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표준화, 표준화] 멀티미디어의 정의, 멀티미디어의 특성과 멀티미디어표준화의 종류, 멀티미디어표준화의 기구, 멀티미디어표준화의 동향, 멀티미디어표준화의 전망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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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정의

Ⅲ. 멀티미디어의 특성

Ⅳ. 멀티미디어표준화의 종류
1. 멀티미디어 구성요소에 대한 표준안
1) JPEG
2) MPEG
2. 구조화된 멀티미디어에 대한 표준안
1) SGML
2) HTML
3) MHEG
4) ODA

Ⅴ. 멀티미디어표준화의 기구

Ⅵ. 멀티미디어표준화의 동향
1. 표준화 필요성
2. 표준화 방향
3. 현재의 표준화 추세
4. 그 밖의 주요 표준화 그룹

Ⅶ. 멀티미디어표준화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요소는 시스템 측면에서는 멀티미디어 표현 시스템, 멀티미디어 저장 시스템,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시스템 등으로 나누어지기도 하고, 그 표현형식 측면에서는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개별 미디어들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시스템 구성요소는 다음 3장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하고 여기서는 멀티미디어의 특성에 대한 논의에 앞서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표현형식들인 개별 미디어들을 간략히 소개한다.
먼저 텍스트는 점토판, 돌, 파피루스, 양피지, 종이 등과 같은 기록 매체에 단어, 문장, 단락 등의 형태로 쓰여진 일련의 글쓰기 결과물로서 문자나 숫자로 구성된다. 텍스트는 ASCII, EBCDIC 등과 같은 코드체계를 통해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포맷으로 전환된다. 그리고 코드로 전환된 문자는 폰트(font)를 통해 그 문자의 모양이 이미지로 표현되는데, 폰트는 그 제작 방식에 따라 픽셀 단위로 구성되는 비트맵(bitmap) 폰트와 수학적 함수로 표현되는 벡터(vector) 폰트로 구분된다.
그래픽은 원래 육필, 조각, 인쇄, 그리기 등의 작업을 통해 생산된 시각 미디어를 말하는데, 멀티미디어 측면에서는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직접 생성하거나 편집한 것을 지칭한다. 그래픽은 제작 방식에 따라, 첫째 JPG나 GIF 등과 같이 픽셀 단위로 구성되어 해상도가 고정되어 있는 비트맵형 그래픽, 즉 래스터(raster) 그래픽, 그리고 둘째 이미지의 왜곡이나 해상도의 변화 없이 자유자재로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는 객체지향형(object-oriented) 그래픽, 즉 벡터 그래픽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표현되는 이미지의 차원에 따라 2차원 그래픽과 3차원 그래픽으로 나누어진다. 그래픽은 일반적으로는 정지화상을 뜻하는데, 최근 들어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 보듯 동화상까지 지칭하는 용어로 확대, 사용되고 있다.
한편 그래픽과 유사한 의미로 이미지(image)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컴퓨터에 의해 제작된 그래픽과 달리, 이미지는 아날로그 형태로 제작된 것을 디지털화하거나 자연대상물을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장치를 이용하여 제작한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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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복, 멀티미디어의 등장과 교육의 변화 교육연구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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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봉남 외 2명, 멀티미디어 정보사회, 생능출판사, 1997
임철수 외 2명, 멀티미디어개론, 그린, 2000
정민섭 :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이상적인 인터페이스 구현을 위한 연구, 서강대 석사학위 논문, 1995
Multimedia PC환경의 세계로, MicrosoftWare,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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