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론, 유물사관, 마르크스] 변증법적 유물론, 역사적 유물론(유물사관), 역사적 유물론(유물사관)의 형성, 마르크스 역사적 유물론(유물사관), 마르크스 유물론과 자본론, 마르크스 유물론과 반자연주의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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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변증법적 유물론
1. 유물론의 개념
2. 유물론의 역사
3. 유물론의 내용과 형식
4. 부정의 부정
5. 유물론의 인과성

Ⅱ. 역사적 유물론(유물사관)
1. 국가관
2. 사회관
1) 자본주의에서의 시민사회
2) 시민
3) 보편계급으로서의 프롤레타리아트

Ⅲ. 역사적 유물론(유물사관)의 형성

Ⅳ. 마르크스 역사적 유물론(유물사관)
1. 과학주의 또는 실증주의의 문제점
2. 역사주의의 문제점
3. 경제 결정론의 문제점

Ⅴ. 마르크스 유물론과 자본론

Ⅵ. 마르크스 유물론과 반자연주의
1. 자연주의와 반자연주의
2. 사회적인 것의 환원 불가능성
3. 인간 본성과 생산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변증법적 유물론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사상에서 나온 실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법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따르면 유물론은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물질세계가 마음이나 정신과 독립하여 객관적 실재성을 갖고 있다는 이론이다. 그들은 심적·정신적 과정의 실재성을 부인하지는 않았지만, 관념은 물질적 조건의 산물 또는 반영으로서만 생겨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유물론을 관념론에 대립하는 개념으로 이해했는데, 그들에 따르면 물질을 마음이나 정신에 의존하는 것으로 다루거나 정신이나 마음이 물질에서 독립하여 존재할 수 있는 것으로 다루는 이론은 모두 관념론이다. 그들은 유물론적 견해와 관념론적 견해가 철학의 발달사를 통해 화해할 수 없이 대립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철저한 유물론적 접근법을 채택하여 유물론과 관념론을 결합하거나 융합하려는 모든 노력은 혼란에 빠지고 정합성을 잃어버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변증법 개념은 헤겔에게 많이 의존했다. 사물을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개별 사물을 따로 떼어서 마치 고정된 속성을 본래부터 갖고 있는 것처럼 다루는 `형이상학적` 사유 양식과는 반대로, 헤겔의 변증법은 사물을 운동과 변화, 상호관계와 상호작용 속에서 고찰한다. 모든 사물은 끊임없이 생성·소멸하는 과정 속에 있고 이 과정에서 어떤 것도 영원하지 않으며, 모든 사물은 변하고 결국 지양된다. 모든 사물은 자기 안에 서로 모순되

참고문헌
두레 - 사적 유물론과 변증법적 유물론 마르크스주의와 언어학
이용필 - 유럽마르크스주의의 전개,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이기백 - 유물사관적 한국사상, 현대한국사학과 사관, 일조각, 1991
알렉스 캘리니코스 - 마르크스의 사상, 북막스, 2000
크라피빈 - 변증법적 유물론이란 무엇인가, 광주
한수영 외 - 재미있는 철학강의, 도서출판 이성과현실, 1989
F,V 콘스탄티노프 - 사적유물론, 도서출판 새길,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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