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유통론] 프로슈머 시대의 콘텐츠 유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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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프로슈머
2.유통구조의 흐름
3.프로슈머 시대의 콘텐츠 유통구조
4.문제점 및 앞으로의 방안
본문내용
프로슈머란!?


“프로슈머“ 라는 단어는 1980년 앨빈 토플러가 《제3물결》에서 최초로 사용

생산자와 소비자가 결합되었다는 것은 소비자이기는 하지만 제품 생산에도 기여한다는 의미

전문가와 소비자가 결합된 경우는 비전문가이지만 타 전문가의 분야에 기여한다는 의미

프로슈머는 기존 소비자와는 달리 생산 활동 일부에 직접 참여하는데,
이는 각종 셀프 서비스나, DIY(Do It Yourself) 등을 통해서 나타나고 있다.

프로슈머의 등장을 촉진한 요소

전체적 소득 및 여가시간의 증대

인터넷 등 통신 매체의 발달로 인한 정보 확보의 용이

기술의 발달과 각종 고급 장비 가격들의 하락으로 인한 제품들의 보급화

프로슈머 마케팅


프로슈머 마케팅이란 소비자 참여 마케팅으로서
소비자가 단순히 물건을 구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에 참여함으로써 소비자의 요구를
제품과 판매방식에 반영하도록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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