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학] 인생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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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Ⅱ. 본 론

Ⅱ-1. 내용요약 ·····················································1

Ⅱ-2. 토 론 ··························································5

1.현재의 만족하는 삶이란 무엇인가? ························5

2.과거와 미래가 아닌, 현재에 충실한 삶이란 무엇인가? ····8

3. 신이 주어준대로 사는 삶이란 무엇인가? ················9

4. 용서하는 삶이란 무엇인가? ··································10

5. 상실을 통해 배우는 삶이란 무엇인가? ···················11





Ⅲ. 결 론 ·······························································12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대중의 관심은 이제 ‘얼마나 오래 살 것인가’가 아닌 ‘어떻게 잘 살 수 있을 것인가’에 집중되고 있다. 그에 따라 웰빙이 문화의 트렌드가 되었고, 웰빙문화의 발달과 더불어 웰빙의 완성이라는 웰다잉(Well-Dying)의 개념도 대중의 인식에 점차 자리하고 있다. 죽음은 삶과 동떨어질 수 없으며 잘 죽기 위해서는 잘 살아야 한다는 것이 바로 웰다잉의 핵심이다.
과거에는 죽음에 대해 언급하기조차 꺼려하던 우리나라도 고령사회로 급속도로 진입함에 따라 성공적인 노후와 품위 있는 죽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이에 부흥하여 죽음준비교육이나 임종체험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가 종교계와 각 단체에서 마련되어 노인층은 물론 다양한 연령층에 제공되고 있다. 태어날 때는 순서가 있지만 갈 때는 순서가 없다는 것이 죽음준비가 다양한 연령층에 받아들여지는 이유이다.
자신의 삶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가정하며 유언장을 작성하고, 영정사진을 찍는 등의 간접적인 죽음 체험은 체험자로 하여금 죽음 앞에서 더욱 선명해지는 자신의 지난 삶을 돌아보고 정리하며, 남은 삶에 대한 새로운 다짐을 제공하는 계기가 된다.
평생 동안 죽음에 대해 연구해온 정신의학자이자 호스피스 운동의 선구자인 엘리자베스 퀴블러로스와 그녀의 제자 데이비드 케슬러가 지은 ‘인생수업’이 우리나라에서 베스트셀러가 된 것도 죽음에 대한 사회의 높은 관심을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죽음을 앞둔 사람들이 깨달은 삶의 비밀과 배움들을 나지막이 전해주는 ‘인생수업’은 죽음을 통해 지금 현재의 삶의 소중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평소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기회가 좀처럼 없는 젊은 세대인 우리들은 이 책을 통해 죽음과 삶의 의미를 고민해보고, 저자가 이야기하는 진정한 삶의 방식을 우리들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것인가에 대해 토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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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reampl***
    (2012.05.31 19: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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