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상품화전략] 문화관광의 세계적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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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화관광의 세계적 추세
Ⅱ. 문화관광 산업의 생성 스타일
Ⅲ. 국제문화관광 시장
문화관광객은 누구인가?
문화관광객의 방문 목적은 무엇인가?
문화관광객은 어디로 가는가?
문화관광객의 정보 수집 방법은?
문화관광객의 지출액은?
본문내용
Ⅰ. 문화관광의 세계적 추세

오늘날 문화관광은 보편화 되었고 다양한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문화관광은 마치 성배처럼 소비자들을 교화 및 감화시키는 성격을 지니는 관광형태이다. 따라서 이 관광형태는 지역적, 국가적, 다국적인 성격으로 세계적으로 퍼져나갔다. 세계유산을 보존하는 의미에서 유네스코가 문화관광을 촉진시켰고, 유럽위원회는 문화관광을 주요 산업으로 만들기 위한 지원을 아까지 않았으며, 신생 아프리카국가들과 중앙 유럽 국가들은 문화관광이 국가정체성을 유지시켜 주리라 기대했다. 더욱이 문화관광은 세계 각지에서 전통문화와 지역 정체성을 경제적으로 지원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문화관광의 세계화는 아마도 관광구조를 비롯한 기본 사회문화의 변화와 동시에 일어난 현상일 것이다. 사회 문화화는 보다 더 많은 지역의 문화적 소비를 주도했고, 이는 문화관광의 초점을 유럽 그랜드 투어에서 경험하는 작은 부분에서 넓은 범위의 유적, 널리 알려진 문화, 생생한 문화적 매력들로 이동시켰다(Richard, 2001). 대중을 향한 교육의 확대는 여행과 문화소비를 대중화시켰고, 상류층들의 전유물이었던 문화관광을 대중시장으로 돌려놓았다. 그리고 전통관광시장의 치열해진 경쟁은 세계적인 관광지들로 하여금 대안을 모색하도록 만들었다.
세계 다른 지역 및 장소들을 위한 주요 대안의 역할로서 문화관광은 공급중시이론에 의해 움직이는 경향을 보인다. 문화관광은 ‘문화지원에 민감한 고소비 관광객들에게 추가 이익을 제공하는 형태’처럼 틀에 박힌 모양새를 띄지 않는 좋은 형태의 관광이다 (Richard, 2001). 또한 모든 지역이 문화를 갖고 있기 때문에 모든 목적지들의 개발 선택가능성으로 유용하다. 사회에서 문화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반면에 공공구역에 주어지는 문화적 기반시설 지원 압력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문화관광은 이를 성취하기 위한 외부 수입의 제공 요소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았다.
비록 문화관광의 성장이 대체적으로 국제관광보다는 늦다는 연구가 나왔지만, 수요증가에 의해서 그 성장은 지속적으로 촉진되어왔다(de Haan, 1998). 관광객들이 세계화의 영향을 덜 받아 그 특성을 간직한 지역 문화 및 유산에 더 흥미를 갖게 되는 동안에 ‘교육수준 상승’ 또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문화를 접할 수 있게 계기를 만들었다. 미국에서의 조사를 예로 들면, 미국내 관광객의 46%가 문화유산을 방문했다고 한다(TIA, 2003).
그러므로 문화관광은 세계에 통용되는 화폐나 마찬가지가 되었다. 사실 Richard가 주장했던 것처럼, 일반 산업과는 별개의 분류로써 그 의미들을 잃기 시작하고 있는 다른 관광과 같은 일반 형태 중 하나로 자리 잡은 것이다. WTO는 문화관광의 광의적 의미에서 “모든 관광객들은 문화의 다양성과 개인적인 문화수준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지식, 경험, 체험 등을 통해서 욕구를 충족시킨다.”라는 이유로 모든 관광은 문화관광으로 간주된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문화관광이 확장되었기 때문에, 여러 다른 의미들이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과거 문화관광은 주로 높은 수준의 문화와 문화인들이 연상시켰으나, 오늘날에는 다른 여러 대중 문화적 매력물인 스포츠, 자연유산, recent nostalgia, 지역사회의 모든 삶을 포함한다(Howie, 2000). 문화관광에 관련된 자원들은 고정/유형 유산에서 유동하는 최근 문화의 무형상품들로까지 확장되었다(Richard, 2000).

이 많은 변화들은 세계화의 결과들과 연관성을 갖고 있다. 세계화가 경제, 사회, 문화체계의 통합에 의하여 나타나는 것이라면, 관광은 세계화 과정의 한 영향이자 원인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관광은 경제/사회/문화 교류의 발생에서 비롯된 한 흐름이고, 그 교류들의 증가가 다시 차례로 관광을 촉진시킨다. 기존 세계화에 대한 연구들이 경제적 관점에만 집중하고 있었지만 Nijman이 “세계인들 간의 문화교류의 가속도는 지역의 유명한 문화 및 정체성에 변화를 이끄는 정도와 같다.”라고 정의한 ‘문화적 세계화’에 대한 관심이 최근 늘어나고 있다. 이 정의는 세계적 문화흐름의 변화가 전 세계 모든 지역에 영향을 줄 것을 암시한다. 예를 들면, 국제적 수준에서 문화 형태는 이미 세계화되었고, 개인 이동성, 교통산업, 인터넷, 미디어의 증가로 인하여 관광객들이 전 세계를 접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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