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음악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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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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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네치아 악파의 역사
2. 베네치아 악파(Venetian School)의 대상
3. 노틀담악파
4. 노트르담 악파(영. Notre Dame School)의 활동
5. 노트르담 악파의 역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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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노틀담악파
1) 노트르담 악파
노트르담 악파는, 당시 노트르담 교회(현 노트르담 성당)의 합창 단장들을 중심으로 한 프랑스 북부의 작곡가 일단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이 악파의 작곡가로 알려져 있는 사람들로서는 레오넹(Leonin: 1160?~1180)과 페로텡(Perotin: 1183?~1238?)이 있습니다.
2) 노트르담 악파의 작곡 양식
① 오르가눔
노트르담 악파의 작곡가들은 오르가눔을 2성부에 한정하지 않고 3성부 혹 은 4성부로 확장시켰습니다. 이런 경우 3성부 오르가눔을 오르가눔 트리풀룸(organum triplum), 4성부 오르가눔을 오르가눔 콰드르풀룸(organum qua- drouplum)이라고 불렀는데, 이러한 다성화된 오르가눔에서 그 기저를 이루 고 있는 테노르 성부가 채택한 그레고리안 성가를 칸투스 피르무스(cantus firmus 확정된 선율)라고 하였습니다. 한편, 오르가눔의 끝부분에는 디스칸트 부분이 붙는 것이 일반적인 일로 되었습니다.
② 콘둑투스(conductus) 양식
콘둑투스라는 곡은 본래 의전 진행시 집전자가 이동하는 동안에 사용되었던 곡을 뜻합니다. 그런데 이들은 그레고리안 성가로부터 차용되거나 기타의 선율을 채택하여 이용되었던 것이 아니라, 모두 새로이 작곡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콘둑투스는 노트르담 악파에 의하여 다성부 음악으로 확장되었는데, 이 콘둑투스의 모든 성부들은 거의 똑같은 리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것은 오르가눔과는 달리 '수직 화음'의 움직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13세기의 '수직 화음 방식'은 콘둑투스 양식이라 일컬어졌으며, 이 기법은 콘둑투스 이외의 여타 곡에도 사용되었습니다.
③ 모테트(motet)
클라우줄라가 오르가눔으로부터 독립하여 새로운 곡으로 자라난 것이 모테트라고 말씀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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