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블로그의 정의와 특징 및 장단점, 국내 블로그 이용 실태와 문제점 고찰을 통해 본 바람직한 블로그 문화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웹 2.0시대에 1인 미디어를 대표하는 블로그(Blog)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블로그 시대의 도래를 맞이하여 그 특징과 장단점 및 한계에 대해 조사해보고, 바람직한 블로그 문화 정착을 위한 방안을 고심해보았습니다.
목차
1. 블로그 시대의 도래

2. 블로그의 이해

3. 로그 이용 현황

4. 블로그의 특징 및 장점

5. 블로그의 부작용

6. 블로그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

7. 참고자료
본문내용
- 블로그, 세계의 관심을 끌다
2003년 이라크전 당시 CNN이나 알자지라 등 기성 언론에서 볼 수 없었던 생생한 전쟁의 경험을 몇몇 블로그에서 전달 함으로서 블로그가 새로운 형식의 미디어로서 사회적 관심을 끌게 되었다.
"블로그가 이라크 전쟁의 한 축을 맡고 있다." (서울신문, 2003. 4. 10)

- 블로그의 정의
블로그란 온라인상에서 개인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고 출판해서 특정 사람이나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하고 이에 대한 타인의 코멘트를 수집하면서 온라인상의 관계를 형성하는 개인 웹 페이지로 정의할 수 있다.
좀 더 간단히, ‘인터넷에서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리는 개인 사이트’를 지칭하기도 한다.

- 전체 블로그 이용률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58.1%(전년대비 6.2% 증가)가 최근 1년 이내 타인 블로그를 이용한 ‘블로그 이용자’이며, 최근 1개월 이내에 이용한 경우도 44.5%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블로그 시대의 특징과 부작용, 2007 한국사회이슈 100선, 2007. 11
김영주, 블로그의 미디어적 기능과 한계, 한국언론학회, 2006. 4
조진완 · 이종호, 포탈블로그 서비스의 성공요인, 한국국제회계학회, 2008. 4
권오병 외, 블로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전자거래학회, 2007. 11
윤명희, 블로그의 사회적 유형분석, 한국사회학회, 2007. 2
블로그 - 위키백과, ko.wikipedia.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통해 우리 모두 지금보다 더 행복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자는 이 책을 저술했다.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행복의 잘못된 정의는 ‘운 좋게 찾아오는 사건이나 조건’이라고 일차적으로 정의되어있다. 그런 정의가 바탕이 된 이유는 자연재해와 질병, 권력가의 횡포를 예측 및 통제할 수 없던 인간이 행복은 우연히 찾아오는 자연의 축복과 건강, 권력가의 자애일 뿐이었다. 행복이라는 심리적 경험의 본질에 대해서 우리가 제각각 다른 생각

  • [인적자원개발] 아웃플레이스먼트(OUTPLACEMENT) 전직지원프로그램
  • 통해 우리나라의 아웃플레이스먼트가 지닌 문제점을 개선하고 나아갈 방향을 찾고자 한다. 2.연구방법1) 문헌고찰본 연구에서는 전직지원에 관한 국내외 연구보고서, 학술지, 인터넷자료, 단행본 등의 문헌을 토대로 이론적 배경과 기존의 전직지원에 관한 정책도, 프로그램에 관한 사항을 기초적으로 분석 하였다.2) 심층 면접베이비붐세대(부모님과 주변 지인들)와 퇴직자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 하였습니다.3) 토론 및 자문 검토전직지원에

  • [인적자원관리] 인적성검사에 관하여
  • 방향과 방법 2장 本論 1절 인적성검사의 개념 2절 인적성검사의 구성 3절 기업별 인적성검사 활용 사례 4절 인터뷰를 통해 본 SSAT 및 인적성검사 3장 結論 1절 과정의 수용성 보완 방안 2절 결과의 수용성 보완 방안 3절 맺음말 참고문헌 표 목 차표 1. 인적성검사의 연구방향 표 2. 심리검사의 특성 표 3. 신뢰성과 타당성 표 4. 합격점 입사전형 점수와 직무수행 점수의 관계 표 5. 인적성검사의 시간에 따른 발전 표 6. 선발도구의 내용과 장단점

  • 소셜미디어의 선동문제와 해결방안
  • 블로그가 하나의 사회적 자본으로 떠오르고 있다. 소비자들은 파워블로그를 통해 제품사용 리뷰를 보고 제품의 장단점을 따져 똑똑한 소비자로 거듭나고 있다. 하지만 최근 파워블로거들의 비양심적 행위들은 블로그를 선동의 장, 광고의 장으로 만들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자신의 영향력을 이용한 파워블로거가 신 권력층으로 부상하며 소비자들을 선동하며 허위과장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 가전제품. 생활용품은 물론 여행상품. 맛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 및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의 제시3. 수용자 연구로서 이용과 충족이론1) 능동적 수용자론2) 개인의 욕구와 미디어 이용의 분류 4. 이용과 충족이론의 인식론적 토대 : 기능주의, 구조주의, 이성적 선택 패러다임1) 기능주의 패러다임 2) 구조주의 패러다임 3) 이성적 선택 패러다임 5. 이용과 충족이론의 체계1) 이용과 충족이론의 전개과정2) 이용과 충족이론의 일반적 기본가정(1) Katz등에 의해 제시된 5가지 기본가정들3) 매스 미디어 효과에 대한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