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 신앙 실천신학 세계화 세계적 성찰성 그리고 신앙 발달이론 파울러 연구의 지속적 공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 글에서는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이 세계화의 본질에 관한 새로운 조사연구와 이론화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갖는 의의를 검토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두 학자는 20세기에 독일과 미국의 종교교육을 비교하는 공동의 저서 프로젝트와 청년기 신앙에 대한 세계화의 영향을 모색하는 조사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을 활용할 것이다.
이 연구 계획의 수행 과정에서 여러 연구자들은 파울러의 신앙발달 모형이 두 가지 차원에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는 것을 분명히 확인했다. 첫째는 종합적-인습적 단계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의 3단계로 주로 청년기에 해당되나 파울러는 그가 인터뷰한 많은 성인 가운데서도 상당수가 이 단계의 모습을 타나냈다고 보고한다. 이 시기는 신체적으로, 감정적으로 사춘기의 특징을 나타내고, 통찰력, 행동, 타자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세계에 대한 경험은 가정에서부터 학교로, 또래 그룹, 친구, 사회와 종교에까지 확대되며, 이 시기
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논리적 사고의 성숙에 있다. 또한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자기 정체성에 관
한 것이며, 사람들과의 인격적인 관계 뿐만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신비에 관심을 깊이 가지므로 구체적인 신
앙관을 심어주지 못하게 되면 청년이 되어 신앙의 회의를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자신에 대한 정
체성과 신앙의 정체성을 확실히 심어주어야 한다. (http://blog.daum.net/izoarac 참고)
와 개별적-성찰적 신앙 단계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의 4단계로 이 단계는 20대 중반의 청년기, 경우에 따라서는 30대 후반이나 40대 초반에서도 형성되는 단계로서, 자기 자신의 신앙 내용이나 가치관에 대해 심각하게 반성하고 통찰하는 단계이다. 이전 단계까지의 신앙이 주위에 의지한 신앙이라면 4단계의 신앙은 자신의 신앙 또는 자주적인 신앙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성인들이 4단계를 경험하지 못한 채 3단계의 신앙으로 평생을 마친다고 할 만큼 3단계에서 4단계로의 전이는 가장 힘들다. 그러므로 3단계의 신앙이 형성된 사람에 대해서 공동체의 신앙을 자신의 신앙으로 실존적으로 고백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전해야 한다. (http://cafe.daum.net/jesustool 참고)
에 속한 사람들의 상이한 인지 능력을 통해 면담 전반에 걸쳐 나타난 일정한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둘째는 파울러의 이론이 오늘날 세계화가 젊은이와 종교 집단에게 제기하는 인지적 도전을 개념화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심리학적 및 사회학적 요인들의 상호작용을 개념화하는 방법인 세계적 성찰성의 개념(concept of global reflexivity)을 가지고 세계화 이론을 간략하게 개관한 뒤, 파울러 이론이 세계적 성찰성의 도전을 개념화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검토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계화의 맥락에서 신앙발달 이론이 제시하는 종교적 프락시스에 관한 일부 유력한 관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