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과 문화의 보편성과 상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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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I. 오리엔탈리즘의 형성과정
II. 오리엔탈리즘과 보편주의
III. 문화상대주의와 반문화상대주의

결론
본문내용
개고기 취식은 언제나 간헐적인 논쟁을 유발하는 문제이다. 그리고 여기서 주된 화두로 등장한 말이 ‘문화상대주의’였다. 각 국가 및 민족에는 고유한 문화가 있고 그것은 침해될 수 없다는 것 주된 논리이다. 프랑스인이 달팽이와 말고기를 먹는 것과 같이, 그리고 인도인들이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것과 같은 논리로 한국사람들은 개고기를 먹는다는 것이다. 유럽인들의 개고기를 비난하는 이면에는 실제적인 개에 대한 애정 외에도 신비하면서도 매우 잔인한 동양에 대한 이미지, 즉 오리엔탈리즘이 자리잡고 있다. 오리엔탈리즘은 하나의 구체적인 개념이기보다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서양이 동양과 관계하는 방식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근대 이후의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에 대한 유럽의 물질, 정신적인 면에서의 압도적인 우위라는 스스로의 자의식을 바탕으로 가지고 형성되었다. 아마도 유럽 어딘가에서 개를 먹는다면 한국에서 개를 먹는 것과는 다른 이미지를 가졌을 것이다. 개고기를 먹는다는 사실을 비난하는 것은 이미 그 안에 자신의 문화가 개고기를 먹는 문화보다 나은 것이라는 생각이 전제되어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동양이라는 이질적인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었던 서양의 오리엔탈리즘은 배면에 자신의 문화가 가장 나은 것이라는 공감대 아래에서 형성되었고 실제로 경제력과 무력에 있어서 유럽이 다른 모든 지역을 압도한 시기였으므로 유럽인의 정체성이 문제되지 않고 확산될 수 있었다.
개고기 논쟁은 보다 발전시킨다면 오리엔탈리즘의 부정적인 양상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문화의 보편주의와 상대주의의 충돌로 파악할 수 있다. 한 쪽은 보편적인 인간의 친구인 개를 잡아먹는 것은 불편부당하게 잘못된 것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고, 다른 한 쪽은 개를 잡아먹는 문제는 각 문화가 가지는 가치관에 해당하는 것이므로 다른 문화가 비난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는 주장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 박홍규 역, 교보문고, 1991
강상중,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이경덕, 임성모 역, 이산, 1997
정진농, ‘오리엔탈리즘의 두 얼굴’, 동서비교문학저널 창간호, 1999
김여수, ‘진리와 문화주체성의 문제’, 1984
유명기, ‘문화상대주의와 반문화상대주의’, 비교문화연구 창간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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