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성장시대의 한국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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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머릿말

2.저탄소 녹색성장의 배경 및 개념

3.저탄소 녹색성장과 관광부문 국내동향

1)저탄소녹색성장실현을 위한 문화전략

2) 저탄소 녹색관광자원개발 가이드라인

3)탄소제로기업도시

4. 국내, 외 저탄소녹색도시 개발사례

1)강원도 강릉시의 저탄소녹색도시 사업계획안

2)스웨덴 하마비(함마르비) 허스타드

3)독일 프라이부르크

4.저탄소 녹색성장시대 한국 관광의 방향

1)녹색기술 융합을 통한 관광산업 녹색혁신

(1)관광지의 녹색공간화

(2)관광시설의 효율적 에너지 이용 유도

(3)탄소친화산업의 관광자원화

2)저탄소형 관광산업 구조 전환

(4)환경친화적 산업구조 이행

(5)생태관광산업의 육성

(6)관광산업 녹색인력 육성

3)관광 가치사슬 전과정의 친환경화

(7)공급사슬 전반의 친환경화 유도

(8)관광가치사슬 중간단계인 여행업의 녹색성장 실현을 통해 경제가치 극대화

(9)교육 홍보를 통한 관광소비 활동의 녹색전환 촉진

5. 맺음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저탄소에너지
- 사업지구내 에너지 사용량의 136%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
※ 바이오에탄올, 해수열원이용 집단에너지 등




❍ 물․자원순환
- 대관령계곡수, 경포호, 지변저수지, 하천3개(경포천, 위촌천, 안현천) 등 기존자연 환경을 적극 활용하여 대규모 녹지 네트워크 구축




❍ 생태녹지
- 개발예정지의 57%를 공원녹지․습지․친수공간 보존 및 조성
※ 전체면적 9,810천㎡ 중 녹지면적 5,592천㎡




2)스웨덴 하마비(함마르비) 허스타드
□현황: 스웨덴 스톡홀름 인근, 면적 2,000,000㎡, 계획인구 25,000명
□추진배경: 오염된 공장지대에 호반여가 등이 강조된 생태적 계획도시 건설
□조성내용
- 중앙녹지대, 실개천과 보행녹도를 연계한 친수녹지망 구성
- 에너지 대부분을 바이오가스 등 재생에너지를 통해 조달, 쓰레기 자동수거장치 설치
- 단지내 차량진입 제한, 노면전차(트램), 수상보트 활용, 바이오연료를 사용한 차량은 시내 통행료 무료
- 단지내부에 우수배출하천, 우수활용 물순환체계 구축


쓰레기자동수거장치
우수재이용 분수


노면전차(Tvӓrbanan)
트램 정류장

참고문헌
1)저탄소 녹색관광자원개발 가이드 라인(2009. 문화관광부)
2)미래형 저탄소녹색명품도시 조성 협력 양해각서(2009. 환경부)
3)지속 가능한 관광(2001. 김성일 외 1명. 일신사)
4)저탄소 녹색성장과 문화체육관광 실천전략(2008. 이재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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