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포츠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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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스포츠 산업의 경쟁력

(2) 스포츠 산업의 문화 경제적 효과

(3) 국내 스포츠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4) 한국 스포츠 산업의 발전 방향



3. 결 론

본문내용
(2) 스포츠 산업의 문화 경제적 효과


스포츠 산업의 육성과 발전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관련 산업의 성장에 따른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은 물론 건강한 여가사회실현, 복지증진, 스포츠부문의 자생력 증대 등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의 측면에서 볼 때 스포츠산업은 하위에 매우 다양한 경제활동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타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업영역의 개발을 통하여 스포츠에이전트, 스포츠 이벤트 기획 등 신규직종에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또한 국민복지의 측면에서도 스포츠산업의 발전은 다양한 스포츠 관련 재화와 서비스의 공급으로 감성적 여가 및 오락지향 사회를 건전하게 선도함으로써 건강한 복지사회 건설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스포츠산업은 스포츠를 매개로 한 재화와 스포츠 서비스의 생산.유통.분배의 촉진을 가져와 국내 스포츠 발전을 위한 재원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특히 스포츠 산업의 발전은 민간 기업의 마인드를 스포츠 부문에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체육재원의 다변화와 민간 자원에 의한 체육진흥의 기반은 마련할 수 있다.
실제로 2009년에 열린 월드베이스볼 클래식에서 한국 야구 국가대표팀은 준우승을 차지했는데 이를 통한 국가 브랜드 향상을 액수로 환산하면 대략 6360억 원이라는 보도가 있다. 스포츠를 통해서 국가가 얻는 긍적적인 효과는 돈으로 환살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월드컵이나 올픽픽, 축구의 프리미어리그 NBA 등 각종 스포츠 컨텐츠들은 현재 세계 시장에 깊숙이 침투하고 있다.
스포츠는 세계 어디서나 통용되는 규칙과 서로가 동등하게 경쟁한다는 점을 바탕으로 인해서 전통적으로 그 어느 분야보다 더욱 강한 매력을 가지고 있고 세계인들에게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데, 최근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고 IT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전통적인 스포츠의 기능들을 확장심킬 수 있도록, 정보 통신 기술과 스포츠의 연계가 요구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강점인 IT 산업 중 DMB나 WIBRO, 인터넷 컨텐츠 등과 스포츠의 연계는 이러한 요구들을 충족하여 세계 시장에서 우리 나라가 스포츠 산업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데 큰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다.
또한 지역에서 열리는 스포츠 대회의 경우에 선수들에게는 전력향상을 가져오고 지역 경제에는 소득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데, 국내 지역으로의 전지훈련의 경우 평균적으로 체류 기간 1인 당 비용은, 130만 원 정도, 대회는 70만 원 정도로 요즘처럼 어려운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매일 경제 신문 2009 04.21



(3) 국내 스포츠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스포츠산업의 육성과 발전이 지니고 있는 이와 같은 의의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스포츠산업은 우수한 경기력 및 국제 체육계에서의 높은 위상 등 유리한 세계시장 진출 여건과 발전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나, 이를 상품화하거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필요한 기술, 인력, 정보는 물론 제도적 기반이 취약하여 여타 산업 영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발전이 낙후된 상태이다. 특히 최근에 이르러 심화되고 있는 해외 스포츠 기업의 국내 시장 잠식 또한 국내 스포츠 산업의 발전을 가로만은 중요한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국내스포츠산업의 규모는 총 연간출하(매출) 규모와 소비시장 규모를 기준하여 산정할 때 1999년말 현재 11조 2,693억원으로서 국내총생산(GDP)의 2.30%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스포츠산업 총사업체수는 1999년말 현재 75,637개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용인원은 575,801명에 달하고 있다.
스포츠산업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스포츠용품업은 4조899억원 규모로서 전체 스포츠산업의 36.3%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스포츠 용품제조업이 2조5,562억원으로 전체 스포츠용품업 규모의 62.5%에 달하고 있으며 스포츠용품유통업은 1조5,337억원으로 37.5%를 차
참고문헌
Street & Smith's Sports Business Journal 2000

스포츠산업육성기본계획. 한국체육학회 2000

한국스포츠산업육성방안 연구, 한국체육과학연구원 1998

매일경제신문 2009. 04 . 21

공공체육시설의 효율적 관리방안. 한국체육과학연구원 1998

스포츠 산업론 최종진 대한미디어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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