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질병, 의학, 수면, 건강, 아침형 인간, 질병치료, 건강체] 인간과 질병의 시초, 인간과 의학의 내면적 상관성, 인간과 수면의 관계, 건강과 아침형 인간, 인간 질병의 치료법, 건강체를 향한 인간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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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간과 질병의 시초

Ⅲ. 인간과 의학의 내면적 상관성

Ⅳ. 인간과 수면의 관계

Ⅴ. 건강과 아침형 인간
1. 아침형 인간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
1) 봇물 터지듯 터지는 창의력
2) 아침, 인간의 의지를 불사르는 시간
3) 새벽기상은 자기 자신을 상대로 한 멋진 스포츠
2. 아침형인간이 되는 제안
1) 아침형 인간을 결심한 당신, 그 다짐과 계획을 문서화해라
2) 밤11시에 잠들어 오전5시에 일어나라
3) 도박, 게임, 술을 멀리해라
4) 저녁엔 유산소 운동과 단식이 필요하다
5) 눈을 뜨자마자 벌떡 일어나라
6) 30분간의 낮잠을 활용해라
7) 아침 식사를 거르는 아침형 인간은 없다
8) 아침엔 꼭 햇빛을 몸으로 느껴라
9) 아침엔 산책을 하라
10) 일어나면 바로 하루의 계획을 세워라
11) 저녁엔 감성적인 일을, 아침엔 이성적인 일을 하라
12) 아침 샤워 때는 피부를 충분히 자극시켜라

Ⅵ. 인간 질병의 치료법

Ⅶ. 건강체를 향한 인간의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처럼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을 쏟는 시대는 역사상 일찍이 없었다. 그러나 거의 아무도 건강의 본질이 무엇인지 또 왜 우리는 건강해야만 하는지를 진지하게 이론적으로 규명하려고 하지 않고 있다. 사람들은 막연히 병이란 두렵고 피해야 할 나쁜 것이고, 건강이란 무조건 추구해야 할 가치를 지닌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대 의학의 괄목할 만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현대인에게 알맞은 실제적이며 포괄적이고도 분명한 건강론을 현대인들은 가지고 있지 않은 것 같다. 오늘날 같이 건강에 대한 궤변이 난무하는 시대에 건강의 의미를 새롭게 묻는다는 것은 풍부하고도 바람직한 인간이해를 위해서 의미가 있는 일이다.
건강이라는 말은 일상적 용어로 개념규정이 분명하지 않다. 고대의 건강론에서 히포크라테스는 병이란 자연스러운 것으로 적극적인 존재가 될 수 있는 어떤 것이 아니며, 정확히 말해 비존재이며 존재질서의 이탈이다. 그러므로 병은 결핍이다. 이에 반해 걱정은 적극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한마디로 조화이다. 건강이 전체의 영역 안에서 많은 개별적인 기관들과 많은 개별적 인간들의 적절한 조화라고 한다면, 명은 건전한 질서의 정도를 지나치거나 모자라는 것이 된다. 그러나 플라톤은 인간의 건강이 이데아에 관여한다는 관점에서 건강을 추구했다. 건강이 육체적인 덕이라고 한다면, 덕은 영혼의 건강이기도 하다. 플라톤의 건강이라는 개념은 매우 윤리적이다. 건강한 정신을 덕을 심사숙고하는 이성적인 삶이다. 중세의 건강론에서 갈렌(Galen)은 󰡒우리는 먼저 우리가 건강하라고 부르는 신체의 상태를 어떻게 인식할 수 있는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만일 우리가 건강이 무엇인지를 도무지 모른다고 하면, 우리가 건강한 상태에 있을 때 그 건강을 보전할 수 없을 것이고, 또 건강이 파괴되었을 때 그 건강을 회복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라고 했다.

참고문헌
1. 김후원(2004), 수면 호흡 장애 조선의대 논문집 제 29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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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라 네틀턴, 조효제 역(1997), 건강과 질병의 사회학, 한울 아카데미
4. 사라 네들턴(1997), 건강과 질병의 사회학, 한울
5. 사이쇼히로시(2003), 아침형인간 성공기, 21세기 북스
6. 예민해 외(1998),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7. 한덕웅, 건강과 질병에 관한 한국인의 표상, 성균관대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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