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상대주의에 대한 연구 -식인 문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2. 식인에 대한 고찰
1) 식인의 유래와 사례
2) 식인을 문화라 부를 수 있는가
3) 식인 문화의 구체적 사례 : 공자
3. 문화상대주의란 무엇인가
1) 문화상대주의의 성립배경
2) ‘인류 보편의 가치’를 통한 문화상대주의의 재정의
4. ‘인류 보편의 가치’ 로서 극단적 문화상대주의 걸러내기
1) 문화상대주의와 극단적 문화상대주의의 구별
2) ‘인류보편의 가치’란 무엇인가
3) 자유, 평등, 인간 존엄성
5. 문화 상대주의의 관점에서 식인 문화 바라보기
1) 식인 문화는 문화 상대주의로서 정당화 될 수 있는가
2) 인간 존엄성을 해하지 않는 식인문화가 존재하는가
3) 식인 문화에 대한 반성적 고려가 나타난 사례 - 자로가 공자의 입맛을 바꾸다.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사회에서 보신탕문화는 여전히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굳이 모 프랑스 배우의 일화를 들지 않더라도, 서양 사회에서 한국의 보신탕문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음을 익히 알고 있다. 그네들 입장에서 보면 보신탕 문화는 ‘야만적’이다. 한편, 보신탕 옹호론자들은 이를 문화상대주의적인 입장에서 바라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서양 사람들이 우리의 문화인 보신탕문화를 옳다 그르다 할 수 없으므로, 예전부터 있어온 보신탕 문화는 야만적이지 않은 우리의 문화라고 봐야한다는 것이 보신탕 옹호론자의 입장이다.
문화상대주의는 문화를 비교하는 방법 중 하나로서, 각 문화는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상대방의 문화의 전체적인 상황에 맞추어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얼핏 보면 이 관점을 적용했을 경우, 어떤 문화든 그러한 문화가 형성된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므로 그 문화를 인정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따라서 보신탕 문화는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으로 바라봤을 때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렇다면, 극단적인 예를 하나 들어보겠다. ‘식인’은 어떠한가? 이를 ‘문화’로 볼 수 있다면 ‘식인문화’ 역시도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대답을 내리기는 어렵다. 생각만 해도 끔찍한 식인을 문화라고 인정한다는 것 자체부터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더욱이 식인문화를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인정하는 것은, 식인을 하는 것만큼이나 비인간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대부분의 솔직한 심정일 것이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자. 만약 식인도 문화라고 할 수 있다면, 보신탕 문화는 인정하면서 식인문화는 인정할 수 없다는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가? 문화상대주의적 접근 가능 유무가 그 대상이 동물과 인간이라는 차이에서 결정되는 것인가? 아니면 우리가 대상에 따라 잣대를 다르게 들이대는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인가? 이에, 단순히 보신탕 문화와 식인문화의 비교를 하는 것 보다는, 식인문화를 통해 문화상대주의의 문제를 깊이 탐구하는 편이 더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식인을 식인문화로 규정지을 수 있음을 밝히고 식인문화를 문화상대주의의 관점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판단하려 한다. 이를 위해 ‘인류 보편적 가치’라는 개념을 통해 극단적 문화상대주의와 문화상대주의를 구분하고, 문화상대주의에 기초한 식인 문화의 사례 분석을 통해 식인 문화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써 ‘인류 보편적 가치’를 지닌 문화상대주의를 이해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택민, 난세의 극단 식인의 시절, 서울 : 신서원, 2006.
노양진, 상대주의의 두 얼굴, 서광사, 2007.
유명기, “문화상대주의와 반문화상대주의”, 비교문화연구, 창간호, 서울대 비교문화연구소, 1993.
黃文雄, 張鎭漢 옮김, 중국의 식인문화, 서울 : 교문사, 1992.
한스 아스케나시, 안기찬 옮김, 식인문화의 수수께끼, 서울 : 청하출판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의 수수께끼] 문화의 수수께끼 감상문
  • 연구가 필요함을 밝혀서 마빈 해리스의 문화유물론적 접근의 유용성과 뛰어남을 밝히고 옹호할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이 문화유물론은 문화관념론과 동일한 종류의 단점을 갖고 있다. 그것은 마빈 해리스의 유물론적 시각이 관념론적 문화접근처럼 물질과 정신, 보편과 특수의 전통적인 이분법을 받아들이고, 물질과 보편성, 정신과 특수성을 묶어서 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한 이 둘의 공통된 문제점은 궁극적으로는 문화상대주의와 충돌한다는 것이

  • [인문학] 문화적 절대주의와 제국주의에 관한 고찰0k
  • 문화는 주어진 환경, 삶의 생활사태, 가치관에 따라 각지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따른 서론간의 이해의 부족으로 대립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고 극단적인 문화충돌이 일어나면 전쟁까지 발전되기도 한다. 19세기 후반에 문화 절대주의적 관점으로 시작된 문화 인류학은 20세기 초반에, 특히 미국에서, 문화 상대주의로 선회하였다. 특히, 베네딕트를 비롯한 미국 문화 인류학자들은, 19세기의 사색적이고 유럽 중심적인 문화관을 버리고 경험 과학적 연구

  • 사회생물학과 문화인류학의 두 시각에서 고찰한 일부다처제
  • 문화인류학, 혼인제도, 문화 상대주의제목 : 사회생물학과 문화인류학의 두 시각에서 고찰한 일부다처제1. 서론 - 연구 개관 1.1 혼인 제도 개관 및 조사 대상1.2 사회생물학 및 문화인류학 개관1.2.1 사회생물학 개관1.2.2 문화인류학 개관1.3 본 논의의 주요 쟁점 및 연구 방법2. 양측 논의 및 기본 전제 정리 - 인간을 보는 눈을 중심으로 2.1 사회생물학적 인간관2.2 문화인류학적 인간관3. 사회생물학적 관점에서의 일부다처제 3.1 자연계의 보편적 선

  • 문화상대주의에 대하여
  • 중심주의자였다. 이들은 서구 문명이란, 여러 가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인류가 도달한 최고의 상태라고 생각하였으며, 미개인의 사고는 서구의 어린이들이나 정신 지체자의 사고 과정과 유사한 것이라고 간주하였다. 인류학의 문화 상대주의는, 모든 문화가 그 문화의 규칙에 따라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는 견지에서 연구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만일 어떤 문화가 정말 불충분하다면 그 문화는 구성원들의 생존을

  • 규범윤리학과 메타윤리학의 비교, 윤리적 상대주의와 윤리적 절대주의 비교
  • 상대주의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그들의 이론을 뒷받침하는 증거로서 몇 가지 사실을 지적하는데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사실문화가 다양하다는 사실은 너무나 명백한 사실이다. 우리는 원시 문명에 관한 인류학자들의 연구업적을 대함으로써 상이한 사람들의 관습, 금기, 종교, 도덕, 일상 생활습관 그리고 삶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상의 차이가 얼마나 심한가를 알고 있다. 또, 서양의 문명사가들은 각기 다른 시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