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국민연금을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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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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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정책선정이유 및 문제제기
Ⅱ. 본론
1. 전달체계
2. 할당
3. 급여
4. 재정
5. 우리가 생각한 대안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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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급여
국민연금을 활용한 신용회복제도는 자신이 지불한 국민연금을 대여하여 채무액을 상환하는 원리로 채무를 조정하며 조정된 채무는 최장 8년간 분할 상환하는 것을 전제로 전액에 대한 현금이 제공되지는 않는다. 급여의 종류가 현금이나 지원의 범위가 크지만은 않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사실상 앞서 제시한 것처럼 이 제도가 현금으로 지원을 해주는 방법이긴 하나 채무로 인해 신용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상자에게 완전한 액수를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조건에 지급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어 기존의 현금급여의 장점보다는 현물의 특성을 동시에 지녔다고도 볼 수 있다. 제도에서는 대상자의 금융회사 연체 이자를 전액, 상각채권은 최대 50%까지 감면함을 원칙으로 한다. 즉, 형태는 현금급여를 띄고 있으나 조건이 제시되어 있어 선택의 자유가 없고, 지출감소에 초점을 둔 현물의 특성을 지닌 간접적인 현금 급여이다. 이와 같은 사회적 급여에는 정책적 가치가 녹아있기 마련이고, 특정 대상자들에게 신용회복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하는 정책목표를 갖는다. 이면은 채무자의 파산을 막아 채권자에게 돌아오는 손실을 축소하고 최종적으로 국가 경제가 당면하게 되는 부정적인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입장을 가진 가치를 포함하고 있다.
급여적 측면에서만 살펴본다는 전제하에 급여방법에 있어 간접 현금 급여는 이 제도의 정책목표와 내재되어있는 가치에 의해 적절한 방편이라 생각한다.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자포자기 상태에 놓여있는 사람들에게 경제활동인구로 복귀할 수 있는 가능성과 의지를 다잡을 수 있도록 최소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채무자, 채권자, 국가가 함께 공존해 나가는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특히 이 제도의 대상자들을 살펴보면, 국민연금의 어느 정도 금액을 지급했다는 가정 하에 ‘이자 감면’이라는 대상자의 수준에 맞는 적당한 경계선의 지원급여제도가 존립했었다고 생각한다. 두문분출하게 전후에서 제기될 될 내용들이겠지만 결국 대상자들의 선정에 있어 반드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자들이 대상자에 포함되는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4. 재정
재정지원에 따른 조건을 살펴보게 되면, 이 정책은 국민연금공단의 재원을 대여하여 조건에 합하는 채무자의 채무를 상환할 수 있도록 하게 되는데, 대여자는 자신이 기부한 연금의 50%한도 내의 금액에 한해서 대여가 가능하게 된다. 즉, 이 재원은 국민연금을 통해 조달되며, 국민연금은 국가에 의해 부과, 관리, 운영되는 사회 보장성 조세이므로 공적 재원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국민들의 기여방식을 통해 재원을 조달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국민연금은 공적재원과 민간재원의 혼합 형태로써 지방정부의 개입은 전혀 고려되지 않으며 중앙정부의 주도로 실행되는 정책이다. 신용회복위원회라는 중앙정부 산하의 부서에서 이뤄지게 되는데, 국민연금대여금의 회수, 분배 및 사후관리 등은 이 위원회가 담당하며, 세부업무처리방법은 위원회와 국민연금공단과의 업무협약에 의해 이뤄지게 된다.
이 제도는 기존의 채무탕감을 통해 손실되는 재정을 국민연금 재원의 일시 조달을 통해 보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신이 기여했던 재정으로 채무를 탕감할 수 있기에 신용불량자라는 낙인이나 수치심을 방지하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자신이 기여했던 금액으로 채무금액을 상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환된 금액에 대해 대여했다는 인식보다는 자신이 기여한 돈이 사용된 것으로 생각하기에 권리의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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