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트렌드 분석] 대학생의 Metro Sexual(메트로섹슈얼) & Retro Sexual(레트로섹슈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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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존 트렌드 탐색
1) 학술적 자료에 의한 탐색
2) 방송 및 미디어에 의한 탐색
3) 카페 및 블로그 검색에 의한 탐색
4) 신문및 인터넷기사 에 의한 탐색
5) Town watching

2. 기존 트렌드 분석
METRO는 살아남고 RETRO는 죽었다.

3. 트렌드 분석에 의한 메인 트렌드
1) 외모
(1) 화장하는 남자
(2) 관리 받는 남자
(3) 외모를 공부하는 남자
(4) 욕심이 많은 남자
(5) 진화하는 METRO VS 죽어가는 RETRO
2) 패션 21
(1) 열심히 쇼핑하는 남자
(2) 패션을 공부하는 남자
(3) 변화하는 남자
(4) 목적을 위해 옷을 찾는 남자
(5) 대범한 남자

4. 새롭게 발견한 트렌드
1) Mereto sexual
2) Mestudy 족 (Metro + study)
3) Webtro 족
4) Chatro 섹슈얼 (charactor + Metro)
5) Metroviser (Metro + adviser)
6) Metorgram (Metro + program)
7) Metrolic (Metro + Holic)Metro & Retro sexual




본문내용
1. 기존 트렌드 탐색

1) 학술적 자료에 의한 트렌드 탐색 - 한이슬

"국내 남성의 '~섹슈얼 신드롬'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메트로 섹슈얼’은 ‘나는 특별하다’는 남성들의 우월적인 마인드를 대변하는 트렌드로 이성보다는 감성을 중시하며 로맨틱하고 여성을 잘 이해해 줄 것 같은 부드러운 남성상이다. 남성이라는 성적 정체감은 뚜렷하면서 여성적 취향과 감성을 편안하게 인정하는 사람들이다. 이는 남성과 여성의 역할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는 변화된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패션 감각이 뛰어난 이들은 유행을 이끌어가며 패션산업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메트로섹슈얼이라는 용어는 영국의 작가이자 문화비평가인 마크 심슨(Mark Simpson)이 1994년에 일간지 《인디펜던트(Independent)》에 기고한 글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1) 메트로섹슈얼의 등장배경

- 성역할의변화
오랫동안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은 고정관념처럼 자리잡아왔다. 남성은 활동적이며 진취적인 능력을 중요시했고 여성은 스스로의 노력이 아닌 타인을 조종함으로써 생기는 권력을 취하는 것으로 묘사되어왔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여성의 취업20세기의 세계대전으로 생산을 지탱할 노동자로서 사회에 진출함으로써 변화의 기반을 잡았고, 1960-70년대의 히피와 영문화, 페미니즘 운동 등으로 남녀간의 평등을 추구하게 되었다. 또한 남녀의 다름에 대한 고정관념을 대체하는 양성적 시각이 등장하게 되었다. 양성성이란 Jung(1929)에 의해 주장된것으로 한 개인에게 남성적인 특성과 여성적인 특성이 공존하는 것을 말한다. 양성성의 개념을 발전시킨 벰(S.L. Bem,1974)은 한 사람 속에 남성성과 여성성이 모순되지 않고, 공존할 수 있으며 그균형의 정도는 다양하다고 보았다. 양성성이라는 개념이 초기에 나타났을 때는 바람직한 '남성적 특성'과 바람직한 '여성적특성'의 혼합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성 정체성을 수용하고있는 일본을 비롯한 외부 문화가 정착되면서 남성과 여성은 그 성정체성이 확연히 구분 된 것이 아니라 양성적인 측면을 지닌다는 점이 일반 대중들에게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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