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의 교육철학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의 교육철학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1.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2. 몬테소리의 아동관
3. 몬테소리의 교육내용
4. 몬테소리의 교육방법
5. 몬테소리의 자동적 교육
6. 몬테소리의 개인적인 교육
7. 몬테소리 교구
8. 몬테소리에 대한 오해
9. 몬테소리의 교육법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1.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년 8월 31일 ~ 1952년 5월 6일)는 이탈리아의 교육학자이자 의사이다. 몬테소리 교육법을 개발하여 전세계에 널리 보급하였다. 로마 대학 부속병원의 정신과 조수로 있으면서 불구 및 백치아(白痴兒)를 처음 접하고, 불구아동에 대해 의학적으로만이 아니라 교육적인 치료의 필요를 절감했다. 1898년 국립이상아(國立異常兒)학교의 책임자가 되었고, 1906년 로마정부로부터 위임받은 로마시 빈민가 출신 3-6세의 아동 60명을 맡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그의 독창적인 `몬테소리법(The Montessori Method)`을 고안하게 되었다. 그에 의하면 아동은 본래 정신적으로 자기발전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교육은 아동이 자유롭게 자기표현과 자기발전을 하게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교사는 아동의 활동을 면밀하게 관찰·측정·기록하여, 이를 참고로 아동에게 적당한 지시를 하면 된다고 했다. 먼저 아동의 자기활동을 돕는 정리된 환경을 제공하고, 교사는 뒷전에 물러서서 필요할 때만 지시를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또 그는 불구의 백치아에게 놀이감을 주자 훌륭한 학습을 하는 것을 보고, 이를 정상아에게도 적용시키려 했고, 색채감각의 자극과 대소(大小)·장단(長短)의 지각을 위해서 여러 가지 크기의 나무조각·구슬 등의 놀이감을 이용하였다. 그는 `놀이감`을 이용, 아동의 감각을 발달시켜 자발적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학습을 시키며, 활발한 자기활동으로서 자기교정·훈련이 돼 나아감을 보았다. 그가 백치아로부터 정상아에까지 교육방법을 적용시킨 `감각훈련 놀이감(creative materials)`을 발견한 것은 프뢰벨(F. Froebel)의 `은물(恩物)`을 능가하는 수확이라 하겠다. 듀이가 세계 1차 대전 후에 미국에서 유아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때, 유럽에서는 몬테소리의 사상이 영향을 미치게된다.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여성으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최초의 여성이며 정신 지체아 및 저소득층 유아를 위해 교육의 방향을 정립한 유아교육자이다. 그녀는 1907년 로마에서 3-7세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창설하여 그녀의 사상을 전개시켜 나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쓸께요~~~
  • haeyoun0***
    (2010.04.18 23:57:17)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유아교육 - 발도르프 프로그램
  • 스스로 선택하여 생활한다는 점에서 연극 동화 등 개인주도적인 미국 가치관과 맞물린 프로그램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리듬을 중시하는데 유리드믹스 신체의 리듬을 중시하여 짜인 시간 안에서 유아의 자연스러운 삶의 리듬을 중시하고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전인교육을 지향한다.보육과정- 김용숙 저, 서현사, 2008.몬테소리 이론의 탐구- 신화식 저, 학지사, 2006.몬테소리 유아교육론- 김영선 저, 학지사, 2000.

  • [교육개방] 개방된교육
  • 개방된교육 - 목 차 -1 서론1.1 연구동기 및 목적1.2 연구대상 및 이론적배경(현상분석의 틀)1.3 연구방법2 본론 Ⅰ2.1 문헌연구 2.2 설문지 분석 2.3 국내 외국인학교 방문3 본론 Ⅱ 3.1 교육소프트웨어(전문성) 3.2 인적네트웨크(커뮤니케이션)3.3 교육하드웨어4. 결론4.1 현대 한국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4.2 외국 교육시스템의 시사점4.3 공교육시스템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대안1 서론1.1 연구동기 및 목적교육개방과 관련하여 가장 문제시 되고 있

  • 영재교육 레포트
  • 목 차▶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영재의 모습들 -(2)nature vs nurture?-(3)영재성의 발달 패턴-(4)영재와 영재교육의 개념-(5)영재의 특성▶영재교육의 필요성과 판별방법-⑴영재교육의 필요성-(2)영재 판별 방법-(3)각국의 다양한 영재 판별 방법▶한국의 영재교육 (1)현황(2)한국의 영재교육 기관 ▶해외의 영재교육(1)미국(2)러시아(3)중국(4)이스라엘(5)독일 (6)대만(7)호주(8)싱가폴(9)영국▶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1)영재의 모습들정부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하워드 가드너(대학교수) 저, 김한영 역(2017). 『지능교육 넘어 마음교육 (하버드 석학이 발견한 다중지능의 실천편)』. 사회평론.황혜경, 류숙희(2013). 『몬테소리 교육론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유아교육적 의미 비교고찰』. 한국보육학회.생각의 마을 저(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교육령승령법규고타, 메사추세츠 교육령서양교육사 / 계몽주의자연주의범애파신인문주의과학적 실리주의신교육운동진보주의이성자유자유+박애자유실용자유자유+실용칸트루소바제도헤르바르트스펜서레디듀이찰즈만페스탈로치게르겐슈타이너프뢰벨리츠타고르몬테소리지방학사령보통교육령1. 그리스의 교육- 현세중심, 개인중심(개성존중), 민족의식고취아테네스파르타1. 교육목적 : 선 미 융합된 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