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Gottfredson 진로 포부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Gottfredson 진로 포부 발달 이론
2. 이 씨의 문제 진단.
2-1. 자기 개념: 사회적 자기와 심리적 자기
2-2. 직업 포부
2-3. 제한과 타협의 과정
3.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3-1. 사회적 자기개념과 심리적 자기개념의 일치.
3-2. 적절한 제한과 타협의 과정 제시.
4. 진로상담의 목표
4-1. 구체적 직업 정보 제공.
4-2. 진로 의사결정 학습
4-3. 진로상담 개입
- 본문내용
-
I) 중, 고등학교
이 씨는 중∙고등학생 시절 수학, 과학, 사회 과목에서의 우수한 성적과 과학경시대회 수상을 하였다. 또한 이러한 과목들에 상당한 흥미를 느꼈고 전체적으로 상위 30%정도의 성적을 유지했던 것으로 보아 지적 수준도 높은 편이다. 고등학교 때, 중학생들을 위한 수학 보조교사 체험에서 학생들에게 어려운 개념들을 이해시키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낀 경험은 흥미와 가치 등을 포함하는 자아개념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던 것으로 파악된다. 몇몇 모임의 책임을 맡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이 종종 이 씨를 리더로 보기도 한 것으로 보아 이 씨는 많은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자질을 갖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
II) 대학생
이 씨는 학교를 옮겨 과를 선택할 때 고려했던 일과 양육을 쉽게 병행할 수 있다는 이유로 건축공학이 아닌 수학을 전공하고 교직을 이수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그녀의 성 유형이 직업 선택에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또한, 교생 실습을 할 때 고등학교 학생들을 가르치며 만족감을 느끼고, 주임 교사에게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은 경험은 교사라는 직업에 흥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III) 교사가 된 이후(초기)
처음 배정받은 고등학교에서 스트레스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좋아했고 문과와 이과 학생들을 모두 책임져야 하는 힘든 일을 좋아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