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행정조사론 - 준실험설계의 구조와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目 次 -

Ⅰ. 序論: 準實驗設計의 意義와 槪念․․․․2
Ⅱ. 準實驗設計의 種類와 構造․․․․․․․3
1. 單一事件硏究․․․․․․․․․․․․3
2. 單一事件 前後 比較․․․․․․․․․3
3. 靜態的 集團比較 ․․․․․․․․․․3
4. 相關關係分析設計․․․․․․․․․․4
5. 패널 스터디 ․․․․․․․․․․․․4
6. 趨勢硏究․․․․․․․․․․․․․․5
7. 比較集團設計․․․․․․․․․․․․5
Ⅲ. 準實驗設計의 長․短點 ․․․․․․․․6
1. 準實驗設計의 長點 ․․․․․․․․․6
1) 實行可能性上의 長點․․․․․․․․7
2) 外的 妥當上性의 長點 ․․․․․․․7
3) 內的 妥當上性의 長點 ․․․․․․․8
2. 準實驗設計의 短點 ․․․․․․․․․9
1) 實驗중 事件發生의 未解決의 短點․․9
2) 選定과 成熟의 相互作用에서의 短點․10
* 參考文獻․․․․․․․․․․․․․․․10
본문내용
Ⅰ.序論: 準實驗設計의 意義와 槪念

調査設計(research desing)는 세 가지로 분류할 수가 있는데 實驗설계(experimental designs), 준실험설계(guasiexperimental designs)와 비실험설계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實驗設計는 모든 다른 設計의 준거기준이 된다. 그러나 조작이나 응답자의 무작위배정 등이 어려운 경우 適用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限界은 關係의 特性에서 基因하는 것이다.
이러한 關係의 特性은
첫째, 獨立變數와 이에 대한 反應의 效果間의 時差와 관련된 차이다. 刺戟-反應 關係에서는 시차가 짧고 特性성향 關係에서는 시차가 길다.
둘째, 獨立變數의 특정성의 정도의 차이다. 자극은 구별하고 식별하기가 용이하나 특성은 모호하며 다양한 요인들이 結合되어 있다. 따라서 適切한 原因을 규정하거나 실험적으로 조작하기 어렵다.
셋째, 比較集團의 본질 있어 차이가 있다. 刺戟-反應 關係에서는 동질적 집단의 비교가능, 特性-性向에서는 전후비교가 불가능, 變化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특히 前後比較가 어렵다. 또 다른 특성을 가진 두 集團은 타국면에 있어서도 比較가 어렵다.
넷째, 事件의 順序가 다르다. 刺戟-反應 關係에서는 인과관계의 方向이 뚜렷하나 특성-성향의 경우에는 이러한 시간순서가 確立되기 어려운 境遇가 많다.
고정된 특성은 이들이 결정요인이지 피결정요인이 아니므로 어려움이 없다. 그러나 政治性向, 知性, 敎育 등은 개인이 획득하는 것이므로 다른 요소를 결정하기도 하나 다른 요소에 의해 決定되기도 하므로 어려움이 있다. 이런 특성들은 실험적이고 操作하기가 어려워 전후비교가 어렵고 따라서 시간순서가 쉽게 확립되지 않는다.
이러한 準實驗設計는 實驗設計가 갖추고 있는 비교와 통제의 조건이 약화된 實驗設計로서, 비교의 측면에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누고 있으나 실제 두 集團이 완전한 동등성을 확보하지 못하였거나, 統制(內的 妥當度)가 완전한 實驗設計보다 약화된 실험설계를 말한다. 그러나 그 원리는 고전적 설계에 따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사실험설계는 엄밀하게 定義할 수도 없거니와 學者마다 區分을 달리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다만 擬似實驗設計는 實驗設計보다 내적 타당도가 낮다고 하는데 불과하다.
重要한 것은 사회과학분야에서 완전한 條件을 갖춘 실험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로 實驗에 있어서 의사실험설계가 주로 쓰이고 있으며, 어느 정도 弱點을 보완한다면 훌륭한 실험설계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Ⅱ. 準實驗設計의 構造

1. 單一事例硏究
單一事例硏究는 단일한 사례 또는 집단에 대하여 차이를 가져오리라고 기대되는 실험변수 처리 또는 독립변수의 작용을 가한 다음에 일단 觀察․硏究하는 調査設計이다.
예컨대 대학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태도를 조사하려고, 대학교육의 유용성을 내용으로 하는 映畵를 관람시킨 다음 태도조사를 하여 영화관람의 影響을 推理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개괄적인 發見을 전제로해서 實態調査에 흔히 사용된다. 그러나 ① 假說檢證을 위한 충분한 자료 또는 근거를 提供하지 못하고, ② 분석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있어서 상당한 문제점이 있으며, ③ 대상선정시 무작위추출이 어렵고 變數統制가 힘들다는 問題點이 있다.

