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와 현대의 동화에 나타난 여성상의 비교 및 변화 원인 탐구 -디즈니사의 `잠자는 숲 속의 공주`와 로버트 먼치의 `종이 봉지 공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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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여성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동화
1) ‘신화 굳히기’의 기능 수행
2)어린이 교육 및 계몽의 기능을 담당
3.과거와 현재의 동화에 나타난 여성상의 비교
1)왕자를 기다리는 공주, 납치된 왕자를 구하러 가는 공주
2)용을 물리치는 물리적 힘, 용을 잠들게 하는 지혜와 기지
3)결혼하는 공주, 발걸음도 가볍게 떠나는 공주
4.동화 속 여성상의 변화 원인
1) ‘신화 뒤틀기’로써 쓰인 동화
2)여권 신장 및 양성 평등 풍조 확산의 반영
5.결론

본문내용
2.여성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동화

1) ‘신화 굳히기’의 기능 수행

동화에는 당대의 가치관이나 욕구가 담겨 있다. 동화를 쓴 작가들 또한 사회의 구성원이고, 그들은 그들의 욕구 외에도 사회의 지배적 가치관을 동화 속에 투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몇몇 동화는 당대 사회 모습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내용을 차용하고 있지만,16세기 이후 현대 이전에 쓰인 대부분의 동화는 기독교적이고 남성 중심적인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다. 후에 동화는 교육적 목적으로 순화되고 변형되었지만, 그 안에 담긴 기독교적이고 남성 중심적인 가치관은 본문에 사용된 어휘, 주인공의 성격 등의 특성을 통해 더욱 강화되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동화는 기독교적 가부장제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교육이라는 이름 아래에서 굳히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시민 혁명이 일어난 이후에는 신의 그늘에서 벗어나 이성을 강조하는 움직임이 일어나, 기독교적 생활 습관은 시민들에게서 서서히 사라져갔다. 그러나 가부장제는 사회의 ‘신화’ 여기서의 신화는, 신들의 이야기라는 의미에서의 신화가 아니라 롤랑 바르트가 <신화학>에서 사용했던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맹목적으로 믿고 있는 사회적 신화’라는 뜻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가 되어 사회 전반적으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 혁명이 일어난 이후 사람들의 생활 방식은 급속하게 변화했지만, 정신적인 변화는 오랜 시간에 걸쳐 천천히 변화했다. 그 결과 ‘인권 존중’은 중요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지만 ‘여성의 존중’은 그렇게 되지 못했고,여전히 가부장적 가치관은 시대의 중요한 ‘신화’였다. 롤랑 바르트의 <신화학>에 의하면, 사회의 구성원들은 새로운 가치관을 창조하는 데에 무의식적인 두려움을 느끼며 예부터 전해져 온 기성 이데올로기에 순응하며 사는 것을 선호한다. 그것이 오랜 시간을 걸쳐 반복됨에 따라 그것은 사회 구성원들이 절대 거역할 수 없는 ‘사회적 신화’가 되고, 기성 이데올로기는 누구도 저항할 수 없는 것으로 굳어진다.
기성 이데올로기가 누구도 저항할 수 없는 것으로 굳어지기 위해서는 여러 수단이 필요한데, 그 수단 중 하나는 교훈적이고 체제 옹호적인 성격을 지닌 동화이다. 동화를 읽는 어린이들은 무의식적으로 사회의 모습을 학습하게 되고, 규범을 내면화하게 된다. 그 과정 중 어린이들은 자연스럽게 이데올로기를 받아들이고 그것이 사회의 지배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이러한 견해는 1857년 그림동화집 최종판에서 부각된다. 그림동화집 최초판은 성적이고 폭력적인 내용이 많았다는 이유로 검열당한 후 교훈적이고 보수적인 표현을 첨가한 이후에야 출판이 가능했는데, 가이프스는 이러한 수정작업의 이유로써 19세기의 동화 작가들이 “중산층과 상류층 어른을 만족시키기 위해 이야기를 합리적으로 만들고 기독교적 가부장적 메시지를 삽입할”필요를 느꼈기 때문이라 주장한다. 건국대학교 동화와 번역연구소 편,『동화와 설화-장르적 경계와 만남』(새미),pp.16-17.


이것은 이데올로기를 신화화하기 위해 특정 매체를 이용해 ‘신화를 굳히는’작업이며, 동화의 어린이 교육 및 계몽적 기능과도 연결된다.
참고문헌
1차 자료
뻬로 원작, 디즈니사 각색,『잠자는 숲 속의 공주』,삼성출판사, 2003.
로버트 먼치 지음, 김태희 옮김,『종이 봉지 공주』, 비룡소, 1998.

2차 자료
김정희 외 11인,『결혼이라는 이데올로기』,현실문화연구, 1993.
신형기 외 7인,『글쓰기』,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오영희 외 1인,『동화를 통한 통합교육의 실제』, 양서원,1987.
이우학 외 10인,『동화와 설화-장르적 경계와 만남』,건국대학교 동화와 번역연구소, 2003.
이인식,『21세기 키워드』김영사,2002
표정옥,『현대문화와 신화』,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6.
이링 페처 지음,계명대 이진우 교수 옮김,『누가 잠자는 숲 속의 공주를 깨웠는가』,철학과 현실사, 1991.
스벤데 메리안 지음, 이용숙 옮김,『동화 속 공주는 왜 잠만 잤을까』, 범조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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