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회참여, 청소년 여가참여, 청소년 정치참여, 청소년위원회의 정책결정참여] 청소년의 사회참여, 청소년의 여가참여, 청소년의 정치참여, 청소년 위원회의 정책결정참여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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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의 사회참여
1. 현황과 과제
2. 목표
3. 추진과제(10대 과제)

Ⅲ. 청소년의 여가참여

Ⅳ. 청소년의 정치참여

Ⅴ. 청소년 위원회의 정책결정참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아정체성은 개인 내면 속에 잠재해 있는 또 다른 측면의 정체성을 탐색해본다는 측면에서 많이 논의되어왔다. 이런 관점에서 여가활동은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측면의 정체성을 받아들이고 나서 내재화할 수 있는 수단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부분이다(Beth & Douglas).
자유시간과 여가활동은 청소년의 하루 시간 중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여가활동의 참여는 자아정체성 발달과정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확실하다.
Kleiber, Larson & Csikszentmihayli에 따르면,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자유시간 활동으로는 도전정신, 노력, 집중을 수반하는 것이다. 이것은 이러한 종류의 활동이 아이들의 놀이에서 성인의 일로 전환하는 틈을 연결하는 청소년들에게 있어 전환적인 상황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스포츠가 육체적 정신적 도전정신을 표출하고 사회적 집단과의 동일시 혹은 경쟁성에 기초한 정체성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발달에 기여한다. 특히 경제 발달과 더불어 신체 활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스포츠 차원의 여가활동이 청소년의 건전한 가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Kleiber & Roberts는 자아정체성척도를 이용하여 스포츠 활동 참가와 자아정체성 발달사이의 긍정적인 관계를 밝혀냈다. 그러나 남자 대학생 선수들을 조사한 연구결과에서, 선수들과 선수가 아닌 집단들과 비교할 때 선수들이 더 낮은 수준의 자아 발달 수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 내에서 좁은 범위의 경험만을 함으로써 정체성 폐쇄가 발생할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취미활동이나 음악 감상과 같은 자유시간 활동은 이런 활동들이 이 활동 자체에 관여적이고 도전정신을 제공하며 노력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자아정체성 발달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가정할 수 있다. Larson은 취미활동뿐만 아니라 수련활동에 참가하는 것은 비행행동에 대한 저항심을 심어주는데 도모한다는 점에서 자아정체성 발달에 유익하다고 주장했다.

참고문헌
○ 곽혜숙(1998), 고등학생의 여가활동유형에 따른 여가만족, 여가권태의 차이, 이대 석사학위논문
○ 박상욱(1998),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가와 참가 유형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 박사학위논문
○ 송재필(1991), 건전한 여가활동을 위한 청소년들의 의식조사에 관한 연구, 명지대 석사학위논문
○ 임혜정(1994), 청소년의 여가생활에 관한 연구, 이대 석사학위논문
○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청소년문화론, 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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