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문화의 정치성, 상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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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주제선정 이유
2. 이론
Ⅱ. 본론
1. 스포츠 문화의 정치성
1.1 전두환 3S정책
1.2 88년 서울 올림픽
1.3 2002 월드컵 당시의 서해교전
1.4 스포츠를 이용한 정치인2
1.5 스포츠와 국가주의
2. 스포츠 문화의 상업성
2.1. 스포츠 마케팅
2.2 대자본의 스포츠 경기 조작
2.3 스폰서
2.4 중계권 쟁탈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서울 88올림픽, 2002 월드컵, 2009 WBC를 모르는 한국인이 있을까? 한국인에게 있어 스포츠는 절대적이다. 비인기 종목이었던 피겨스케이팅의 김연아는 이제는 국민여동생이 되었고, 신체적으로 불리한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세계 수영선수권대회에서 당당히 메달을 거머쥔 박태환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한국의 스포츠 스타는 가수와 배우를 뛰어넘는 인기를 얻고 있다. 과거 IMF시대 때 ‘박세리’는 국민 경제를 살린 원동력이라 할 수 있을 만큼 그녀의 나이스 샷은 국민의 고통을 덜어주었다.
그런데 이토록 스포츠를 좋아하는 한국인은 왜 한국 축구, K리그에는 무관심 할까? 그리고 축구의 룰도 모르면서 시청 앞 광장에 모여 ‘오 필승코리아'를 부를까? 가장 최근에 있었던 WBC(World Baseball Classic)결승, 한·일 전의 긴장감을 기억하는가? 우리는 그 이유를 문화론과 관련지어 스포츠를 하나의 대중문화로 여기고, 누가 스포츠라는 것을 만들었고, 왜 만들었으며, 스포츠 팀은 어떻게 운영되는지 그리고 스포츠 스타의 영향력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2. 이론
문화란 지적 작업을 강조하기보다 총체적인 사회구조를 강조한다. 마르크스에 의하면 문화는 경제구조에 의해서 직간접적으로 영향 받는 산물이다. 바로 우리가 생각하는 문화, 대중문화란 지배계급의 도구이며, 소비의 영역이다. 그리고 문화론을 나누는 기준이었던 ‘정치성’에 대한 부분은 우리가 가장 공감하는 부분이다. 문화란 ‘정치성’을 띄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대중문화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는 대중문화가 누구에 의해서 생산되었는지,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의미를 생산해내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 우리가 여기서 문화와 대중문화를 구분하지 않은 이유는 이 둘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엘리트’라는 개념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우리가 발표하고 하는 내용과 크게 관련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스포츠 문화를 말할 때에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것이다. 여기서 지배계급은 엘리트와 거의 같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잠시 언급하도록 하겠다.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지배계급 즉, 엘리트는 이데올로기의 생산자이다. 어떤 이유로든 피지배계급에게 계급의식, 저항의식 등을 갖지 않게 하려는 목적으로 그럴 듯한 이데올로기를 생산하여 대중을 현혹시킨다. 계급문화론에서 이데올로기란 ‘허위의식’에 불과하지만 우리는 좀 더 나아가 이데올로기를 단순히 허위의식으로 파악하는 것을 피하고, 실천 영역이라는 것에 손을 들었다. 국가와 대자본에 의해 생산되는 이데올로기는 우리의 주위를 분산시키거나 다른 곳에 집중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한다. 즉, 우리는 대중문화를 즐긴다고 하지만 결국 소비를 하는 것이고, 알튀세르가 말한 이데올로기적 국가 기구(ISA)에 의해 설득당하는 것이다. 우리가 스스로 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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