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 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 사업명
2 . 프로그램 필요성
3 . 서비스 지역, 대상 및 대상자 수
4 .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5 . 프로그램 내용
- 본문내용
-
1. 사업 명
다문화 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우리는 "코시안"이 아닌 "코리안"!
2. 프로그램 필요성
이주 노동자의 유입, 결혼 이주민의 증가로 다민족․다문화 사회에 진입.
코시안(Kosian = Korea + Asian)을 주축으로 한 혼혈인이 정치,문화,사회 등 우리사회에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고 있음.
대부분의 중요한 문화적 이해는 유아기에 일어남으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생기지 않도록 유아기에 학교와 가정에서 의도적인 다문화 교육이 필요함.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① 내담자의 욕구 :
다문화 아동 - 일반 아동들과 관계를 맺고 싶어 지만 이중언어 문제와, 외모의 차이 문제로 자신이 특별하거나 이상한 것이라고 생각 하여 위축되어있고, 일반아동들과의 맺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겪음.
일반 아동 - 다문화 아동은 자신들 아동들과 다른 특별하고 이상한 존재로 여기고 다문화 아 동들과 관계 맺기를 꺼려함.
② 상담자의 욕구 :
대상자 스스로를 특별하거나 이상하다는 생각을 버리고 또래집단과 적응 할 수 있도록 돕고, 한국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타인에 대한 이해력과 대화 기술, 등의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킨다. 또한 일반 아동이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킨다.
안산시에 외국인 현황 33890명.
(2009년 4월말 기준)
안산시 원곡동 올해 다문화 특구로 지정.
원곡동은 단위 면적을 기준으로 외국인 최대 밀집 지역임.
학교에서 다문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 진행 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9월~10월 4주간 , 주간보육계획안, 급식식단표,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출산율 078 대한민국 저출산 인구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사안이다 정부는 출산, 결혼 장려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다른 주요 국가의 인구 형태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장애인복지에서 자립생활 모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