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 창의성과 창의적 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창의성과 창의적 사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주제 선정 이유
2. 창의성의 정의
3. 창의성과 사고
1)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사고 유형
2) 창의적 사고과정
3) 창의성과 지식
4. 창의적인 사람
1) 문헌 사례 연구
(1) 3M사의 연구원 아더 프라이(이하 프라이)
(2) 리퀴드 페이퍼(수정액)를 발명한 베트 네스미스(이하 베트)
2) 실험사례 연구 - 중학생의 수학문제 풀이
5. 창의적 사고 방법
1) 트리즈(Teoriya Reshniya Izobretatelskikh Zadatch: TRIZ)
2)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6. 맺음말
- 본문내용
-
1. 주제 선정 이유
Weisberg(1993)에 의하면 우리가 창의성에 놀라는 이유는 창의성이 만들어지는 과정 때문이라기보다는 창의성이 만들어낸 결과물 때문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우리 주변에 비범한 능력을 갖고 있는 소위 '천재'라 불리는 사람이 존재하였을 때 우리는 일차적으로 그 사람이 만들어내는 결과물 (예를 들면 압도적인 성적, 놀라운 발명품, 새로운 이론 발표)에 관심을 갖고 그를 판단하지, 그가 어떻게 그런 것을 만들어냈는지 그 과정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놀라운 점은 사람들이 어떤 대상을 "천재 혹은 창의적인 사람"이라고 규정한 이후부터는 그가 만들어낸 결과에 대해 "쟤는 원래 재능이 있으니까, 저 사람은 천재"라는 식의 '모호한' 근거만으로도 충분한 납득을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재능"이 곧 창의적인 결과물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아마도 이 단어가 갖고 있는 특별함(uniqueness) 때문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재능이란 일반적으로 보통의 사람들과는 처음부터 다르게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데, 이러한 믿음은 상당히 높은 확률로 일종의 선입견-그런 사람은 남들과 생각하는 방식과 행동하는 방식도 처음부터 뭔가 다를 것- 을 만들어낸다. 그러나 이런 류의 판단은 순환논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추가적인 설명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그 사람은 이러저러한 물건을 만들어냈으니 천재이다" "그 사람은 천재이니까 그런 물건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라는 두 명제는 적절한 인과성을 밝혀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이러한 논리는 우리가 인과성을 규명하는 데에 더 큰 방해물이 되곤 한다. 이러한 논리의 끝은 보통 "그러므로 평범한 우리는 이 특별한 매커니즘에 대해 밝혀낼 수 없다. 누군가 밝혀내더라도 우리는 이해할 수 없다"는 식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순환논법(tautology)을 끊고 창의성이란 개념을 적절한 단위에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 필요하다. 7조는 이상의 고민을 해결해보고자 창의성의 기존 이론들을 살펴보고 우리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보았다.
- 참고문헌
-
박재호(2007), "창조의 심리학", 경북, Pegasus
한순미 외 (2005), "창의성", 서울, 학지사
황농문(2007),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몰입” 서울, 랜덤하우스코리아
엘린 프리먼&보브 골든, “아차, 나는 왜 그 생각을 못했을까?”, 서울, 세종서적
John S. Dacey 외, 이신동 등(역)(2006), "창의성의 이해", 서울, 박학사
Stephen K. Reed, (역)박권생, 인지심리학(교재), 시그마프레스
최창일, 트리즈마케팅-창조경영 최고의 해결사, 더난출판사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트리즈협회 (http://www.triz.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영유아를 위한 사정평가 및 프로그램체 계두 수준의 영역과 요소의 개관
- 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 자폐성 장애1 레포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벌레이야기와 밀양의 비교
- 벌레이야기와 밀양사이
- 상호금융 신용협동기구 금융시장에서 상호금융기관의 역할 소매금융 서민금융 관계형금융
- 사업계획서 - 은둔형 외톨이 - 은둔 부적응 청소년의 사회 적응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