사극의 변화로 보는 방송과 사회현상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분석하기

(1) 사극 열풍의 이유

a. 역사에 대한 관심 증가

b. 사극의 다양한 변화

c. 현대극에 대한 식상함

(2) 사극의 역사
(3) 사극의 변화

a. 왕이 사라졌다.

b. 여성이 강해졌다.

c. 볼거리가 많아졌다.

(4) 사극의 변화 이유와 사회현상과의 관계

a. 왕이 사라졌다.

b. 여성의 역할이 강해졌다.

c. 볼거리가 많아졌다.

Ⅲ. 나오면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2) 사극의 역사

1960~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특징
유명 소설가의 역사 소설을 극화,
야사(野史)를 극화
왕이나 주요 인물들 중심의 정사(正史)
다양한 소재, 내용, 형식, 영상스타일 등을 변화시킴
현대극과 사극을 혼합한 퓨전사극 제작
시대배경

주로 조선시대
고려시대까지 확대
삼국시대까지 확대
대표적
프로그램
KBS <국토만리>
: 최초 TV사극
KBS <대하사극>
MBC
<조선왕조
- 500년 시리즈>
MBC <동의보감>,
→ MBC <허준>,
<용의 눈물>,
<태조 왕건>
<다모>, <해신>
<대장금>,
<불멸의 이순신>
<서동요>, <신돈>


(3) 사극의 변화

a. 왕이 사라졌다.
과거 사극의 주인공은 왕과 강력한 권력을 가졌던 사람들이었다. 또한 그들 사이에서 서로 권력을 차지하고, 왕이 되기 위해 싸우는 궁중암투. 그것이 사극의 주요 줄거리였 다. 예를 들어, 대원군과 명성황후의 이야기, 수양대군, 한명회, 연산군 등이 대표적인 인물들이다. 이들은 이미 여러 번 사극 속 주인공으로 등장한 인물들이다.
하지만 근래에 주인공들은 바뀌어 가고 있다. 99년 의원의 삶을 보여준 <허준>의 커다란 성공을 시작으로 2001년 상인을 중심으로 한 <상도> <대망>, 2003년 조선의 여형사 <다모>, 그해 9월부터 시작해 강력한 한류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대장금>까지. 왕과 궁중의 이야기가 아닌 그 당시 평범(?)한 삶을 재조명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줄거리 또한 권력투쟁이 아닌 문화와 생활, 인간 자체에 중심을 두고 있다.
앞에서 예를 든 <허준>은 우리나라 의술의 발전, <상도>에서는 상인들의 삶과 상도덕 에 관련된 이야기, <대장금>에서는 궁중의 음식과 의술을 중심으로, 각 주인공들이 자신의 분야에서 신념을 지켜나가는 모습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앞에서 예를 든 사극 이외에 <불멸의 이순신>이나 <해신>, <서동요>는 영웅을 주인공을 내세웠으나, 결과적으로는 그 인물들의 영웅적인 면모가 아닌 인간적 고뇌와 사랑, 신념을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나 <서동요>의 경우에는 백제의 ‘태학사’를 중심으로 그 시대 문화를 보여주고자 했었다.

