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 창의성과 창의적 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의성과 창의적 사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창의성의 정의

3. 창의성과 사고
1)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사고 유형
2) 창의적 사고과정
3) 창의성과 지식

4. 창의적인 사람
1) 문헌 사례 연구
(1) 3M사의 연구원 아더 프라이(이하 프라이)
(2) 리퀴드 페이퍼(수정액)를 발명한 베트 네스미스(이하 베트)
2) 실험사례 연구 - 중학생의 수학문제 풀이

5. 창의적 사고 방법
1) 트리즈(Teoriya Reshniya Izobretatelskikh Zadatch: TRIZ)
2)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6. 맺음말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Weisberg(1993)에 의하면 우리가 창의성에 놀라는 이유는 창의성이 만들어지는 과정 때문이라기보다는 창의성이 만들어낸 결과물 때문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우리 주변에 비범한 능력을 갖고 있는 소위 '천재'라 불리는 사람이 존재하였을 때 우리는 일차적으로 그 사람이 만들어내는 결과물 (예를 들면 압도적인 성적, 놀라운 발명품, 새로운 이론 발표)에 관심을 갖고 그를 판단하지, 그가 어떻게 그런 것을 만들어냈는지 그 과정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놀라운 점은 사람들이 어떤 대상을 "천재 혹은 창의적인 사람"이라고 규정한 이후부터는 그가 만들어낸 결과에 대해 "쟤는 원래 재능이 있으니까, 저 사람은 천재"라는 식의 '모호한' 근거만으로도 충분한 납득을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재능"이 곧 창의적인 결과물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아마도 이 단어가 갖고 있는 특별함(uniqueness) 때문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재능이란 일반적으로 보통의 사람들과는 처음부터 다르게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데, 이러한 믿음은 상당히 높은 확률로 일종의 선입견-그런 사람은 남들과 생각하는 방식과 행동하는 방식도 처음부터 뭔가 다를 것- 을 만들어낸다. 그러나 이런 류의 판단은 순환논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추가적인 설명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그 사람은 이러저러한 물건을 만들어냈으니 천재이다" "그 사람은 천재이니까 그런 물건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라는 두 명제는 적절한 인과성을 밝혀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이러한 논리는 우리가 인과성을 규명하는 데에 더 큰 방해물이 되곤 한다. 이러한 논리의 끝은 보통 "그러므로 평범한 우리는 이 특별한 매커니즘에 대해 밝혀낼 수 없다. 누군가 밝혀내더라도 우리는 이해할 수 없다"는 식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순환논법(tautology)을 끊고 창의성이란 개념을 적절한 단위에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 필요하다. 7조는 이상의 고민을 해결해보고자 창의성의 기존 이론들을 살펴보고 우리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보았다.

참고문헌
박재호(2007), "창조의 심리학", 경북, Pegasus
한순미 외 (2005), "창의성", 서울, 학지사
황농문(2007),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몰입” 서울, 랜덤하우스코리아
엘린 프리먼&보브 골든, “아차, 나는 왜 그 생각을 못했을까?”, 서울, 세종서적
John S. Dacey 외, 이신동 등(역)(2006), "창의성의 이해", 서울, 박학사
Stephen K. Reed, (역)박권생, 인지심리학(교재), 시그마프레스
최창일, 트리즈마케팅-창조경영 최고의 해결사, 더난출판사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트리즈협회 (http://www.triz.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적 강점과 덕성
  • 창의성이란?독창적이고 적응적인 생각과 행동을 만들어 내는 개인적 특성이다.창의력, 독창성, 확산적 사고창의적 사고기능과 창의적 성향동시에 창의성은 자신이나 타인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어야 한다.->고흐‘천재’라는 개념과의 연관일상적인 창의성과 위대한 창의성 *창의성의 심리적 특성지능과 창의성의 오해성격특성과 창의성의 연관성->독립적, 비순응적, 개방성, 행동적, 인지적 유연성, 모험적 성향창의성과 정신병

  • [심리학] 지능 레포트
  • 인지 스타일, 성격, 동기, 환경-투자이론에 대한 검증Lubart와 Sternberg는 환경을 제외한 5개의 자원 세트를 측정하기 위해 청소년과 성인을 상대로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미술, 광고, 과학등에서 혁신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책이 가장 창의적이었던 것으로 평가된 참여자들은 다섯 유형의 모든 창의적 자원들에서 점수가 더 높았다. 그러므로 이 결과들은 투자 이론을 지지했다. 명백히 창의성은 발산적 사고와 같은 우세한 인지적 속성을 소유하고

  • 심리학적 학습 원리와 인간의 사고, 인지, 기억과정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결과에 비추어 볼 때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과 젊은 세대들이 어떻게 하면 창의성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우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점은 무엇인지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제시하시오
  • 창의적인 산출물을 중시할 것인지, 또는 특정 분야나 맥락에서의 창의성을 강조할 것인지에 따라 의견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창의성은 4차 산업혁명과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우리의 아이들과 젊은 세대가 미래를 대비하고 성공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능력 중 하나로 간주되며, 이제는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필수 사항으로 여겨집니다.심리학적 관점에서 창의성은 인간의 사고, 인지, 기억과 깊

  • [유아교육] 창의성 이론과 측정
  • 창의성 이론과 측정인지적 접근: 창의성을 창의적 사고로 봄.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인지 능력이나 사고과정을 밝혀내려는 접근심리측정적 접근: 창의성 연구는 미켈란젤로나 아인슈타인과 같은 탁월한 예술가나 과학자, 즉 천재를 대상으로 시작되었으나, 미국의 심리학자인Guilford는 천재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창의성 연구가 어려움을 지적하고, 지필검사를 사용하여 창의성을 측정하는 심리측정적 접근을 통해 평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도 창의성

  • 창의성과 교육 레포트
  • 창의성과 교육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마빡이가 참 창의적이라는 것을 지각했다. 이처럼 창의적인 것은 기존의 것과는 다르다. 그러면 창의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창의성과 교육은 어떤 관계인지를 이번시간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창의성이란?⑴ 창의성의 정의와 관점* 교육학 용어 사전의 정의창의성이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인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