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정치] 남북한의 시기별 통일정책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북한정치] 남북한의 시기별 통일정책의 변화
- [남북통일외교정책] 남북통일외교정책의 변화상과 남북통일외교정책의 개선 과제 및 남북통일을 위한 남북통일외교정책의 방향 분석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을 시기별로 정리한 후,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을 시기별로 정리한 후,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2023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
- 목차
-
Ⅰ. 서론
1. 한반도 분단의 배경과 성격
2. 통일의 의미
3. 여러 가지 측면에서 바라본, 통일의 당위성
Ⅱ. 본론
1. 남한
1) 남한의 통일정책의 기본원칙
2) 남한의 시대별 통일정책
2. 북한
1) 북한의 통일 기본 원칙
2) 북한의 시대별 통일정책
3. 남북한 통일정책의 비교 및 분석
통일정책의 분석
1) 남북한 간의 주요쟁점
2) 남북한의 정책적 상이점
4. 남북한의 시대별 통일정책 평가
1)남한 통일방안에 대한 평가
2)북한 통일방안에 대한 평가
Ⅲ. 결론
통일을 위한 우리의 노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통일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우선적으로, 통일을 왜 해야 하며, 왜 필요한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위해 간략하게 분단의 배경과 성격, 통일의 의미에 대해서 간략하게 언급하여야 하겠다.
1. 한반도 분단의 배경과 성격
우선 우리 민족의 분열을 가져온 원인을 간단히 말하면, 조선 시대의 무능한 정치, 일제의 제국주의적 침략 정책, 우리 민족의 대응능력 부족, 일본 패망 후 강대국의 실리에 따른 한반도 문제 결정,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라고 말할 수 있다. 조금 더 상세히 들여다보자면,
첫째, 지리적으로 분단되게 된 결정적 요인은 제2차 세계대전의 전후 처리 과정에서 미국과 소련이 일본군의 무장해제를 위해 북위 38도선을 경계로 한반도를 남북으로 분할 점령한 것이다. 우리 민족의 분단은 기본적으로 일본의 식민통치와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정에서 나타난 강대국 정치의 산물로서 소련의 야심과 이에 대응한 미국의 정책이 낳은 분단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민족 내부의 문제로서 민족의 자주역량 부족으로 국권을 빼앗겼으며, 독립도 우리의 힘으로 쟁취해낸 것이 아니라서 연합국의 간섭을 피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
셋째, 일제 치하에서 독립운동을 할 때부터 보이던 지역적, 이념적 대결 양상이 광복 이후에도 계속되어 정치적 분단으로 고착화되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정치적 분단에는 북한지역에 공산주의 위성국가를 수립하려는 소련의 치밀한 추진이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넷째, 6.25 전쟁으로 남북한 주민들의 동질성은 파괴되고, 상호 적대감이 심화되어 분단의 고착화와 전면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요컨대 한반도는 강대국 정치에 의해 먼저 '지리적 분단'이 이루어 졌고, 민족 스스로 통합에 실패하고 대결함으로써 '정치적 분단'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한반도의 분단은 "국제형"이면서도 "내쟁형"이라고 할 수 있다.
2. 통일의 의미
통일은 다르게 표현하면 곧 분단의 극복이다. 그러나 통일이 단순이 '분단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이어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가 이루어야 할 통일은 민족의 앞날과 관련되는 문제로서, 미래를 향한 역사의 창조 작업으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
첫째, 지리적 측면에서 통일은 곧 '국토의 통일'이다. 통일은 민족성원 모두 한반도의 어느 곳이든 자유롭게 왕래하고 거주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는 것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 민병천 / 북한학 입문 / 들녘 / 2001
- 정창현 / 남북정상회담600일 / 김영사 / 2000
- 문정인 / 남북한 정치갈등과 통일 / 오름 / 2002
- 유광진 / 한국의 민족주의와 통일 / 범학사 / 2001
- 백낙청 / 한반도식 통일,현재진행형 / 창비 / 2006
- 북한 연구, 유석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이화북한연구실, 1998
- 통일문제이해, 통일 교육원, 2003
- 남북한 통일론, 유석렬, 법문사, 1995
- http://tongil.lil.to/
- 통일부 / http://www.unikorea.go.kr/
- 국방부 / http://www.sejong.org/
- 통일연구원 / http://www.kinu.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