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사들의 불공정 경쟁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97년 PCS 사업자의 진출은 그 과정이 정부의 사업자 승인으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진입을 막기 위한 출혈경쟁을 벌이지는 않았다. 그런데 이동통신사업의 성격상 초기 투자비용이 많지만 생산량을 늘인다고 해서 투자비용이 급격하게 높아지지는 않는 특성이 있다.
이것으로 이동통신업체들이 잠재적으로 과잉설비를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한다. 이것은 출혈경쟁을 벌일때 얻을 수 있는 이득이 0보다는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만약 이것이 8을 넘게 되면 진입은 절대 불가한 상황이 될 것이다.
이런 각도로 본다면 최근의 3각체제는 시장진입 장벽을 더 높게 쌓아올리는 효과를 낳을 것이다. 그렇다고 본다면 LG텔레콤이 시장점유율이 10%대에 머무르지만 이동통신 시장에서 물러서지 않는 것은 미래 투자를 위해서는 합리적인 선택일 수도 있다.


② 이동통신사들간의 공정경쟁과 불공정 경쟁에 대해 간단한 게임이론을 적용해 보자.



기업1
기업2
공정 경쟁
불공정 경쟁
공정경쟁
8
8
12
4
불공정 경쟁
4
12
7
7
*표1: 공정 경쟁과 불공정 경쟁

표2의 경우를 분석해보면 불공정 경쟁을 통해 받는 불이익이 적은 경우이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은 공정경쟁-공정경쟁의 경우이겠지만 위와 같은 경우에는 어디에서 출발해도 불공정경쟁-불공정경쟁으로 내쉬 균형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것이 함축하는 바는 불공정경쟁으로 얻어지는 불이익이 적을수록 불공정경쟁이 더 빈번히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 여기에서는 상대편의 불공정 거래에 대해 공정거래를 할 경우 이익이 매우 적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면 이동통신 시장의 경우 이 경우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을까.
이동통신 사장에서 불공정거래의 여러 가지 경우는 상대편에 대한 비하성 광고, 허위사실 유포, 휴대폰 보조금 등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불이익은 신뢰도 상실과 그것에 의한 소비 감소, 정부의 제재 등이 있다.

그런데 이동통신 시장을 보면 휴대폰의 성능의 차이는 미미하고 식품회사와 달리 그 회사의 어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부규제] 이동전화 번호이동성 시차제
  • 대한 선후발 사업자들간 논쟁: 비대칭규제 논란5. 이동전화 번호이동성의 해외사례 및 시사점 321) 주요 국가의 이동전화 번호이동성 사례2) 해외사례 분석과 시사점 6. 번호이동성제도 시행의 평가와 문제점: 누구를 위한 규제인가(for whom?) 391) 번호 이동성시차제 시행의 평가2) 문제점: 규제실패의 원인 분석Ⅲ. 결론: 이동통신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부규제의 개선방안 441) 정부 규제정책의 목표 전환: 시장 점유율 규제에서 실질적 요금경쟁 활성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이동통신 과 IPTV③ 시장 외부적 순효과i) 통신서비스 시장의 구조개편ii) IT세상의 커다란 흐름인 컨버전스에 순응(3) 공정경쟁 여부 1 - 필수설비와 망 세분화① 통신서비스 산업에서의 경쟁과 필수설비② 필수설비 원칙의 법경제학적 고찰i) 필수설비 원칙의 정의ii) 필수설비 원칙의 요건과 쟁점 사항③ 필수설비 원칙의 경제이론적 분석④ KT-KTF 합병과 필수설비 문제i) 시내망 및 필수설비 분리 ⑤ KT-KTF 합병에 있어서 필수설비에 대한 공정거

  • SKT 멜론 끼워 팔기 판결 SKT 멜론 끼워 팔기 사건 주요쟁점 SKT 멜론 끼워 팔기 사건
  • 대한 분석p18III. 요약 및 결론p19I. 서론1. 사건경위 ※ 참고자료 ※공정거래 위원회 뉴스 -보도/해명전문(브리핑 자료, 2006,12,20, 1~4p)(http://www.ftc.go.kr/news/report/reportView.jsp?reportdatano=2491)이동통신 시장에서 시장지배적 사업자인 SK텔레콤은 2004년 11월부터 이동통신서비스와는 별도로 멜론이라는 음악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동일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음악파일(MP3파일)과 MP3폰에는 자체개발한 DRM DRM(Digital Righ

  • [인터넷마케팅] NHN `네이버` 마케팅전략 분석
  • 분석4. PlaceⅥ. NHN의 향후 전략에 대한 분석1. naver의 허용마케팅 실시2. 쇼핑몰 수익구조 개선(by 웹로그파일 분석을 기반으로 기업고객 대상 마케팅 컨설팅)【제안】Purchase Action Coordinate를 이용한 웹로그분석 3. 엔토이, Dog인가, Star인가(1) 엔토이의 전략적 위치(2) 경쟁사 네오위즈와 신브랜드 런칭을 이용한 시장점유율 다툼(3) 엔토이의 실적과 손익분기점 예상(4) 장래 수익창출을 위한 투자로서 엔토이 분석4. 메신저 시장으로의 진출(1) 지식검

  • [마케팅] sk텔레텍 이동통신단말기 제품 분석및 산업분석
  • 이동전화단말기의 산업특성이동전화단말기 산업의 특성1. 세계시장의 현황과 추이1.1 가입자 규모 및 전망1.2 단말기 시장규모 및 전망1.3 세계 단말기 시장의 환경변화와 전망1.4 주요 제조업체별 경쟁구도 및 전략분석2. 국내시장의 현황과 추이1.1 가입자 규모 및 전망세계 이동전화 가입자수 2002년 약 11억 5,800만 명2003년 말 약 13억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2008년에는 18억 7,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기술방식 별 세계 이동전화 가입자▶ CDM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