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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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1.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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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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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문제 제기
Ⅱ.타깃 분석
Ⅲ. 대안
- 본문내용
-
2) 서울 우유의 M/S 하락 이유
먼저 위에서 언급한 대로 주요 경쟁사들이 내놓은 기능성 우유의 경쟁 상대가 될 ‘앙팡’의 프로모션 전략에서의 뒤쳐짐을 들 수 있다. 그러므로, 서울우유의 기존고객 중에서는 기능성우유의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거나 전문성을 강조한 타사 제품으로 이전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둘째로는 대형 할인매장의 저가 PB(private brand)나 타 유업체의 가격할인공세가 주요 원인이다. 가격측면에서의 혜택은 소비자들의 IMF 심리를 자극하였다.
서울우유의 M/S를 하락시키기 위한 경쟁사들의 가격 덤핑 전략 외의 활동을 살펴보자.
․ 남양유업(아인슈타인 우유)
남양유업은 우선 DHA의 효능이 두뇌발달은 물론 치매 등 성인병의 예방효과, 시력에좋다는 연구결과가 계속 발표되면서 기능성 우유로서 소비자에게 각인되어 예전의 old한 이미지로부터 완전히 탈피하여 신뢰할 수 있는 우유로 성장해 가고 있다.
․ 빙그레(바나나 우유)
항아리 단지 모양의 바나나 우유로 우유 시장에 아직까지 경쟁 우위를 달릴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기존 고객이 확보되었다는 증거이다. 그렇지만 젊은 소비자층에게는 자칫하면 ‘옛날에 엄마, 아빠가 즐겨 먹던 우유’로 인식될 수도 있다. 그래서 요즘 시행되고 있는 TV광고에서는 바나나 우유의 신세대적인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젊은 빅 모델을 등장시켜 CM song을 부르게 하였다. 또한 ‘바나나 우유 마시면--빙그레’라는 카피에 있어서도 신선한 이미지를 풍길 수 있게 하였다.
2. 경쟁사 제품 고객만족도(NCSI)는 증가
<표2> 우유/ 발효유 제조업에서의 NCSI 등위
등위(전년등위)
회사명
점수
증감률
1(1)
한국야쿠르트
69
1.5
2(3)
매일유업
67
1.5
2(4)
빙그레
67
3.1
2(2)
서울우유
67
0
5(4)
남양유업
66
1.5
위 표는 이 기획서에서 다루고 있는 우유의 범주 외에도 발효유까지 조사한 것이므로 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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