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의 발전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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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자본주의 발전과 지식인의 출현
2.자본주의 발전에 따른 우리나라에서
나타난 문제점

2.본론
1. 자본주의 경제와 생산양식
2. 자본주의의 경제적 질서
3. 자본주의와 노사관계
4. 자본주의 경제의 장점과 단점
5. 자본주의의 발전

3.결론
자본주의의 장래
본문내용
1.서론
(1)자본주의 발전과 지식인의 출현

자본주의란 말은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뜻으로 쓰이고 있다. 예를 들면 이윤획득을 위한 상품생산이라는 정도의 뜻으로도, 단순히 화폐경제와 동의어로도 쓰이며(이 경우 부분적으로는 고대와 중세에도 자본주의가 존재하였다고 가정), 사회주의적 계획경제에 대하여 사유재산제에 바탕을 둔 자유주의 경제라는 뜻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K.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특징을 󰡐이윤획득을 목적으로 상품생산이 이루어진다는 점, 노동력이 상품화된다는 점, 생산이 무계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등으로 보았다. 이와 달리 M.베버는 근대자본주의는 󰡐직업으로서 합법적 이윤을 조직적 ․합리적으로 추구하는 정신적 태도󰡑라고 정의하였다. 요약하면 자본주의란 상품생산에 의해서 이윤을 획득하려고 하는 정신적 태도를 말하며, 자본주의체제 또는 자본주의경제란, 이와 같은 태도하에서 상품생산이 이루어지는 유통경제조직을 말한다.
자본주의의 특징은 ① 사유재산제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 ② 모든 재화에 가격이 성립되어 있다는 것, ③ 이윤획득을 목적으로 하여 상품생산이 이루어진다는 것, ④ 노동력이 상품화된다는 것, ⑤ 생산은 전체로서볼 때 무계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자본주의가 발전하면서 사회는 분업화가 되어 간다. 뒤르케임은 ‘사회 분업론’에서 ‘왜 개인은 한층 더 자율적이 되어가는 반면에, 한층 더 사회에 의존하는가?’ 라는 물음에 답을 하였다. 그는 현대 사회에서 분업의 증대로 인하여 인간은 더 많은 사람들과 만나게 되고 보다 많은 접촉 기회가 증대되고 개인은 보다 자유롭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분업이 심화 될수록 개인은 사회에는 예속될 수밖에 없다. 전문화와 분업화 된다는 말은 결국 자신이 제한된 영역 내에서 경쟁력을 지니기 때문에 자신의 전문화된 부분이외에는 타인의 능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개인은 개인들과의 관계에서는 보다 자유로워 지면서 사회와의 관계에서는 반대로 의존성이 강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자본주의의 발전과 분업화가 진행되어가는 과정중에서 노동 부분을 주목해보자. 먼저 노동이 분화되어가는 기본적인 과정으로서 테일러(Taylor)가 ‘과학적 관리론’에서 말한 생산력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서 노동력을 살펴보자. 그는 제 1의 원리로써 탈숙련화를 말한다. 숙련 기술을 노동자 개인으로부터 분리하여 지식화 하는 것이다. 제 2의 원리는 관리와 노동의 분리이다. 기획과 작업을 분리시키고, 노동자를 관리자가 지시하는 내용에 따르는 수행자의 존재로 변하게 된다. 제 3의 원리는 작업 단계의 분화로 단순 작업으로 세분화 하여 노동자를 관리하는 것이다. 이러한 테일러의 생산력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써의 노동력은 결국 노동에 있어서의 분업화 전문화를 촉진시키면서 이후 포디즘등에 의하여 생산력 향상을 위한 노동력의 효율적인 이용은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노동을 바탕을 자본주의는 더욱 발전하게 되고, 전세계로 자본주의의 힘은 퍼지게 된다.
기계와 기술의 발전으로 단순노동은 점점 그 설자리를 잃게 되고, 반대로 단순노동에서 분화하여 전문적인 직업은 점점 중요성이 커지게 된다. 이러한 것은 이러한 견해는 노동의 종말에 대한 제레미 리프킨의 견해인데, 그는 노동의 앞날에 대하여 비관적인 시선을 던지고 있다. 그는 노동 시장이 양극화 된다고 말한다. 즉 전문적인 기술을 요구하는 쪽과 육체적인 노동을 요구하는 두가지로 나뉘면서 이러한 과정중에서 전문적이면서 문화직등의 개인이 가지는 ‘자산 특화성’ 이 높은 직종은 결국 상층부의 몫이고 나머지의 부분에 있어서는 점점 노동 시장이 잠식된다고 말한다. 이는 현재 많은 나라에서 보이고 있는 현상으로 대기업의 CEO나 법률 전문가등의 고도의 지적 능력을 요하는 직업과 구두 수선공이나 단순 기술자등의 낮은 교육 수준을 요하는 직업들 간의 임금 격차는 점점 심화되는 현상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직업의 분화와 전문화는 많은 교육을 받은 지식인들을 낳았다. 지식인은 전통적인 지식인과 유기적인 지식인으로 나뉠수 있다 (-우리사회의 성찰적 인식 中 357p) 교사나 행정 관료와 같은 세대를 거치면서도 같은 일을 하는 직업들이 전통적인 지식인들이 수행하는 것이고, 계급 이익이나 기업의 이익을 쟁취하기 위한 싸움에서 이어져 있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유기적 지식인 이라고 말하고 있다. 오늘날 사회가 거대화 되고, 양적인 팽창과 질적인 다양성을 가지게 되면서 이전과는 달리 단순노동자 보다는 지식인들의 수가 증가하며 동시에 이들의 역할도 증대되고, 사회에서 가지는 지위 역시 높아졌다. 굴드너는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새 계급’ 의 오름세라고 말하고 있다. (- 같은책 358p) 새롭게 탄생한 지식인 계층은 이전의 자본가와 노동가라는 두가지 계급 어느쪽에도 속하지 않는다. 이전의 계급에 의한 봉건 귀족과도 구별되며, 자본주의에 의한 자본을 가진 신흥 귀족과도 다르며, 단순한 노동을 제공하는 노동 계급과도 다르다. 이들은 자본을 소유한 것은 아니지만, 자신들이 가진 전문적인 지식과 교육을 통한 배움으로 자신의 노동을 자본가에게 팔긴 하지만 노동자들이 제공하는 노동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이들은 기술적인 전문 지식을 통하여 소위 문화 자본 세력이 된 것이다. (- 같은책 358p)
이러한 새로운 계층의 대표적인 예로써 ‘보보스’를 들 수 있다. ‘보보스’ 는 부르주아의 물질적 실리와 보헤미안의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누리는 미국의 새로운 상류계급을 가리키는 용어로써 미국의 저널리스트 브룩스(David Brooks)가 저서 《보보스 인 파라다이스 BOBOS in Paradise》에서 처음 제시한 신조어이다.

