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의 교육철학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철학
- (A+ 레포트) 프뢰벨의 교육철학과 놀이이론
- (A+ 교육고전의이해, 4 교육학) 프레이리 [페다고지]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플라톤, 루소, 몬테소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세요.
- (A+ 교육고전의 이해 4-1 교육학) 플라톤 메논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플라톤, 루소, 몬테소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세요.
- (A+ 교육고전의이해, 4-1 교육학) 플라톤 [변론]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플라톤, 루소, 몬테소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세요.
- 하고 싶은 말
-
몬테소리의 교육철학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목차
-
1.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2. 몬테소리의 아동관
3. 몬테소리의 교육내용
4. 몬테소리의 교육방법
5. 몬테소리의 자동적 교육
6. 몬테소리의 개인적인 교육
7. 몬테소리 교구
8. 몬테소리에 대한 오해
9. 몬테소리의 교육법에 대한 비판
- 본문내용
-
1.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년 8월 31일 ~ 1952년 5월 6일)는 이탈리아의 교육학자이자 의사이다. 몬테소리 교육법을 개발하여 전세계에 널리 보급하였다. 로마 대학 부속병원의 정신과 조수로 있으면서 불구 및 백치아(白痴兒)를 처음 접하고, 불구아동에 대해 의학적으로만이 아니라 교육적인 치료의 필요를 절감했다. 1898년 국립이상아(國立異常兒)학교의 책임자가 되었고, 1906년 로마정부로부터 위임받은 로마시 빈민가 출신 3-6세의 아동 60명을 맡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그의 독창적인 `몬테소리법(The Montessori Method)`을 고안하게 되었다. 그에 의하면 아동은 본래 정신적으로 자기발전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교육은 아동이 자유롭게 자기표현과 자기발전을 하게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교사는 아동의 활동을 면밀하게 관찰·측정·기록하여, 이를 참고로 아동에게 적당한 지시를 하면 된다고 했다. 먼저 아동의 자기활동을 돕는 정리된 환경을 제공하고, 교사는 뒷전에 물러서서 필요할 때만 지시를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또 그는 불구의 백치아에게 놀이감을 주자 훌륭한 학습을 하는 것을 보고, 이를 정상아에게도 적용시키려 했고, 색채감각의 자극과 대소(大小)·장단(長短)의 지각을 위해서 여러 가지 크기의 나무조각·구슬 등의 놀이감을 이용하였다. 그는 `놀이감`을 이용, 아동의 감각을 발달시켜 자발적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학습을 시키며, 활발한 자기활동으로서 자기교정·훈련이 돼 나아감을 보았다. 그가 백치아로부터 정상아에까지 교육방법을 적용시킨 `감각훈련 놀이감(creative materials)`을 발견한 것은 프뢰벨(F. Froebel)의 `은물(恩物)`을 능가하는 수확이라 하겠다. 듀이가 세계 1차 대전 후에 미국에서 유아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때, 유럽에서는 몬테소리의 사상이 영향을 미치게된다.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여성으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최초의 여성이며 정신 지체아 및 저소득층 유아를 위해 교육의 방향을 정립한 유아교육자이다. 그녀는 1907년 로마에서 3-7세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창설하여 그녀의 사상을 전개시켜 나갔다.
자료평가
- 유용하게 쓸께요~~~
- haeyoun0***
(2010.04.18 23:57: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의 부모님이나 자신의 성장에 영향을 준 중요한 어른의 성장 배경에 대해 조사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의 단계를 따라 분석하시오
- 우리 사회의 문화 지체와 문화 결핍 현상을 해소하기 위하여 어떤 교육 정책 방안이 필요한지 논의하시오.
- [사회학이론]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하(下), 피에르 부르디외
- 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후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면서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 나의 미디어콘텐츠 경험사(史)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새롭게 만났던 미디어와 콘텐츠들의 역사를 각각 연대기 형태로 작성하고, 이러한 경험이 현재 자신의 미디어와 콘텐츠 이용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연대기 작성의 감상을 서술하시오
- 현장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중요한 자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대중문화 연구-팬덤과 스타덤
- 사회복지공공기관(도청, 시청, 구청, 행정복지센터등)중 1군데를 선정하여 사회복지업무와 관련된 조직의 업무를 세부적으로 기술하고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3,4,5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기술하고 한 연령을 선정하여 발달적 특징을 고려한 놀이지도방법을 쓰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_만 18세 청소년선거권 참여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