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윤리] 미쯔비시 자동차 리콜사건, 파이어스톤 타이어 리콜사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콜럼비아호 폭발 사고

1. 공학적 사고의 개요 및 경과

2. 사고 원인 및 유형, 방지 시스템

3. 윤리학적 접근

4. 기타 최근의 유사 사례


#2 체르노빌 원자로 폭발사고

1. 공학적 사고의 개요 및 경과

2. 사고 원인 및 유형, 방지 시스템

3. 윤리학적 접근

4. 기타 최근의 유사 사례

#3 참고자료 및 정리
#4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2.사고원인 및 유형, 방지시스템 - 조진행
1) 사고의 원인

[사진] NASA의 재현 실험에서 스페이스 셔틀의 날개에 뚫린 약 40센치의 구멍

◉직접적인 원인은 컬럼비아호가 이륙당시 탄소보호 타일이 떨어지면서 이것이 엄청난 속도로 이륙하는 로켓의 충돌로 왼쪽의 날개에 구멍이 생겼다. 이로 인해 귀환 당시 구멍속으로 엄청난 열이 들어가 발생하여 우주선이 폭발하게 되었다.

◉공학 기술적 원인
①날개 측면의 보호패널의 약화가 전부터 대형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지대했다
→일부 앤지니어들이 이에 대한 문제가 발생 할 것을 경고하였지만 무시하였다.

◉경제적 원인
1.정확한 점검과 시설확인이 촉박한 스케줄로 인해 부족했다.
2.자금부족으로 인해 교체가 필요한 부품을 교체할 수 없었다.
3.이미 이전에 엔진을 관리하는 주 컴퓨터의 작동불가로 문제가 되었음
4.날개의 파손 당시 육안으로만 확인해야만 했다.

◉적절하지 못한 대응
NASA의 엔지니어들은 계산한 결과를 믿고 우주선 자체에 문제를 일으킬 만한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하였다. 하지만 사고 후 다시 측정한 결과 가벼운 폼 하나가 우주선 표면에 큰 구멍을 낼수 있음이 밝혀졌다.

2) 사고의 유형

공학적 사고의 세가지 유형
첫째, 공학기술상의 사고 -둘째, 절차상의 사고 -셋째, 시스템상의 사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해여~~ 덕분에 편하게씁니당
  • pak9***
    (2015.09.18 21:13:1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