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내적요인

②외적요인

Ⅱ. 적용
①문제인식

②정보탐색
-내부적 탐색
-외부적 탐색

③대안평가

④결론&느낀점

⑤출처


본문내용
-개성
환경자극에 대한 개인의 반응양식을 결정하는 내면의 심리적 특성(한 개인을 다른 사람과 구별 짓는 자질, 속정 등을 의미). 이러한 내면의 심리적 특성 때문에 외부로 나타나는 모습, 행동은 개인마다 서로 다르게 나타나며, 옷차림, 머리모양, 취미생활 등이 독특하다고 느껴지는 사람을 개성이 강하다고 표현한다.
소비자 구매행동과 관련한 개성: 외부의 광고 혹은 진열하여 놓은 상품 등의 자극에 대하여 그들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구매행동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
소비자유형 중 독특성과 개성 추구형 소비자가 있다. 개성 추구형 소비자는 제품의 선택과 구매가 상품의 희소성(uniqueness)에 크게 좌우되는 유형의 소비자들로, 독특하거나 남들이 갖지 않은 물건이라면 값이 비싸더라도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사치품의 경우, 상품 또는 브랜드의 희소성이라는 속성에서 얻는 개인적 가치판단에서 오는 만족감과 다른 사람들과의 상대적 비교에서 오는 만족감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의 실용성과 사회성을 함께 고려하는 유형의 소비자들이다. 새로운 고급 브랜드를 가장 먼저 구입하여 사용해 보고, 브랜드가 대중에게 일반화되면 더 이상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개인의 독특성을 추구하는 가치는 희귀한 물건에 대한 집착 뿐 아니라 소비자의 혁신성, 쇼핑장소의 선택, 그리고 서비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성향이 강한 소비자일수록 신상품을 빨리 구입하여 대중에게 영향을 주는 패션 리더의 역할을 하며, 쇼핑 장소를 선택함에 있어서도 대중적이고 보편화된 대형 매장보다는 작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소규모 전문점을 선호한다. 또한 이러한 소비자들에게는 상품과 서비스의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이 큰 호소력을 가진다(Lynn and Harris, 1997).이러한 유형의 소비자들은 개인 취향과 정체성(identity)을 중시하며 독특한 소비생활로 자아를 표출하려 한다. 예를 들면, 나와 똑같은 옷 입은 사람 보면 그 옷이 입기 싫어지는 것이다.

-학습 : 학습이란 "장기기억의 내용이나 조직에 있어서 변화"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학습은 정보처리과정의 결과이며 장기기억 속에 변화를 야기한다. 물론 정보처리는 관여도가 높은 여건에서는 의식적이며 매우 신중하지만 관여도가 낮은 여건에서는 의식적이지 않기 때문에 학습도 역시 관여도가 높은 학습상황과 관여도가 낮은 학습상황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습결과의 유형을 살펴보면 신체적 행동의 습득이 가능한데 소비자는 일상생활을 효과적으로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신체적 행동을 학습을 통하여 습득하게 되며, 학습을 통해 환경적 자극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된다. 또, 상징의 이해가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소비자는 언어라는 상징이 갖는 의미를 학습함으로써 고도로 효율적인 케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으며, 또한 마케터는 상표명, 슬로건, 간판 등에 적절한 상징들을 이용함으로써 의도하는 아이디어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그리고 인지능력의 향상이 이루어진다. 다양한 경험이 소비자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지능력의 근거가 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소비자는 직접적인 경험을 거치지 않고도 사고(think)와 통찰(insight)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하고 인지능력을
참고문헌
새로 쓰는 소비자와 시장환경 – 시그마프레스
(김영신,서정희,송인숙,이은희,제미경 공저)
소비자의사결정 – 교문사
(김영신,강이주,이희숙,허경옥,정순희 공저)

http://www.marketingschool.com/enroll/digitext/textpc/06-2.htm

http://www.danawa.com/(다나와 가격비교사이트)

http://www.nbinside.com/(노트북인사이드)

http://cafe.naver.com/guehee43(미니노트북 매니아

http://shopping.naver.com/detail/detail.nhn?cat_id=01140101&nv_mid=5374584480&frm=nv_model&tc=3(네이버 지식쇼핑 사이트의 전문가리뮤&사용자리뷰&제품정보&사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와 시장] 나라별 소비자 의사결정
  •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그 민족 특유의 문화와 사고방식 그리고 오랜 시간동안 누적 되어 온 라이프 스타일, 또한 개인적인 특징 등이 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정설화 되어 있는 사실이다. 이처럼 의사결정에서 여러 가지 요인으로 작용하는 독립변수로서의 여러 가지 요인들의 차이점이 많은 나라들을 선정하기 위해서 고심해본 결과 언급했던 앞의 세나라가 선정되었다. 2.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

  • [소비자구매행동] 소비자구매 의사결정과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소비자구매행동 소비자구매 의사결정과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목차* 소비자구매행동Ⅰ. 소비자구매 의사결정1. 문제인식2. 정보탐색3. 대안의 평가4. 구매의사결정5. 구매 후 평가Ⅱ.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문화적 요인2. 사회적 요인1) 사회계층2) 준거집단3) 가족3. 개인적 요인1) 인구통계적 요인2) 라이프스타일4. 심리적 요인1) 동기2) 지각3) 학습4) 신념과 태도소비자구매행동I. 소비자구매 의사결정소비자는

  • [소비문화]마케팅과 소비자 행동론
  •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매자 시장의 특성을 보여준다. 즉 이 시대의 마케터는 마케팅 활동을 보다 새롭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소비자 행동의 기본원리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이러한 관점은 마케터로 하여금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면밀히 분석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마케터는 소비자 행동을 조건화하는 개인/심리적 및 사회/문화적 요인들을 근거로 하여 마케팅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제품효익을 효과

  • [광고전략]광고와 소비자행동론의 분석
  • 수강 과목 : 강 의 : 발표 일자 : 발 표 자전 공학 번목 차서론광고와 소비자행동왜 소비자 행동을 연구해야 하는가?본론제 1 장 소비자행동모델1. 소비자행동분석의 의의 2. 소비자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 요인3) 개인적 요인 4) 심리적 요인제 2 장 소비자의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 과정제1절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제2절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소비자 행동론을 통해 분석한 라노스Ⅱ 광고결 론 및

  • [마케팅] 소비자 구매행동의 종류와 특성(산업재와 소비재)
  • 의사결정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 5구매 후 행동(Postpurchase Behavior)구매불만족만족소비자들의 기대와 제품의 지각된 성능만족한 고객 -> 재구매, 호의적인 구전 (평균 3명)불만족한 고객 -> 비호의적 구전(평균 11명)구매후부조화를 줄이기 위한 노력 필요.배달, 설치, 사용방법설명, 대금지불, 보관, 교환, A/S 등 하나하나에세심한 주의 필요. 5.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개인적 요인2. 심리적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