2. 單一集團 前後比較
單一集團前後比較는 동일집단에 대하여 실험적 처리나 독립변수의 작용을 하기 전에 한번 觀察․檢査․測定을 하고, 후에 한번 다시 하여 이 前後를 비교한 차이를 실험적 처리 또는 독립변수의 영향이라고 보는 것이다. 앞에서 설명한 대학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태도를 예로 들면 영화관람 전의 부모들의 태도를 한번 측정하고 후에 다시 측정하여 비교하는 것으로, 前述한 單一事例硏究보다 훨씬 科學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영활관람의 효과가 그러한 差異를 나타냈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統制되지 않은 많은 외적 변수들의 영향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즉 타당도의 조해요인에서 설명한 역사적 요인이라든가 성장요인 및 검사요인 등 앞에서 지적한 내적타당도의 저해요인이 대부분 문제될 것이 분명하다.

참고문헌
- 김해동, 行政調査方法論(理論과 技法), 서울; 법문사, 1984
- 김해동․김광웅 공저, 行政調査論 ,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5
- 신종렬, 행정조사론 지상강좌,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5
- 이지훈, 新調査方法論, 서울; 형설출판사, 1990
- 노화준외, 政策評價論,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노동의 인간화- 기업들과 노동조합의 사례를 중심으로
  • 론과 노동의 인간화2. 스웨덴 노사관계와 노동의 인간화Ⅲ 경영합리화전략과 노조의 대응1. 사회기술체계와 경영합리화 전략2. 노조의 대응 : 다수준 공동결정과 연대노동정책Ⅳ 볼보자동차 사례1. 볼보자동차 경영전략의 변화2. 노동의 인간화 시도 : 칼마르공장과 우데발라공장Ⅴ 맺음말 : 전망3장 린생산방식과 노조의 대응(미국과 캐나다의 자동차노조 중심)Ⅰ 문제의 제기Ⅱ 북미지역 자동차산업의 구조변화 : 린생산체제의 도전1. 린생산

  • 식품위생학4공통)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과관련하여다음을설명하시오00
  • 준 다음 냉동한다. 얼린 잡채를 해동할 때는 물을 약간 뿌려 다시 볶는다.해동을 하실 때에는30분정도 상온에 두시고,후라이팬에 볶아 드시거나 전자 렌지로 데워드시면 바로 한 것처럼 당면이 쫄깃하니 맛있다. 한 당면과 야채를 따로 볶은 다음에 두 가지를 섞어 다시 한 번 볶아준다.잡채가 충분히 식으면 지퍼락에1회분씩 넣고 후라이팬크기에 맞춰 넓적하게 펴서 냉동한다. 볶아준다.참고자료해동할 때는 얼린 잡채를 팬에 넣고 물을 약간 뿌

  • [정책학]정책평가의 연구과제 분석
  • - 목 차 - 서 론 본 론1. 정책평가의 정의와 절차 2. 평가성 사정⑴ 평가성 사정의 개념⑵ 평가성 사정의 활용⑶ 평가성 사정의 저해요인과 측정기준⑷ 평가성사정의 절차⑸ 평가성 사정의 효용3. 진실험⑴ 진실험의 개념⑵ 진실험의 절차와 특성⑶ 진실험의 장단점 - 단점을 중심으로⑷ 양적 실험과 질적 실험의 혼용 논의 결 론 참고 문헌 서 론19C의 경찰행정국가근대입법국가로 대표되는 소극적 행정관에 연유하던 시기를 거쳐 2

  • [디지털컨텐츠] 애니메이션 분석
  • 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과 일본의 디지털 제작방식을 사례 중심으로 조사해보고 두 국가의 제작방식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 차이로 인해 어떤 결과가 발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나아가서 앞으로의 디지털 제작기술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갈 것인지 조명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 1 : 미국의 디지털 애니메이션 미국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선구자 월트 디즈니(Walt Disney)1.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이끈 월트 디즈니의 임원단

  • [행정학] 공공부문 팀제 도입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행정자치부 사례를 중심으로
  • 행정자치부는 장관과 차관을 제외하고 부서장, 국장, 과장, 계장으로 이루어졌던 복잡한 조직구조를 5명의 본부장, 48명의 팀장과 팀원으로 단순하게 개편하였다. 팀제의 시행은 결재 단계를 줄임으로써 신속성을 제고하고,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며, 중간관리자의 실무인력전환으로 인한 실무인력 증대 등의 효과를 가져다준다. 실제로 변성완(2005)에 의하면 설문조사 결과 결재단계가 축소되었다는 응답이 전체의 82.8%, 의사결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