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론, 유물사관, 마르크스] 변증법적 유물론, 역사적 유물론(유물사관), 역사적 유물론(유물사관)의 형성, 마르크스 역사적 유물론(유물사관), 마르크스 유물론과 자본론, 마르크스 유물론과 반자연주의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변증법적 유물론
1. 유물론의 개념
2. 유물론의 역사
3. 유물론의 내용과 형식
4. 부정의 부정
5. 유물론의 인과성
Ⅱ. 역사적 유물론(유물사관)
1. 국가관
2. 사회관
1) 자본주의에서의 시민사회
2) 시민
3) 보편계급으로서의 프롤레타리아트
Ⅲ. 역사적 유물론(유물사관)의 형성
Ⅳ. 마르크스 역사적 유물론(유물사관)
1. 과학주의 또는 실증주의의 문제점
2. 역사주의의 문제점
3. 경제 결정론의 문제점
Ⅴ. 마르크스 유물론과 자본론
Ⅵ. 마르크스 유물론과 반자연주의
1. 자연주의와 반자연주의
2. 사회적인 것의 환원 불가능성
3. 인간 본성과 생산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변증법적 유물론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사상에서 나온 실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법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따르면 유물론은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물질세계가 마음이나 정신과 독립하여 객관적 실재성을 갖고 있다는 이론이다. 그들은 심적·정신적 과정의 실재성을 부인하지는 않았지만, 관념은 물질적 조건의 산물 또는 반영으로서만 생겨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유물론을 관념론에 대립하는 개념으로 이해했는데, 그들에 따르면 물질을 마음이나 정신에 의존하는 것으로 다루거나 정신이나 마음이 물질에서 독립하여 존재할 수 있는 것으로 다루는 이론은 모두 관념론이다. 그들은 유물론적 견해와 관념론적 견해가 철학의 발달사를 통해 화해할 수 없이 대립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철저한 유물론적 접근법을 채택하여 유물론과 관념론을 결합하거나 융합하려는 모든 노력은 혼란에 빠지고 정합성을 잃어버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변증법 개념은 헤겔에게 많이 의존했다. 사물을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개별 사물을 따로 떼어서 마치 고정된 속성을 본래부터 갖고 있는 것처럼 다루는 `형이상학적` 사유 양식과는 반대로, 헤겔의 변증법은 사물을 운동과 변화, 상호관계와 상호작용 속에서 고찰한다. 모든 사물은 끊임없이 생성·소멸하는 과정 속에 있고 이 과정에서 어떤 것도 영원하지 않으며, 모든 사물은 변하고 결국 지양된다. 모든 사물은 자기 안에 서로 모순되
- 참고문헌
-
두레 - 사적 유물론과 변증법적 유물론 마르크스주의와 언어학
이용필 - 유럽마르크스주의의 전개,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이기백 - 유물사관적 한국사상, 현대한국사학과 사관, 일조각, 1991
알렉스 캘리니코스 - 마르크스의 사상, 북막스, 2000
크라피빈 - 변증법적 유물론이란 무엇인가, 광주
한수영 외 - 재미있는 철학강의, 도서출판 이성과현실, 1989
F,V 콘스탄티노프 - 사적유물론, 도서출판 새길, 1987
자료평가
- 보통이상입니다......
- dkstjdw***
(2014.06.15 09:38: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_2주1차시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 인지행동모델을 통한 실제 사례중심 개입 보고서
- [교육사회학] 수월성교육과 평등화교육 중 본인이 찬성하는 교육의 정책을 교육평등의 이론적 근거에 의해 제시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각종 사전에서 새롭게 찾아본 언어 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 보십시오 일반사전에서 특수사전까지,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사전의 형식을 갖춘 텍스트는 모두 가능합니다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장애인복지론] 지적장애아동 양육자에 미치는 스트레스(양육부담감) 해소를 위한 지원과 자원의 종류
- 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