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죽음준비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노인 죽음준비에 대한 연구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노인의 죽음 준비
1. 노인의 죽음
2. 죽음의 개념
3 노인이 인식한 죽음의 의미
Ⅱ. 임종의 단계와 심리상태
1. 임종 단계
2. 죽음인식 형태
3. 말기환자의 심리
4. 임종 환자의 영적 반응
Ⅲ. 안락사의 정의와 분류
1. 안락사의 정의
2. 안락사 생명체의 의사에 따른 구분
3. 안락사 행위자의 행위에 따른 구분
4. 안락사 생존의 윤리성에 따른 구분
- 본문내용
-
Ⅰ. 노인의 죽음 준비
1. 노인의 죽음
인간이 죽음을 맞는 것은 자명한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죽음과 임종은 인간에게 두려움을 갖게 한다. 특히 노인은 다른 어느 연령층보다 죽음과 관련된 심각한 문제를 갖는다. 죽음이 반드시 노인 세대 문제만은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젊은이는 죽음보다는 삶을 생각하며 살아가고 노인은 다가올 죽음을 준비하며 살아간다. 이는 노인만큼 죽음의 문제를 자신의 일로 간주하고 심각하게 고심하는 세대는 없음을 의미한다. 복지 국가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의 출생에서 사망까지 온 생애를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인의 죽음과 임종문제는 노인의 삶만큼 중요하다. 오늘날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 진출에 따라 노인과 임종자들에 대한 가정에서의 따뜻한 보살핌은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 또 노인을 비롯한 임종자들에게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인간의 존엄성을 고려하지 않는 채 생명 연장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에, 실제 죽어가는 자와 그 가족들의 신체적, 사회 ․ 심리적, 영적 요구들을 총체적으로 충족시키기에는 문제점이 많다.
2. 죽음의 개념
죽음은 인간에게 자연적인 현상이며, 인생은 죽음을 전제로 한 현상이다. 따라서 죽음은 살면서 경험할 수 없는 현상이기 때문에, ‘죽음이 무엇이다’라고 단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죽음에 대한 정의는 철학자, 의사, 신학자, 법률가 등도 죽음에 대한 명백한 해답을 주지 못하며 단지 경험적 이론적 견해만을 말 할 수 있을 뿐이다. 따라서 학문 영역별로 다양한 학문 분야의 준거에 따라 죽음에 대한 접근 방식 및 관심영역이 달라지기 때문에, 죽음에 대한 개념 역시 매우 다양하다. 생물학에서는 유기조직의 죽음으로 존재가 완전히 정지된 상태를 죽음으로 보며, 심리학에서는 죽음을 맞은 당사자 및 주변의 타인들이 받게 되는 영향에 관심을 두고, 사회학에서는 사회에 미치는 죽음의 의미에 관심을 두며, 신학에서는 사후 세계의 종교적 의미에 관심을 두고, 철학에서는 죽음의 원인과 그 의미에 관심을 두며, 경영학에서는 죽음의 법적 판정에 관심을 둔다. 다양한 학문에 따른 다양한 죽음에 대한 개념 중에서, 의학적 접근이 흔히 죽음의 일반적 개념으로 통용되기 때문에 의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죽음의 개념을 살펴보면, 첫 번째 정의는 심폐 기능설에 근거한 것으로, 인간의 모든 기능-혈액 순환의 완전 정지 및 그에 따른 호흡, 맥박의 정지로 정의하는 생물학적 결정으로, 환자가 의식이 있건 없건, 뇌가 죽었건 안 죽었건 간에 그의 호흡이나 심장이 계속 뛰는 한 그는 살아있다는 개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배경과 성격을 설명하고 아동과 관련하여 어떤 영역의 인권 분야일을 하는지 조사해 보고 사례를 한 가지 들어보시오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점 또는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한 4대 권리에 대해 요약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참여권이 보장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