히피
·
여피족
등에 이어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엘리트
로 부상한
계층
을 말한다. 이들은 경제적으로 많은
소득
을 올리면서도 과거의 여피들처럼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사치를 부리지 않고, 오히려 1960년대의
히피
나 보헤미안처럼 자유로운
정신
을 유지하면서
예술
적 고상함을 향유하는 데 힘쓴다.

기득권 세력이
관습
·
제도
·
가문
등 외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아 성공한 것과는 달리, 높은
교육
수준을 바탕으로 해서 스스로 성공 신화를 이루었음은 물론, 대립되는 두 가지
가치
를 조화롭게 절충해 새로운
가치
를 창출한
계층
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해, 2001년 현재
디지털
시대의
엘리트
로서
미국
의 상류층을 대표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대표적인 특징은 ①
정보
에 강하고 ② 자신만의 독특한
소비
감각이 있으며 ③ 자유롭게 사고하고 ④
유행
에 개의치 않으며 ⑤ 엉뚱하고 기발하며 ⑥ 일을 즐기고 ⑦ 여유가 있으며 ⑧ 적극적이고 ⑨ 돈이 많더라도 낭비하지 않는다는 점 등이다.

IMF이후, 그리고 IT산업이 발전하면서 우리나라에도 보보스와 비슷한 계층의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 역시 자신들의 높은 교육수준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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