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제도, 정부지원 인턴제도, 인턴기업] 인턴제도의 개념, 인턴참여자와 인턴기업, 정부지원 인턴제도의 추진내용과 실적, 정부지원 인턴제도의 추진체계와 선발 및 채용, 향후 인턴제도의 기대 효과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인턴제도의 개념
Ⅲ. 인턴참여자와 인턴기업
1. 인턴 참여자
1) 인적특성
2) 인턴 참여자의 전직 특성
2. 인턴기업
1) 기업의 업종 및 규모
2) 인턴기업의 노동이동 및 인력수요 행태
Ⅳ. 정부지원 인턴제도의 추진내용과 실적
1. 정부지원 인턴제의 추진내용
2. 정부지원 인턴제의 추진실적
1) 정규직 채용을 위한 인센티브
2) 사후관리
Ⅴ. 정부지원 인턴제도의 추진체계와 선발 및 채용
1. 추진체계
1) 노동부 본부
2) 지방노동관서
3) 인턴희망자
4) 대상기업
2. 인턴 대상자
1) 자격요건
2) 인턴희망신청서 제출
3. 인턴 대상기업
1) 자격요건
2) 대상기업의 제한
3) 인턴채용신청서 제출
4) 인턴 채용한도
4. 인턴 알선 및 채용
5. 규직으로의 채용
Ⅵ. 향후 인턴제도의 기대 효과
1. 우수한 학생과의 만남
2. 대학과의 결속력 강화
3. 기업의 이미지 업
4. 직장 분위기의 활성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턴제의 평가에 대한 시각은 참여 주체인 인턴과 기업이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인턴제에 참여한 사람들은 노동관서에서의 인턴제에 대한 안내 및 상담(47.7%), 인턴의 근무조건(54.5%), 기업의 인턴에 대한 처우(76.1%), 인턴업무(50.0%) 등에 대하여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는 반면에, 인턴제에 참여한 기업들은 노동관서에서의 구인절차(64.4%), 정부의 지원금 수준(77.1%), 보조금 지원방식(74.5%), 인턴의 연수기간(70.7%) 등 현행 인턴제 운영방식에 대하여 매우 만족하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특히, 인턴제의 상담부실로 인한 구인·구직의 알선은 업무에 대한 불만족을 가져와 인턴의 중도탈락과 수료 후 취업을 거부하거나 취업이 되더라도 직장을 옮겨가게 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기업의 낮은 임금, 열악한 근무환경 및 일상적인 업무부과 등으로 인한 직업능력개발 효과의 저조는 청년층 고급인력을 저임금 직종에 가둔 채 비숙련 직업에서의 일자리 변화를 가속화시켜 직업시장에서 부정적으로 낙인 될 가능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기업의 경우는 현행 인턴제가 전반적으로 만족하다는 평가지만, 인턴의 구인방식이 노동관서로만 국한되어 있어 필요한 인력을 구하기 어렵고, 인턴업무가 정의되지 않고 일상적인 업무를 부과함에 따라 인턴의 정부지원금(50만원→30만원 이하)과 연수기간(3개월→3개월 미만)을 줄이기를 희망하고 있다. 인턴제의 고용효과 분석에서는 순 고용효과가 33.7%로 나타났다. 총 고용효과의 41.0%가 사중적 손실 등으로 추정되어 사업주의 인건비 경감수단으로 활용되는 경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턴 수료 후 취업자의 고용유지성을 고려할 때 수료 후 취업자의 48%가 적성에 안 맞아 근무기간 1년 이전에 퇴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고용유지성을 고려한 순 고용효과는 이보다 매우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문헌
-
고진수․이형준, 인턴사원들어가기
김안국, 청년층 미취업 실태 및 원인분석, 청소년노동연구학회집, 2003
이강두, 청년실업해소특별법안, 환경노동위원회, 2003
장상훈, 취업준비 어떻게 할 것인가, 학예원
제2차 정부지원인턴제 시행지침, 월간 노무관리, 1999
홍식·임동진, 정부지원인턴제 운영실태와 정책효과 분석, 2003
한준상 외 4명, 청년실업자 진로교육 기회로서의 인턴제 개선을 위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