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발달, 유아 의사소통 능력발달, 발현적 문해의 발달, 유아의 언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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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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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언어교육
Ⅰ. 유아 언어발달의 이해
1.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2. 발현적 문해의 발달
Ⅱ. 유아의 언어지도
1. 말하기와 듣기 지도
2. 읽고 쓰기 지도
3. 문해 발달 도와주기
4. 유아에게 책 읽어주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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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언어교육
언어는 언어 기술 자체도 중요하지만, 언어는 일종의 도구와 매개체로서 매우 중요하며 인간으로서의 삶을 사는데 필수적이다. 즉 인간은 언어를 통해 정보를 획득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갈등 및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거나 타인의 생각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총체적 언어는 특히 언어의 사용 즉, 의사소통 기능을 중요하게 여기는 접근이다. 맥락과의 관계에서 내용을 구성하고, 언어가 구성되는 방법보다는 언어가 사용되는 방법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결국 언어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므로, 화자와 청자의 배경, 상황, 조건, 상태 등에 대한 배려가 중요한 것이다. 총체적 언어는 전통적 교육방식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했다. 즉 언어에 대한 교수, 학습은 흥미 있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함을 인식하고, 연습이나 암기를 통한 언어교수를 지양하는 것이다. 이러한 총체적 언어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능동적 학습자, 상호작용의 중요성 등을 강조하는, 언어에 있어서의 구성주의적 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Ⅰ. 유아 언어발달의 이해
1.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유아의 언어 발달은 다음과 같이 언어의 4 측면에서 모두 고르게 나타난다. 음성학적으로 자음과 모음의 구분, 음성의 발음과 억양을 구사하여 음성학적 규칙을 터득하여 낱말을 분리해 낸다. 의미론적으로 주변의 대상과 현상이 낱말로 지칭됨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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