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통해 살펴본 문제점과 해결방안(옥션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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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주제 선정 배경 및 목적

Ⅱ.본론
1.옥션 개인정보 유출 사건
1)옥션
2)인터넷 쇼핑몰 시장규모와 시장 점유율
3)옥션 개인정보 유출 사건 정황
2. 유사 개인정보 유출 사건
1) 국민은행 고객 정보 유출 사건
2) 리니지2 개인정보 유출 사건
3) 엘지텔레콤 고객정보 유출 사건
4) 엘지전자 채용 정보 유출 사건
5) 하나로 텔레콤 고객정보 유출 사건
3.국내 개인 정보 유출 사건의 원인과 문제점
1) 보안 시스템에 대한 투자 미비
2) 임, 직원의 실수
3) 임, 직원의 윤리의식 부족
4) 법과 제도상의 문제점
5) 허술한 정부 대책

Ⅲ.결론
1. 대안 및 해결 방안
1)보안 시스템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2)임, 직원에 대한 철저한 교육 및 책임감, 윤리의식 고취
3)관련 법규 강화 및 적절한 대책 마련
2. 요약 및 견해
본문내용
Ⅰ. 서론

1.주제 선정 배경 및 목적

요즘 개인정보유출 피해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등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개인 정보유출은 심각한 상태에 도달했다.
지난 주만해도 신세계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비롯해, 텔레콤 고객정보 유출 사건, 국민은행 고객정보 유출사건, LG전자 채용정보 유출사건, 엔씨소프트(리니지) 개인정보 유출사건, 엘지텔레콤 고객정보 유출 사건 등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하지만 현대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인터넷 등의 정보통신망을 하루라도 사용하지 않는 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인터넷 쇼핑몰 등의 각종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로써는 혹시나 자신의 정보가 새어나가지는 않을까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다.
2009년 10월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 7월부터 2009년 6우러까지 접수된 전자상거래 관련 피해구제 사례에서 옥션(27.7%)과 G마켓(27.5%)이 1,2위를 차지했다. 옥션의 피해는 조사된 피해자만 자그마치 1081만 명으로, 20세 이상 성인남자 3명중 1명꼴로 개인정보가 유출된 셈이다. 피해자는 앞으로 더 늘어날 수도 있으며, 보이스 피싱이나 명의 도용 등의 2차 피해 발생 또한 우려되는 상황이다.
옥션 개인정보 유출 피해자들은 집단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중이며 그 참가자만 현재까지 2~3만 명에 달하고 있다. 이번 옥션 집단소송 건은 대한민국 헌정사상 집단소송으로는 가장 많은 피해자가 참가하는 소송사건으로 남을 것이라고 한다.
만약 이들이 승소 한다면 나머지 개인정보 유출 피해자들은 앞 다투어 피해보상소송을 제기하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옥션은 결국 파산 위기에까지 몰릴 수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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