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합리성, 하이네, 한국사회, 근대] 한국사회 민족주의의 의의, 한국사회 민족주의의 특성, 민족주의와 합리성, 근대 민족주의와 합리성, 하이네와 민족주의 합리성, 민족주의의 합리성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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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사회 민족주의의 의의

Ⅲ. 한국사회 민족주의의 특성

Ⅳ. 민족주의와 합리성

Ⅴ. 근대 민족주의와 합리성

Ⅵ. 하이네와 민족주의 합리성

Ⅶ. 민족주의의 합리성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사회는 민족주의 자체에 대해 호·불호의 상반된 견해가 존재한다. 일단 대표적인 견해 두 개를 소개해 보기로 하자. 이명현은 민족주의가 집단 이기주의에 불과하기 때문에 인류 전체의 앞날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으며, 특히 우리와 같이 작은 나라에서는 민족주의에 대한 집착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아래와 같이 말하였다. 민족주의란 슬로건은 사회적 통합의 심리적 효능을 가지기는 하나 전체성이라는 신화 속에 존엄한 개인의 가치를 무산시켜 버릴 위험을 안고 있다. 또한 그것은 우리와 같이 작은 나라에 있어서는 국제정치의 힘 놀이에서 자기 결정력의 확대보다는 우둔한 고립을 부채질 할 수도 있다. 우리가 국제사회에 있어서 목청 높이 떠들어대야 하는 것은 우리는 우리 대로라는 민족 단위의 이기주의가 아니라 국가와 국가사이에 있어서의 평등의 이념의 실현이다. 이것은 국제사회 속에서의 정의의 실현을 의미한다...국제사회에 있어서 집단 이기주의로서의 민족주의는 이제 극복되어야 할 세계사적 시점에 와 있다. 각 나라가 집단 이기주의에 열광하여 자기나라의 이해의 촉구에만 여념이 없을 때 앞으로 인류 전체의 장래는 우울하기만 하다. 이와 달리 진덕규는 세계주의가 서구에의 편향을 뜻하는 것이라고 하고, 민족주의에 대한 강조가 오히려 세계주의적 보편성을 획득하는 데 유리하다고 아래와 같이 말하였다.
민족을 이야기하면 전통에의 지나친 복고주의로 평가하고, 민족주의를 주장하면 마치 시대착오적인 국수주의자로 치부하고 마는 실정이 되고 있다. 가장 현대적인 사고는 탈민족적인 것이어야 하고 가장 바람직한 지향은 세계주의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식의 관념이 팽배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사고와 지향이 세계주의라는 이름으로 영·미 중심의 서구에의 편향을 뜻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 뿐만 아니라 개별 민족의 특수성을 기반으로 하여 마침내 세계주의적 보편성이 싹틀 수 있다는 사실도 외면하고 있는 것 같다.

참고문헌
백낙청(1981) -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창작과 비평사
송경호(2005) - 서양철학의 산책, 도서출판선명
윤평중(2002) -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합리성과 사회비판, 교보문고
차기벽(2005) - 한국 민족주의의 이념과 실태, 한길사
B. 오운, 서상복 역(1997) - 합리주의·경험주의·실용주의, 서광사
F. 코플스톤, 김성호 역(1998) - 합리론,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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