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발달과정 행동과 성격의 특징 및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발달과정 행동과 성격의 특징 및 이해에 대한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Ⅰ. 인간의 성장 발달
1. 발달 이론의 기초
2. 발달의 원리

Ⅱ. 인간의 이해 및 심리학자가의 인간의 이해
1. 인간의 이해
2. 발달심리학자의 인간의 이해

Ⅲ. 유아의 성장 발달 과정
1. 태아의 발달
2. 신체의 발달
3. 감각의 발달
4. 운동 및 운동 기능 발달
5. 생리적 습관의 발달

Ⅳ. 영, 유아관
1. 전통적 영유아관
2. 현대적 영유아관

Ⅴ. 임신과 태교
1. 임신
2. 태교

Ⅵ. 해산과 양육
1. 출산
2. 해산
3. 양육

Ⅶ. 인간 발달의 성격
1. 영유아의 성격 발달
2. 영유아의 성격 발달 기초성
3. 영유아의 성격 발달 적기성
4. 영유아의 성격 발달 누적성
5. 영유아의 성격 발달 불가역성

Ⅷ. 버릇없는 아이와 성격 좋은 아이의 특성
1. `버릇 없는 아이`의 특성
2. `성격이 좋은 아이`의 특성
본문내용
Ⅰ. 인간의 성장 발달

1. 발달 이론의 기초

심리학의 발달은 유아교육의 가능성과 중요성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즉, 유아 발달의 성격, 유아 발달의 이론, 유아의 학습의 원리, 유아의 욕구가 어떤 것인가를 발견한 것은 심리학의 몫이다. 발달 이론은 성숙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이론 등이 유아의 발달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성숙이론은 인간의 성장 발달은 유전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성장 발달은 연속성이 있다는 입장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외부 자극과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는 이장이다. 인지이론은 발달의 질적인 측면과 양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성장 발달은 성숙이론의 연속성과는 달리 불연속성이라는 입장이다. 인간의 발달 변화(Developmental Change)란 무엇인가? 이에 대한 관심은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계속되어 오고 있는 과제이다. 인간이란 수정 난에서 생명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연령의 증가, 신체의 크기, 외모, 기능 등의 발달뿐만 아니라 흥미, 태도, 행동 양식, 신념 등도 동시에 변화를 한다. 이러한 발달 변화는 인간에 따라 다르고, 발달 단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유아교육에서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어떤 이론에 편향될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야 한다. 성장과 발달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은 좋지 않다. 어떤 아이는 다른 아이보다 키가 큰 반면 몸무게가 덜나갈 수도 있고, 언어 발달이 빠른 아이가 있는가 하면 더딘 아이도 있다. 성장발달은 모든 면에서 서로 각각 차이가 있다.

2. 발달의 원리

발달은 순서적이다. 즉, 발달의 순서는 일정하다. 상체에서 하체로 발달한다. 태아를 보면 머리가 팔․다리보다 먼저 발달한다. 또한 중심에서 말초로 발달한다. 즉, 팔이 발달한 다음에 손목이 발달하고 손가락이 발달한다. 발달은 계속적이나 그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즉, 발달은 계속적 과정이며, 특정 부분이 어느 시기에 급속한 발달을 보이며, 다음 시기에 발달이 중지되는 것은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이 세 이론이 우울증
  • 성격 구조를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다음은 내담자 자신의 유아성욕을 발달과정과 현실을 대처하는 방어기제의 올바른 이해로 자신이 가진 심리적 문제 해결을 하는 것이주 목적이라고 한다. 끝으로 무의식에 근거한 내담자의 문제행동에 대해서 각성 및 통찰을 도와 건설적 성격으로 변화시켜 적응을 잘하는 개인으로 성장 및 발달을 돕는 것이다. 정신분석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무의식에 숨겨져 있는 충동, 갈등, 욕구,감정 등

  • 여러분의 삶을 돌아보면서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 반두라의 학습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모델 각각에 적용하여 개인적인 발달 과정을
  • 발달과정 기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은 프로이트의 이론과 더불어 정신분석이론에 속한다.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특성일 뿐이다. 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상징적 의미를 분석해야 하고 마음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해야 한다. 특히 에릭슨의 이론은 기존의 정신분석이론들과는 구별되는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 정신건강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정신건강)
  • 유아기의 분리불안장애는 이후 아동기 및 청소년기를 거치는 전반적 발달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다른 정신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기 분리불안장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유아기의 정서불안은 출생하면서 가지고 태어나는 성격적 기질 뿐 아니라 환경적인 맥락 내에서 유아가 상호작용하며 맺는 부모와의 애착관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된다. 2) 유아기 정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
  • 발달면에 있어서 나는 고등학교를 자취하면서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시키는 경향이 있어서 부모의 관심을 간섭으로 여기면서 부모로부터 성인의 한 인격체로 존중받고 싶어 했던 같다. 또한 비슷한 고향, 취미, 성격 등의 또래친구들과 공부하과 여가를 즐기면서 심리적, 사회적 지지를 얻은 것 같다. 결론적으로 청소년기의 생물학적(신체적.성적) 변화에 따른 행동을 이해하고, 공감, 사전 성예방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집단따돌림, 자살사고, 조기임

  • 상담의 기법 보고서2
  •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성격발달, 문제행동이나 태도는 바로 각 발달단계의 리비도가 적절히 충족되지 못했을 때 일어나게 되므로 리비도가 충족될 수 있도록 부모의 바른 양육방식이 필요하다.* Freud는 인간의 성격과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 원본능(id),자아(ego), 초자아(superego)등 3가지를 근본적인 구성요소로 제시했다.* 이 세가지는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의 행동과 성장과정 및성격 발달에 영향을 준다.1. 정신분석학적 접근1)정신분석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