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제4장 상담자 반응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적극적 경청
2. 신체적 반응하기
3. 언어적 반응기술
1) 즉시성
2) 최소의 촉진적 반응
3) 침묵
4) 승인
5) 정보제공
6) 직접적 지도
7) 질문
8) 내용의 재진술
9) 감정의 반영
10) 비언어적 참조
11) 요약
12) 해석
13) 직면
14) 자기노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언어적 반응기술
1) 즉시성
즉시성은 상담관계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즉각적인 상호작용을 말한다. 이간(Egan, 1998)은 즉각적인 반응을 다음과 같이 나누었다.
① 내담자와 전체적인 관계를 검토하는 반응 (예: 우리가 아무런 진전이 없는 것 같아 좌절감을 느낍니다),
② 내담자의 태도에서의 변화를 탐색하는 반응 (예: 당신이 나에게 화가 났다고 느낍니다.)
③ 현재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정서적인 반응을 반영하는 자기관련 진술 (예: 우린 점점 늪에 빠져들고 있다고 생각되는군요.)
2) 최소의 촉진적 반응
최소의 촉진적 반응은 이해나 동의를 나타내는 짧은 말이다.(예: '계속하세요', '알겠어요', ‘좋습니다', '음', '응') 이것은 내담자가 수용되고 있다는 것들을 반영하면서 지속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힘을 불어넣어 준다. 이러한 최소의 촉진적 반응을 단순강화라고도 한다. 하지만 어떤 내담자는 끊임없이 '음-흠'이나 '알겠어요' 하는 말에 화낼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 참고문헌
-
노안영(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박성희, 이동렬(2001). 상담의 실제. 서울: 학지사
김청자, 정진선(2004).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이장호, 금명자(1992). 상담연습 교본. 서울: 법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및 방임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 복지의 발달과정에 따른 태동기, 형성기 등을 중심으로 자료를 찾아보고 영국의 사회복지에 영향을 받은 나라에 대하여서도 토론하여 봅니다
- 특수아상담의 특성과 상담전략 및 특수아 상담시 유의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고,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 가족상담 이론을 선택하여 모의 상담을 진행하세요
- 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 평가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A+리포트)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설명하시오(사회복지현장의 사례를 들어 각 방법론의 필요성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