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기사 낚시 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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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낚시 제목이 뭐야?
1.기사 제목의 취지
2.낚시 제목이란 무엇인가?
3.우리는 왜 낚시제목에 주목해야 하는가?

Ⅱ.낚시 제목 파헤치기
1.인터넷 낚시 자료의 예
2.낚시 제목을 쓰는 이유

Ⅲ. 낚시 제목 무엇이 문제인가

Ⅳ. 낚시제목, 이제 그만
1.수용자 측면에서의 해결방안 모색
2.기자 측면에서의 해결방안
3. 제도적 측면에서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낚시 제목이 뭐야?

기사 제목의 취지

기사제목 (story headline)

신문, 잡지 등에서 각 기사의 내용을 요약, 압축해서 그에 붙여 놓은 제목. 이들은 각 기사의 내용을 요약, 압축해서 바쁜 독자로 하여금 중요 정보를 한눈에 취득하게 한다.

그러나 제목과 기사내용이 유리되어 있을 경우에는 독자를 오도하게 되고, 별로 중요하지 않은 사건의 기사에 커다란 제목을 붙이게 될 경우 사건을 침소봉대하는 경우가 일어나므로 기사제목은 주의깊게 작성 되어야 한다.

2.낚시 제목이란 무엇인가?

선정적이나 가짜 제목으로 유혹하는 일
실제 내용과 상관 없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제목으로 네티즌을 유혹하는 일이 마치 미끼를 던지고 낚아채는 낚시와 같다고 해서 사용된 합성어이다.
제목으로 네티즌의 클릭을 유도한 다음에 정작 엉뚱한 내용을 보여주거나 광고를 보여주는 일, 다른 사이트로 이동시키는 행위 등이 전형적인 낚시 기법이다.

*인터넷 미디어에 대한 사람들의 의존도↑

*이런 추세를 이용하여,
낚시 제목으로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기자들이 등장

*지나친 낚시 제목은 분명히 옳지 않음

*‘네이버’초기화면을 중점적으로 조사
(실제로도 네이버는 방문자 수가 가장 많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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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ackw***
    (2014.04.28 17:3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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