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와 민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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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Ⅰ.생태 민주주의 개념접근
1.생태 민주주의 중요성 제기 배경
2.생태학 조류의 분화-현대 민주주의 비판 중심
3.자연에 대한 지배적인 가치관

Ⅱ.생태 민주주의의 이슈 우선순위 선점 가능성 논의
1.생태 민주주의를 둘러싼 상반된 입장
2.생태 민주주의 실현 위한 현 민주주의 토대의 한계와 대안

Ⅲ.한국 정치에서 생태 민주주의 실현 가능성
1.이명박 정부와 녹색성장
2.생태 이슈 현안
3.녹색의 정치화 가능성과 생태 민주주의 한계 및 실천방향

결 론

본문내용

본 론

Ⅰ.생태 민주주의 개념접근
1.생태 민주주의 중요성 제기 배경
자본주의를 단행한 결과 경제성장의 매커니즘은 붕괴됐으며, 산업주의는 생태학적 붕괴와 재앙을 낳았으며, 행정적 집중화는 전체주의 권력을 성장시키는데 일조했으며, 폭력수단에 대한 통제의 일환으로써 작용한 군사적 힘은 핵전쟁과 대규모 전쟁을 야기했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경제성장에 대한 믿음으로 구성된 현대성의 핵심요소는 생태학적 붕괴와 재앙을 획책했다.
즉, 이런 맥락을 고려했을 때, 환경위기는 현대성을 추구한 결과로 나타난 것이며, 환경위기에 대한 반성은 곧 현대성에 대한 근본적 반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성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이 힘을 얻으려면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현대성의 부정적인 결과들 때문에 경제적 풍요, 편리함, 여가와 같은 현대성의 긍정적인 결과들을 포기하기란 쉽지 않다.

2.생태학 조류의 분화
현대 민주주의를 비판하는 생태학의 조류는 심층생태학, 생태권위주의, 생태무정부주의 등으로 나뉜다.

1)심층생태학
먼서 심층생태학이 취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비판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이는 휴머니즘적 세계관의 전통을 비판하며 자유민주주의를 구성하는 기본 가치들을 부정한다. 심층생태학은 인간 사회도 결국은 자연 질서의 한 부분이며, 인간은 자연에 대해 독점적인 특권을 누릴 수 없다고 말한다. 이는 자연의 활동 및 순환과정에 대해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모든 살아있는 생명체에 대해 도덕적 평등주의를 취할 것을 내세운다. 자연은 인간과 무관하게 그 자체로서의 독보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착취의 대상이 아니다. 심층생태학 이론가인 아른 내스에 따르면 인간중심주의가 오늘날의 생태적 위기를 야기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연과 연결된 인간의 조건 자체에 대해 근본적인 성찰을 요구하는 새로운 철학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로빈 에커슬리에 따르면 근시안적인 사고와 무지한 이기심이 인간중심주의를 낳았다고 본다. 그는 생태계의 통합과 보존을 최고의 가치로 우선시하며 이는 모든 도덕적 고려에 우선한다. 심층생태학은 바로 자유주의 철학을 구성하는 기본 가치를 부정하기에 오늘날의 자유 민주주의 이념과 충돌한다고 볼 수 있다. 생태중심주의적 세계관은 자유민주주의가 중심을 두는 주체와 근본적으로 다르며, 생태를 중시하기에 당연히 인간의 자유와 권리, 복지를 진작시키기 보다 더 많은 불편을 줄 수 있다. ‘생태를 보전하기 위함’이라는 명분은 이러한 인간의 불편을 정당화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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