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상호비평][미디어][상호비평][미디어비평]미디어 상호비평의 특성, 미디어 상호비평의 문제점과 미디어 상호비평의 사례로 본 미디어 상호비평의 과제 및 미디어 상호비평의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 상호비평의 특성과 문제점
1. 동일한 텍스트에 대한 상이한 평가의 문제
2. 과정은 없고 결론만 있는 비평의 문제
3. 이슈 중심의 부정기적 매체 비평의 문제
4. 매체‘비평’을 곧 매체‘비판’으로 이해하는데서 비롯되는 문제
5. 전문성과 성실성이 부족한 비평의 문제
6. 칭찬에 인색한 매체비평 풍토

Ⅲ. 미디어 상호비평의 사례

Ⅳ. 미디어 상호비평의 과제

Ⅴ. 미디어 상호비평의 발전 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매체 간 상호비평은 일반적으로 언론매체 사이의 비평문화를 형성하고, 매체간의 상호발전을 촉진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무엇보다 매체 간 상호비평은 군부독재 이래 형성된 언론 내부적인 폐쇄성과 동업자 의식의 울타리를 벗고 매체 간 활발한 상호비평의 장이 펼쳐지려 한다는 점에서 큰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일부언론이 사회의제(social agenda)를 독점하여 다양한 여론형성을 방해하는 것은 결국 민주주의의 위기를 부를 수 있다는 점에서 비평과 경쟁은 민주주의의 건강성을 확인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일부 매체 간 비평은 그 취지와 의도와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는 현상도 발견된다. 비평이 가지고 있는 건강성과 상호 견제와 균형(check and balance)라는 본연의 취지와는 다르게 언론사의 사적이익을 반영하거나 반론의 장(場)으로서 활용되기도 한다. 이는 매체 간 상호비평의 본래의 취지에도 어긋날 뿐만 아니라 국민의 혼란을 가중시킬 수도 있다는 점에서 민주주의 발전측면에서나 언론자유 차원에서도 우려스런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정치적으로 민감한 이슈가 등장할 때 이 경향은 잘 나타난다. 이로 인해 매체비평이 일부에서는 자사의 입장을 대변하고 상대방의 문제점을 부각시키는 도구로 사용된다는 비판을 받고 있고 심하게는 법적인 분쟁까지 유발되기도 한다.

Ⅱ. 미디어 상호비평의 특성과 문제점

먼저 우리나라 매체비평의 가장 큰 특성은 매체 간 상호비평이 아닌 신문을 통한 방송비평이 주를 이루었다는 점이다. 이미 70년대 이후부터 대부분 신문 지면에는 방송 또는 TV 비평난을 두고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비평을 시도해 왔으나 방송을 통한 신문 비평은 거의 전무했다고 볼 수 있겠다. 최근 들어 몇몇 TV프로그램에서 신문 기사를 다루는 코너가 등장했으나 이는 오히려 신문 기사 내용을 정보 차원에서 요약 정리해주는 내용으로 비평 작업과는 거리가 있는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기태 : TV의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 점검 언론개혁 여름호, 21세기 언론연구소, 2001
김기태 : TV의 매체비평 매체간 상호비평과 자율통제 기능 회복 프로그램/텍스트 제4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1
김창룡 : 매스컴과 미디어 비평, 글로세움, 2003
김창룡 : 매스컴과 미디어 비평
심재철 : 미디어 비평과 언론교육의 방향, 관훈저널 봄호 1999
원용진 :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서울 한나래, 1996
정운현 : 한국언론의 매체비평 현황과 과제, 관훈저널 2001년 여름,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를 통해 공부하는 통합적 사회수업 말해요 찬드라로 배우는 지구촌의 여러 문제
  • 및 소감 나누기 (공개 수업 본차시) -2차시: 영화를 통해 지구촌 문제 살펴보기 -3차시: 다시 만들어보는 ‘말해요 찬드라’ 대본 만들기 -4차시: 모둠별 역할극 시연 -5차시: 자세히 알아보는 지구촌 문제 (현장체험학습-국가인권위원회 방문 ) -6차시: 유네스코 평화전문가 교실 초빙 (자원초빙학습) -과제학습: MBC 방송 느낌표 ‘아시아, 아시아!’ 시청 -7차시: 우리가 해결해가는 지구촌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정의,의의, 미디어교육의 목표,기본방향, 미디어교육의 이론구조,교육방법, 미디어교육의 문제점,과제
  • 미디어교육의 정의, 미디어교육의 의의, 미디어교육의 목표, 미디어교육의 기본 방향, 미디어교육의 이론 구조, 미디어교육의 교육 방법, 미디어교육의 문제점, 향후 미디어교육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미디어교육의 정의1. 유네스코 ‘국제 영화․텔레비전 심의회’ 정의2. 부덴바움의 정의3. 캐나다 온타리오州의 교육학자 던컨의 정의4. 한양대 교육학과 권성호 교수의 정의5. 미국 미디어교육 학자인 보웬의 정의6. 미국 미디어교육 학자인 신

  • [언론학] 출판(책)
  • 미디어의 시대에 출판이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가 과제로 등장하고 있으며 출판업계도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따라서 우리는 출판의 현재적 의미를 인류의 역사와 현 상황 속에서 알아보려고 한다. 정보 전달 매체로서의 책이 갖는 특성을 알고, 출판 산업의 특성과 구조를 살펴본 후, 전자출판 시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한국 출판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인쇄출판과 전자출

  • 미디어교육 레포트
  • 미디어교육은 리터러시적 관점에서 ‘미디어선별능력’, ‘미디어분석능’, ‘미디어생산능력’이라는 이 3가지를 포함한다.제 2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면서 수용자 또한 수동적인 모습에서 능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해왔다 Buckingham, 2000, 2004, 354쪽 (미디어교육의 개념 변화에 대한 고찰, 김양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는 미디어교육의 보호주의

  • [국제커뮤니케이션] 새로운 대안 미디어(ucc)
  • 저항, 대안의 도구로써의 미디어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미디어의 정의와 변천사2. 서양의 미디어 역사3. 우리나라의 미디어 역사4. 미디어를 이용한 저항의 사례(1) 5.18 혁명(2) 베네주엘라의 미디어 항쟁(3) 베트콩 처형 사진(4) 호메이니 카세트 테이프5. 새로운 대안 미디어(1) UCCⅢ. 결 론1. 새로운 대안 미디어의 한계점2. 발전방향 및 앞으로의 가능성Ⅰ. 서 론인터넷의 보편적 이용과 더불어 UCC 같은 새로운 미디어의 이용자 수가 급격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