b. 여성이 강해졌다.
과거 사극 속에서 여성은 그 역할이 확실하지 않았다. 주로 궁중의 이야기를 다루었기 때문에 여성들은 주인공이 되지 못하고 주변의 보조 역할이었다. 자신의 아들을 태자로 삼기 위해, 왕의 성은을 입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모습, 아니면 아들을 낳지 못해 항상 뒷전에 물러 있거나, 기다리는 소극적인 여성이 대부분이었다.
심지어 TV사극의 큰 변화를 보여주었다고 하는 <허준>에서조차 여성은 부각되지 못하 였다. 허준의 아내는 사랑을 위해 신분까지도 버렸지만 허준의 진정한 사랑은 얻지 못하고 단지 뒤에서 희생하고 기다리는 역할, 예진아씨는 떳떳이 나서지 못하고 의술 로써 허준의 뒤에 있는 그림자 속의 여인으로. 이렇듯 <허준> 속 중요 두 여성은 뒤에 숨겨진 역할이었다.
이렇듯 소극적인 여성이 아니라 그나마 똑똑한 역할이라고 하면 기생이거나 악녀의 이미지로 비춰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 대표적인 예가 <장희빈>의 장희빈과 <여인천하> 의 정난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명성황후>에서 나온 명성황후도 일본인에게 억울한 죽음을 당했다는 것 때문에 악한 이미지가 적긴 하지만, 정치에 참여하여 시아버지와 싸우는 당돌한 여성으로 보여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초반의 명성황후는 왕의 사랑을 얻지 못해 뒤에서 슬퍼하는 가련한 여인으로 나왔었다.
하지만 요즈음 사극 속 여성들의 모습은 당당하다. 뒷전에서 지켜만 보고 있던 것이
참고문헌
스포츠 조선
세계일보
MBC, KBS, SBS 방송사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드라마에 빠져드는 사람들- TV 드라마 증가 드라마 장점 드라마 단점
  • 관계를 지닌다는 분석과 이와 관련된 실제적 증거가 발견되면서, 방송사는 일일극 경쟁에 사운을 걸다시피 한 총력전을 펼치게 되었다. 그만큼 치열한 시청률 경쟁의 현장이 바로 일일극 시장이다. 이러한 과정가운데 일일극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의미는 점차 소멸되어가고 있으며, 본질은 사라지고 주변만 부각되는 현상이 점차 심화되어가고 있는 듯하다. (2) 내용적 접근-성별 스테레오 타입장르적 특성상 주제의식과 메시지를 함유할 수밖에

  • 사회과학 일본드라마 블로그를 만나다
  • 관계 속에서 형성된 부정적인 의식은 여전히 사회 내에 존재하고 있다. 이는 과거 일본의 도덕, 윤리적인 잘못에 대한 비판과 같은 거시적인 부분 이외에도 그들과 경쟁하는 스포츠경기에 대해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것과 같은 미시적인 부분 까지 포함된다. 즉, 그들에 대한 반감이 반일이라는 정서로 표현되고 이는 일본드라마에 대한 제약과 한계를 두기에 이른다. 이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일본드라마의 지상파 방송을 금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 [대중매체] 영화 및 매스미디어 등 영상물이 인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 사회와의 관계에서 단순히 폭력적 영화에 책임이 있다, 폭력적 사회가 책임이 있다 식의 단순화된 논의는 소모적이며 상투적으로 보인다. 영화와 사회의 상호작용에 대한 보다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전개할 내용의 논지는 소수의 모방 범죄에 대한 예방책으로서 폭력영화 제작을 막자는 것이 아니며, 폭력 영화 신드롬의 원인으로서 영화에 담겨진 사회의 지나친 폭력성과 현대 사회에 내제된 사회병리학적 징후를 진단해 보는 데에 있다는

  • [북한 정치와 사회] 남북한 교류
  • 관계에 있어서는 분명한 기준의 설정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분명한 기준과 남북의 신뢰구축의 바탕위에 남북교류의 지속적 추진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북한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정부의 다양한 노력과 국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합쳐져야 상생의 남북관계로 나아가는 추진력을 얻게 될 것이다.참고문헌단행본북한문제연구소. 사진으로 보는 남북관계 55년사. 2001.5논문정의철. 한반도 통일에 대비한 남북 경제교류협력 추진방향에 대한연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사회의 상호 관계에 착안점을 두고 넓은 의미에서의 연구와 좁은 의미에서의 연구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전자의 경우는 사회학, 인류학, 민족학, 심리학, 지리학, 역사학, 철학 등 각각 다른 사회과학의 각도로부터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며 후자는 주로 언어 사용에서의 변이 현상과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관계 속에서 언어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변이란 바로 언어사용에서의 변화와 차이로서 그것은 각각 다른 언어의 각종 변종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