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보이스피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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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건탐색
유사사건
설문조사
결과 및 예방법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기수법사기범은 불특정 다수를 사기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주로 금융지식이 부족한 주부, 노인층이 사기를 당하는 실정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홍보가 긴요하다고 판단, 다양한 홍보대책을 신속히 추진하고 있음.


대처방법
전화 목소리에 귀를 귀울이세요.
어눌한 말투나 녹음되어진 멘트, 이상한 사투리를 사용하는것 같은 느낌이 들면 대부분이 전화 사기임.
전화를 이용하여 계좌번호, 카드번호, 주민번호 등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일체 대응하지 마십시오
금융기관, 수사기관, 감독기관 등 어떠한 기관도 전화를 이용하여 개인정보나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없으므로 이러한 전화는 모두 사기 전화임



1-2 사건의 재구성 ( voice pishing)



카드 보안체계를 변경하기
위해 은행 ATM기로 이동
해야 한다며 핸드폰을 갖고
은행으로 즉시 갈 것을
요구함.


피해자


어떤 카드가 도용되었는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불안감을 해결하지 못하고 안절부절함.


피의자


심각한 상황설정으로 피해자의 심리상태를 초조, 불안하게 만든 뒤 의도적으로 이성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두지 않고 바로 은행으로 이동하게 함.


사건의 개요


카드사명/ 사용된시기/ 카드명의자/ 사용된장소/ 를 피해자가 확인할 틈도 주지 않는 노련함을 보임.
이로인해 피해자는 불안한 심리상태로 인하여 은행으로 감.
참고문헌
http://www.fss.or.kr / 금감원
http://news.kbs.co.kr/ KBS뉴스
http://www.police.go.kr/ 경찰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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