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시험대비 정리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수업내용을 정리한 A+ 서브노트입니다.
목차
1.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특징

2. 매스미디어의 기능

3. 언론의 자유->알권리

4. 언론법규-국민의 자유를 위해 언론이 받는 법적 규제

5. 언론윤리

6. 매스미디어의 구조(조직으로서의 매스미디어)

7. 매스미디어에 대한 내적 통?

8. 매스미디어에 대한 외적 통제

9. 매스미디어의 내용

10. 매스미디어의 특징

11.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

12.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Mass Culture)

13. 정보(화)사회와 뉴미디어
본문내용
1.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특징

1)특징: 공적 전달, 간접적 전달, 일방적 전달, 기술적 전달(기술적 매체용),분산적 전달(수요자가 분산되어 있다)
2)고전적 정의: 전달 내용을 기술적 전달수단을 통하여 분산적 대중(수용자)에게 간접적, 공개적,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
3)정의: 매스 미디어라는 기술적으로 발달되고 사회적으로 제도화된(communicator는 복잡한 사회조직을 이룬다) 매체를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에게 message를 전달하는 과정

2. 매스미디어의 기능

1.환경감시 기능(news기능, 보도기능)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건들에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
1)순기능
-경고의 기능(위험, 전쟁 등)
-도구적 기능(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2)역기능
-심리적 긴장감, 공포감
-마취적 역기능

2.상관조정기능(평가 해석 기능(사건에 대한))(ex.사설, 논평 등)
1)순기능
-우선순위 부여기능 “의제 설정 기능”
-비판, 감시 기능
2)역기능
-불공정 보도(고의로 다루지 않는다)
-비판적, 분석적, 사고능력 저하

3.문화전수기능(“사회화 기능”)
-한 사회의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는 과정->장기적, 누적적
1)순기능
-사회통합 기능(통제 기능도 가짐)
-사회 규범의 윤리화: 보강기능
2)역기능
-문화의 규격화, 획일화

4.오락기능
1)순기능
-기분전환, 휴식, 여가선용
-문화의 평준화
2)역기능
-문화의 대중화
-사회적, 정치적 무관심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총정리
  • 사회교육, 즉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과 그 뜻이 유사하다. ③ 학원 및 교습소를 통한 교육, 방송통신 교육, 새마을 교육, 소비자 교육 등이 이에 해당한다.(4) 상호관계① 문자이전과 고대에서는 무형식적 교육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학교체계가 확립된 이후로는 형식적 교육이 중시되어 왔다. ② 평생교육이 강조되는 현대에서는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그리고 무형식적 교육 모두를 중시한다. 즉, 이들이 유기적

  • 교육학 서브노트
  • 정리해서 떠올려보기㉥ 복습 - 이전 과정을 처음부터 반복하기(효과적 복습은 새로운 정보를 장기기억 속으로 통합시켜줌)(2) 유의미한 부호화전략 : 작업기억➝장기기억 방안(작업기억의 한계 극복)① 정교화 : 새로운 정보를 기존지식과 연결하여 제시하는 전략㉠ 사례 제공 - 구체적 사례를 제공하면 사전지식과 잘 연결되어 정교화 촉진㉡ 유추 활용 - 유추를 활용하여 서로 다른 개념의 유사성을 만들어 비교하도록 하면 정교화 촉진㉢ 다양한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정리함과 아울러 차후의 시험에 대비하는 데 매우 유용한 전략이다. 17. 역할 분담 전략 (Jigsaw) (1) 목적- 다양한 흥미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학습 전략이다. - 학생들이 여러 가지 글을 읽고서 학습한 내용을 소집단 또는 학급 전체 학생들과 공유하기 위한 전략이다. - 학생들이 교과서의 각기 다른 단원, 비슷한 주제의 단편이야기, 같은 작가의 다른 작품을 읽도록 과제를 분담할 수 있는 전략이다. -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

  • [1980년대 문학, 문학의 흐름, 현대문학 , 시, 소설, 희곡 , 비평] ***1980년대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 현대사와 함께 수난 받았던 농촌 여인네들의 삶을 그린 작품이다.ㄷ. 농촌 3부작과는 달리, 광산촌 3부작에서 작가는,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하되 다른 한편으로 새로운 실험적인 기법을 시도하였다. 그것은 사실주의가 “생의 한 단면”을 충실히 담아내어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게 하지만, 그로인해 현실의 외면적 묘사에 주로 치중하게 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였다.▶윤대성: 현실사회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윤대성은 1967년 동아일보 신춘

  • [면접] 취업 면접 완벽 가이드(채용 면접 요령 및 예상 질문)
  • 대비한 면접 훈련법• 면접시험에서는 짧은 시간에 면접위원의 질문에 적절히 응답, 자신의 소신을 밝혀야 하는데, 그러한 기술은 하루아침에 터득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평소부터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 말하고자 하는 바를 마음속에서 정리, 차례를 세워 말한다. ㉡ 자신에 넘친 어조로 말한다. ㉢ 말에 억양을 붙여 활기에 넘친 대화법을 쓴다. ㉣ 말을 끝까지 똑똑하게 발음하는 연습을 한다. • 면접일이 다가오면 면접노트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