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한일민담의 영향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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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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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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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한국과 일본의 옛 이야기에는 공통점이 매우 많다. 그것은 수천 년간 동일 문화권 내에서 생활 해 왔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리고 한일 양국을 놓고 볼 때 과거를 소급할수록 일본의 문화가 수용적 입장에 있었다는 것은 문화사가 증명하는 바이다. 그 한 예로 농경 문화는 한반도를 거쳐 일본으로 건너 간 사실이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농경 문화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가 모두 한반도를 거쳐 건너갔다고는 단언할 수 없으나 비교적 농경 문화의 제요소가 많이 건너간 것만은 고대사적, 고고학적, 민속학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 한국에서 일본으로 전해진 민담
민담이 그 발생지를 떠나 전파되는 경로는 구전으로 전해지는 것과 문서로서 전해지는 것. 두 가지로 나뉜다. 민담이 구전에 의해 전파된다는 것은 근접한 두 민족 사이에 전래되는 민담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민족 사이의 것보다도 훨씬 비슷한 점이 많이 나타난다는 것은 사례로서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지리적으로 근접한 한국과 일본의 민담에도 비슷한 점이 많다. 하지만 이 경우엔 한국에서 일본으로 민담이 전래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여러 가지 증거로 한일접촉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고 삼국시대엔 한반도로부터의 문화적 동류는 일방적인 것이었으며 그것이 그대로 고대 일본문화 형성에 기여한 바가 지대했었다. 민담은 아마도 일본으로 흘러 간 표류민이나 삼국의 도래인들에 의해 전해졌을 것이라 생각된다.
■ 민담의 전파와 이동
민담의 전파가 문제될 때에는 곧잘 역사상의 민족이동이 그 매개체 구실을 하는 증거로서 거론된다. 가령 몽고인의 러시아 침입이 커다란 의의를 발견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역사적 사건은 민담의 이동을 촉진하여, 한 민족에서 다른 민족으로 민담을 전파하게 하는 것으로 몽고인들은 오랫동안 머물러서 많은 민담을 전승했다. 민담의 전파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민담은 한 장소로부터 다른 장소로 옮겨 전파되면서 민중의 기억속에 살아 움직이는 하나의 이야기층이란 것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민담의 이동이 용이한 것은 민담이 지니고 있는 성질이 장소나 시대에 제약받지 않는다는 특징에 의해서
민담이 세계 도처로의 순응을 가능하게 만들며 또한 도처의 민중들로부터 환영받을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 한일문화의 접근양상 - 지리학적 밀착성
ⅰ) 도래문화 : 의식적, 계획적으로 운반된 문화 (삼국사기 - 신라본기 제1일시조록)
㉠ 백제 : 가장많은 문화적 혜택을 준 것은 백제 근초고왕 때로 백제와 일본은 정치상 언제나 우호
관계를 유지함. 성왕(불교전래)
㉡ 고구려 : 고구려 멸망후 고구려인들이 일본으로 집단이주, 특히 가장 먼저 불교를 받아들였던 만큼
불교문화를 일본에 많이 전해주었고, 특히 일본 불교계에서의 지도자는 모두 삼국에서 건너
간 고승들
㉢ 신라 : 지리상 가장 가까워 정치, 군사, 문화적 교류가 가장 빈번. 일본서기의 신화․전설의 구성
은 당시의 신라적 외교를 배경으로 짜여진 것이다.
ⅱ) 표착문화 : 표류민에 의해 우발적으로 문화기층을 이룸
한반도의 남해안 등지에서 바다로 출어차 나간 사람들이 때아닌 폭풍우 등에 밀리어서
남지나해를 거쳐 북상하는 해류를 타고 동해의 일본으로 표류하는 경우
이런 때의 표류지역은 대체로 일본 산음지방에서부터 중부일본 북방의 00반도가지 사이의
연안이다.
ⅲ) 기 타 : 서기 1266, 1281년 고려때 외교문제로 두차례에 걸쳐 군을 일으켰지만 폭풍으로 인한
표착민과 1592년 조선 임진왜란때 끌려간 도공 등
Ⅱ. 본 론
【 동 물 담 】
꼬리로 물고기 낚기
이 민담은 우리 나라에 널리 분포돼 있는 민담으로 ‘호랑이를 골탕먹인 토끼’로도 일러 오는 이야기이다.
한국의 경우
일본의 경우
a. 허기진 호랑이가 토끼를 잡아놓고 먹으려 한다.
b. 토끼는 꾀를 내어 호랑이를 골탕먹인다.
(1) 돌멩이를 먹이라고 속이어 불에 구워먹게 한다.
(2) 참새를 잡아 준다고 꾀어 수풀로 끌고 가
불을 지른다.
(3) 물고기를 낚는 법이라고 냇물에 꼬리를
잠그게 하고 밤을 세게 한다.
c. 아침 일찍이 냇가에 나온 사람들에게 들키어
꼬리가 물에 얼어붙은 채로 두드려 맞아 잡힌다.
a. 겨울에 여우가 물고기를 먹고 있으니까 곰이
와서 조금 달라고 한다.
b. 여우는 자기가 한 것처럼 추운 밤에 얼음 구덩이
에 꼬리를 담가 물고기를 낚으면 될거라고 한다.
c. 곰은 시키는 대로한다. 여우는 옆에서 물고기가
달라붙을 때까지 꼼짝 못하게 한다.
d. 꼬리가 문에 꽁꽁 얼어붙었을 때 비로소 꼬리를
꺼내라고 여우가 곰에게 이른다.
e. 곰은 큰 물고기를 낚아 올릴 셈으로 무리하게
잡아당겨 꼬리가 끊어지고 만다.
한국의 동물은 호랑이와 토끼이고 일본의 동물을 여우(원숭이)와 곰(수달)이다.
일본에선 느끼지 못하는 점이지만 우리 나라의 이야기에서는 호랑이와 토끼라는 약자와 강자의 대결이
나타난다. 이 점에서 한국의 ‘꼬리로 물고기 낚기’는 치자(治者)와 피치자(被治者)의 대결일 수도 있고
권력을 가진 자와 권력을 가지지 못한 자의 대결일 수도 있다.
한국의 이야기는 각 사건이 완전히 독립된 이야기로 존재하고 일본의 것은 단순형식이다.
→ 이미 한국에서 단순형으로 정착된 것이 아니라 일본에 건너가 단순형으로 정착되었을 것.
- 참고문헌
-
조선민족설화의 연구 / 손진태 / 을유문화사 1948
한일 민담의 비교 연구 / 성기설
저기 도깨비가 간다 / 김종대 / 다른세상
일본민담선 / 선문출판사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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