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론] 김영삼정부(문민정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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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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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삼정부(문민정부)(1993. 2 ~ 1998. 2)
1. 정부 수립의 배경과 기본 방향
2. 김영삼 정권하의 정치동태 : 개혁과 시도의 좌절
1) 집권 초기 및 중기
2) 집권 말기
3) 개혁의 추진
3. 김영삼정권의 체제 유형
4. 김영삼 정부의 행정개혁
1) 개혁방안
2) 문민정부의 혁신성과
3) 평가
5. 총평가 및 문제점
1) 김영삼정부의 총괄 평가
2) ‘개혁’의 성과와 문제점
(1) 국내정치개혁의 성과와 문제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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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김영삼 정권하의 정치동태 : 개혁과 시도의 좌절
개괄
김영삼정권 시대의 지배적인 정치이념은 개혁이었고 군부의 잔재를 청산하고 새로운 사회건설이었다. 개혁의 사정파고에 임기도중 국회의원이 57명이나 의원직을 물러났으며, 김종필씨는 민자당을 탈당하여 자민련을 창당하였다. 정계는 PK․호남․충청․TK로 4분되었다. 1995년 10월 19일 노태우 비자금 4천억설이 폭로되자 정국은 5․6공청산작업에 휘말리기 시작하였다. 정부는 역사바로세우기를 강조하면서 1995년 11월 16일 노전대통령을 구속하고 12월 3일에는 전두환 전대통령을 구속하였다. 1995년 12월 김영삼정부는 민자당을 신한국당으로 명칭을 바꾸었다. 1997년 1월 한보사건이 발생하여 김영삼정권은 도덕성의 위기에 직면하였다. 한보사건은 김영삼대통령의 누수와 레임 덕 현상을 가속시켰다. 1997년 2월 김대통령은 대국민사과를 발표하였다.
결국 김대통령의 아들과 측근을 비롯한 전현직 장관과 여․야국회의원들이 검찰의 조사와 청문회의 심문을 받아야 했고 급기야는 대통령의 아들을 비롯한 많은 고위 인들이 구속되었으며, 김영삼정부의 무력증과 국정의 공백을 가져왔다.
1) 집권 초기 및 중기
문민정부는 1993년 취임 직후부터 5월 13일 김영삼 대통령은 역사바로세우기 관련 특별담화 발표와 개혁과 부패 일신을 외치며 군부 사조직인 하나회를 없애 쿠데타의 가능성을 없앴고, 그해 8월 12일에는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긴급명령"을 통해, 모든 금융거래를 실명을 통해 해야 한다는 금융실명제를 도입하였다. 그 밖에 공직자윤리법도 도입하여 국민들의 강력한 지지를 얻어냈다. 6월 29일 육군 상록수 부대를 소말리아 평화유지군(PKO)으로 파견하였다.
그리고 1994년 3월 15일 당시 여야가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정치개혁법을 공포 서명하는 자리에서 자유당정권에 항거, 80여명의 사상자를 낸 3·15 34주년을 맞아 이를 의거로 규정하였다.[1] 또한 지방자치제에 관한 법률에 서명해, 1995년 6월 27일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실시되었다. 같은해 민주자유당이 민주당 일부 통합하여 신한국당을 창당할 때 김영삼 대통령은 신한국당 총재가 되었다(대한민국의 보수정당 참고) 1995년 7월 검찰은 12ㆍ12 쿠데타에 대해서는 '성공한 쿠데타는 처벌할 수 없다'며 기소유예 처분을, 5ㆍ18 광주항쟁 시민학살에 대해서는 `공소권 없음' 결정을 내려 이들에 대한 국민적 처벌 요구를 애써 외면했지만, 10월 19일 통합민주당의 박계동 의원의 폭로에 의해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의 비자금 비리 사건이 발생하여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 정부는 고심 끝에 노태우, 전두환 두 전직 대통령을 전격적으로 구속 수감하고(1996년), 12.12 쿠데타 및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해서도 특별법을 제정해 책임을 물어 법정에 세웠다. 이어‘5·18특별법’을 통해 국립묘지승격의 기회를 마련하였다.
[2] 1996년 12월 프랑스 파리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본부에서 대한민국은 아시아 국가로는 일본에 이어 2번째로 OECD 회원국이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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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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