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PC방 이용 실태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사 개요

Ⅱ. 관련 법규 및 업계 현황

Ⅲ. PC방 이용 경험 및 인식․태도

본문내용
나. 네트워크 게임의 정의
▷ 네트워크 게임은 여러 명의 PC 사용자가 동시에 참가해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상에서 벌이는 게임을 총칭함.
o 게임 도중 전투에서 이겼을 때 계급이 올라가거나 상대방의 무기를 빼앗아 올 수 있도록 해 참가자들의 승부욕을 불러일으킴.
▷ 협의(俠義)의 네트워크 게임 : 먼저 게임 CD를 구입, 컴퓨터에 설치한 뒤 전화선을 이용하면 됨.
▷ 광의(廣義)의 네트워크 게임 : 한국통신 같은 전화망이나 신비로 등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천리안․하이텔 등의 PC통신 서비스 제공자를 이용, 호스트 컴퓨터에 접속해 게임을 하는 온라인 게임도 포함.
* 온라인 게임 : 수천 명의 이용자가 동일한 게임 서버로 접속하여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협의의 네트워크 게임과 차이가 있음. 일전(一戰) 중심이 아니라 성장(成長)이 중요한 내용이기도 함.

2. 업계 현황
가. PC방 업계 현황
▷ 한국인터넷멀티문화협회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2001년 10월 현재 전국의 PC방 업소수는 총 12,245개소인 것으로 나타남.
o 한국인터넷플라자협회(2001. 8.)는 총 12,050개소로 추산하고 있음.
<표2> PC방 업계 현황
(총 12,245개소, 단위 : 개소)
지역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경기
업소수
3,600
1,500
800
1,200
600
600
300
1,400
지역
강원
전남
전북
충남
충북
경남
경북
제주
업소수
350
350
280
200
150
400
415
100

자료 : 한국인터넷멀티문화협회(2001. 10.)

▷ 한국인터넷멀티문화협회가 조사한 바로는 대학생(28.0%)이 PC방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그 다음이 고등학생(26.5%), 직장인(19.0%), 중학생(18.5%) 순임. 중․고생이 45.0%를 차지하고 있음.
<표3> PC방 이용자 현황
이용층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기타
비율
1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게임중독에 관한 연구
  • 청소년들의 흡연율이 줄어들기보다는 오히려 확산되어 초등학생들까지 흡연 경험이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으며 음주도 크게 줄어들지 못한 실정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등급제나 PC방 평가제도등이 어느정도 효력을 발생할지 의문이다. 오늘날 빠르게 발전하는 우리 사회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은 없어서는 안되는 것들이 되었고 이로인해 늘어가는 인터넷 게임 중독을 막기 위해 예방이 최우선이다. 어릴 때 부터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력을 발휘

  • [청소년교육개론] 학교거부의 현상과 실태 원인 및 대책
  • 이용해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는 청소년들이 많아지면서, 인터넷을 통한 상담활동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수많은 인터넷 상담 동호회가 활동중이고, 공공기관의홈페이지 중 여러곳에서 전문가가 직접 청소년상담 코너를 운영중이다.그 중 해밀센타(http://www.hemilcenter.or.kr)라는 곳은 국가 차원의 지원사업으로, 학업중단청소년을 위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청소년들에게 학교를 다니지 않아도 알차게 시간을 보낼 수 있게끔 많은 프로그램

  • [사회복지조사론]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실태와 인터넷 사용이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 실태와 인터넷 사용이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2. 목적과 필요성최근 인터넷 열풍이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인터넷은 낯설게 느껴지는 것이었으나 컴퓨터 보급의 확산과 PC방 증가 등으로 인해 어느덧 인터넷은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 왔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인터넷 문화라는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기에 이른 것이다. 주목할 점은 인터넷이 청소년의 문화라는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오면서 청소년들

  • [졸업][경영정보] 온라인게임 이용 현황 분석과 게임중독에 대한 대응 방안
  • 이용하는 시간을 가장 중요한 중독 판단 기준으로 보고 장시간 사용이 문제적 행동양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병적 치료의 대상인 중독의 범주에 넣어 그 문제점을 지적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왔다. 하지만 게임이 하나의 문화적 산물로서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되고 네트워크 게임의 보편화로 그 사회적 속성이 증가함으로써 게임의 장시간 사용이 곧 중독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게임을 장시간 사용하는 청소년들을 중

  • [불건전정보]불건전정보유통의 청소년의식조사, 불건전정보유통의 차단기술, 불건전정보유통의 현황, 불건전정보유통과 불건전정보차단프로그램, 불건전정보유통의 문제점, 향후 불건전정보유통의 내실화 방안 분석
  • , 고려대학교, 2009김정기 외 1 명, 불건전 정보 유통 실태 및 윤리 의식 실태와 정보윤리 의식고취 방안 연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1997이윤희, 정보사회의 새로운 윤리적 문제에 대한 배려윤리적 고찰, 성균관대학교, 2008이은경, 불건전 정보 유통 피해 막심 : 정보통신윤리 정립은 사회 전체의 몫, 한국자유총연맹, 2000정보통신부 외 1명, 불건전정보 유통 및 이용실태 조사, 정보통신부, 2002한미정, 불건전정보 유통 및 이용실태 조사, 정보통신부,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