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통계학] 여자대학과 남녀공학대학에 따른 여대생의 자립심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방 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결 과
논 의
참고문헌
부록
1. 자료코딩양식
2. 질문지
- 본문내용
-
방 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전국에 위치한 4년제 또는 2년제 대학교의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100명을 대상으로 여대에 재학 중인 학생 50명과 남녀공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 50명으로 나누어 질문지법을 통한 본 조사가 실시되었다. 대상자들은 연구자들의 지인인 경우가 많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지인의 지인이 대상자가 되기도 하였다. 설문지는 인쇄하여 직접 전달하거나, 메신저를 통해 파일형식으로 얻었다. 참여자의 연령 범위는 19~27세였으며, 평균 연령은 21.5세이다.
2. 연구도구
① 구조화된 질문지
여대생의 자립심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자들이 개발한 자립심관련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내용에는 나이, 소속학교, 전공, 학과 내 여자의 비율, 학년 및 자립심척도에 대한 질문이 포함되어 있다.
② 자립심 척도
자립심의 조작적 정의는 남에게 예속되거나 의지하지 않고 자기 스스로 서려는 마음가짐으로 내렸다.
남녀공학과 여대에 다니는 여대생의 자립심을 평가하기 위하여 자립심을 알아볼 수 있는 문항을 직접 만들었다. 총 30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 척도로 구성되어있다. 30개의 문항들은 일상적 상황에서 개인의 자립심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25개와 남성에게 의존하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 5개로 구성되어있으며 스스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 자신의 일처리에 대한 자신감, 다른 이에게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일을 심지있게 추진하는 태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나뉘었다. 역문항을 50%정도 포함함으로써 피험자로 하여금 일관되거나 무성의한 응답을 하는 것을 방지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중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 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표본추출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표본추출방법의 숙지가 조사연구 실행에 있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A+]아동 중심 놀이치료 상담 사례.놀이치료 치료적 제한설정 하기.아동 중심 놀이치료 축어록.아동 중심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반응 연습 보고서.구매 평가:A+
- 산업안전보건법 중 안전보건관리 규정과 안전보건교육의 중요성과 법적 내용과 개인의 대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다세대 가족치료 기법
- 주제 본인 또는 주변의 친구, 이웃들 중 한 명을 선정하여 직무분석을 실행해보고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작성하시오
- [프로그램개발] 유아자녀가 있는 10대 미혼모를 위한 프로그램
- 스트레스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고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과 전략에 대해 설명하신 후 본인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