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북한, 어떻게 볼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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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오늘의 북한, 어떻게 볼 것인가?

1. 북한을 어떻게 볼 것인가?: 북한연구 시각

2. 북한의 변화

본문내용
1. 북한을 어떻게 볼 것인가?: 북한연구 시각

(1) 인식의 방법(어떤 입장과 잣대로 보는가) cf. 연구방법론.
ex) 국제정치: 강대국 시각(power politics) vs. 약소국 시각(고슴도치이론, 종속이론 등).
극우(보수), 보수, 중도우파, 중도좌파, 극좌(이념적 스펙트럼).

(2) 북한이라는 연구대상: 보는 사람의 시각에 따라 매우 다르게 인식(인식의 존재구속성). (自의 반쪽, 대립 갈등의 대상<他>)

(3) 연구대상과 연구자의 입장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방법론상의 어려움에 직면.
① 연구대상의 이데올로기적 특성(과학적 처리의 어려움)
② 연구자 자신의 문화적 구속성과 이념적 성향(북한방문기 50종)
북한군사력, 주체사상, 김정일 리더쉽, 핵 및 미사일 문제, 잠수함 침투, 경제사정, 체제변화, 상품포장, mirror image 등.

(4) 이데올로기적 양극성과 인지적 왜곡(perceptional distortion)으로 가치중립적 접근법 적용 곤란. (cf. 연구할 현상을 평가하고 정의하는 방법으로서 규범적 틀을 채용하는 것에 반대하는 현대 사회과학의 지배적 편향은 사실과 가치는 논리적으로 분리 가능하고 이론적으로 필요하며 가치론적으로 긴요하다고 단정하는데 있음).
∙가치중립이 또다른 형태의 가치 판단(현상과 행위자의 이미지간의 상호작용 가능성 때문에 곤란성 야기)

(5) 북한조기붕괴론, 김정일 중병설, 권력공백설, 권력승계이상설(지배적 담론이 북한은 언제 망하는가? 희망사항. 유일하게 가능한 대답이 그 질문에 대한 비판일 때가 종종 있음, “유일한 해결책이 그 질문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다”라는 인식론적 전환)

(6) 냉전적 시각(냉전의 본질(냉전의식)
① 냉전의 원인(현재의 한미, 북미 관계와 대입)
A. 미소의 작용과 반작용: a. 전통적 해석, b. 수정주의적 해석, c. 절충적 해석
B. 각 진영내부의 자폐적인 메카니즘
a. Johan Galtung, "The Cold War as an Exercise in Autism: The US Gov,t, the Gov,ts of Western Europe, and the People", Alternatives XIV(1989); 양진영간의 대결과 불신의 원인은 상대방으로부터의 실질적 위협이 아니라 각 진영내부의 헤게모니국가의 정부, 진영내부의 다른 나라들의 정부, 그 진영 전체의 일반 대중들 사이에 존재하는 지배 혹은 통제의 메카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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