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전통문화와 보편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세계화의 흐름
2. 자세히 보기 – 정치, 경제면
1) 세계화의 정치적 측면
2) 세계화의 경제적 측면
3) 세계체제론
3. 문화적 세계화의 모습
# 중국의 세계화
1) 전통문화와 보편문화 – 실례중심
# 패스트푸드와 한국의 식습관
# 제사
# 클래식, 비트박스, 비보이와 국악
# 서태지와 아이들 - Come back home
4. 결론
본문내용
1. 세계화의 흐름

세계화가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한 것은 우루과이라운드 다자간 무역협상이 타결되어 WTO체제가 출범되고 이와 더불어 최첨단 정보 통신기술이 발달된 1990년대 초반부터라고 할 수 있다. 1990년대 후반으로 오면서 세계는 금융자본을 중심으로 팽창하기 시작하였고, 세계 시장에서 이윤을 극대화하고 우위를 점하려는 선진국들은 저임금과 시장조건이 유리한 저개발지역을 찾아 뻗어나감으로써 선진국 중심의 세계 경제로 재편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자본과 생산을 자유롭게 이동하기 위하여 선진국들은 저개발 국가에게 무역장벽을 철폐하고 정부규제를 완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규제가 없는 세계 시장을 선진국들의 기업이 독점함으로써 다수의 저개발국들은 저임금과 빈곤, 환경파괴, 경제적 종속 등의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선진국 중심의 통합된 세계 경제체제에서 이루어지는 자유화, 규제철폐, 민영화로 정의되는 신자유주의적 세계 질서는 국제 금융자본의 세계 질서를 강화함으로써 개별 국민국가의 자율성을 약화시키고 자국의 사회복지적 개입, 민주주의 원칙의 적용을 어렵게 만들어 점차 사회복지정책을 경제정책에 예속시킨다.
세계화에 대한 위와 같은 설명은 지금까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세계화가 부정적이지도 긍정적이지도 않은, 다양한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화는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사실이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세계화는 시간과 공간에 따라 그 영향이 다르며, 국가의 역할이 어떻게 설정되는가에 따라 그 영향이 달라진다. 세계화는 역으로 인간복지를 위한 하나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복지확대를 위한 하나의 가치로서 세계화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국민국가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하며, 양극화를 해소하고 사회적 균형유지를 위해서는 신자유주의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통합의 원리로서 국가의 적극적 재분배 기능이 전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엄기호, <닥쳐라, 세계화>, 도서출판 당대, 2008
세계화 국제포럼 지음, 이주명 옮김, <더 나은 세계는 가능하다>, 필맥, 2002
김영화, 상황과 복지, 세계화와 양극화 : 흐름과 전망 (Globalization and Social Polarization: Current Situations and Prospects,) pp8~13 참조
윌리엄k탭, <반세계화의 논리>, 월간말출판
김석진, 박민수,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비판을 위하여>, 도서출판 공감, 1997
존 베일리스, 스티브 스미스, 퍼트리샤 오언스, <세계정치론>, 을유문화사, 2009
이국영, <자본주의의 역설 : 계급균형과 대중시장>, 도서출판 양림,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세계화시대의 문화산업과 민족문화
  • 문화I. 서론 세계화는 영어로「글로벌리제이션」(globalization)이라는 단어를 우리말로 옮겨놓은 것이다. 그 의미는 전통적 국경의 장벽을 없애고 우리 사회를 대외적으로 개방하는 의미가 강하다. 세계화는 “지방 상호간의 사회적 관계가 세계적으로 확대 심화되어 어느 한 지방에서 일어나는 일이 다른 지방에서 일어나는 일을 형성하고 형성 받는 현상”이라고 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의 세계화 개념은 어떤 특정 주체의 관점에서가 아닌 보편적인

  •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정의와 기본방향,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음악교육과 미술교육, 전통놀이교육,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관련 제언
  •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하여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은 우리 민족의 유구한 문화 전통을 계승․발전시킴과 동시에, 인류 보편가치로서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 평등과 같은 민주적인 가치를 구현하는 인간이다. 이러한 인간은 우리 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할 뿐만 아니라 문화에 대한 가치를 지닐 수 있으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미래 사회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다.제 6차

  •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한류(韓流)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세계에서 바라보는 우리나라의 인식 측면에서 논하시오
  •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문화를 담고 버무리고 녹여낼 수 있는 용광로 문화이며 세계 보편적인 정서에 어필할 수 있는 감성이 스며있다. 한류는 해외에서 한국의 대중문화를 넘어서 전통문화와 생활문화에 대한 수용으로 다각화되고 있고, 소수 마니아를 겨냥한 문화상품이 아닌 세계인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로까지 부상하였다. 한류문화를 통한 초유의 ‘세계화 경험’은 분명 한국 국민에게 우리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자긍심을 느끼게 해주고 있

  •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산업화 포스트모더니즘 의미 탈근대화 의미 한국형 디자인
  • 세계화2. 전통문화와 대중문화3. 문화산업론Ⅳ ‘한국형’ 디자인1. 한국형 디자인의 등장2. 한국적 건축의 반성Ⅰ 포스트모더니즘(탈근대화)의 의미포스트모더니즘의 이전인 모더니즘은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했고 피카소, 프루스트, 포크너, 조이스 등 거장을 낳았으나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대중과 유리되었다.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

  •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 문화 속에서 이루어지는 작용이기 때문에 문화와 교육은 나누어서 생각할 수 없는 동일 현상의 양면 성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와 교육과의 관계를 생각할 때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할 사실이 두 가지 있다. 첫째로 문화는 인간의 산물이라는 것이고, 둘째는 문화란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교육의 관점으로서의 문화란 학생들의 정체성 형성과 교사 및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의 문제이다. 전통적인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