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 콘텐츠 산업의 전략적 육성에 대한 Com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콘텐츠 산업의 전략적 육성에 대한 Comment-
대중문화 콘텐츠의 새로운 대안 인디문화콘텐츠

이번 문화체육관광부의 주요업무보고서에는 인디 문화에 대한 언급이 일체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 이유를 생각해 봤을 때 가장 적절한 것은 역시 ‘인디문화콘텐츠는 비즈니스가 되지 않는다.’는 논리일 것이다. 하지만 이 짤막한 리포트에서 화자는 굳이 오늘날 우리의 인디 문화를 강조하며 그 필요성을 역설할 것이다. 물론 그 저변에는 점점 획일화 되가는 대중문화의 현 상황에 대한 문제재기가 뒷받침 되고 있다.

우리가 말하는 인디문화의 ‘인디’란 인디펜던트의 줄임말로 ‘독립’이란 뜻을 갖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독립은 거대한 상업 자본과 유통 시스템으로부터의 독립을 말하는 것으로서 상업적인 주류 시스템에서 벗어난 것을 의미한다. 바꿔 말하면, 창작자가 독립적인 활동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인디문화가 자본으로 이루어진 오늘날의 문화산업에서 중요성을 띨 수 있는 것일까? 그것은 앞서 말한바와 같이 오늘날의 문화산업이 가져온 획일화(특히, 음악 산업) 즉, 다양성의 상실이 급격하게 이뤄졌다는 점에서 그 요인을 찾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리온 다각화와 매각을 중심으로 오리온 연혁 오리온 소개 오리온 다각화 전략
  • 산업으로 진입할 당시에는 TV, 비디오 등의 매체들이 오히려 케이블 TV로 인해 위협을 받을 시기였다. 케이블 TV가 지상파방송보다 더 다양한 문화적 컨텐츠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기대감에 케이블 TV는 각광받는 신사업이었다. 본격적으로 다각화를 하기 시작한 때는 1999년으로 외환위기로 인한 가계부담이 커져 기존 케이블 가입자들의 해지가 늘어나는 등 위협이 있는 시기이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은 오리온에 유리한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었

  • [미디어] 중앙일보 경영전략과 경영방식
  • 콘텐츠와 디자인의 혁신은 한국 신문계에 파급 효과를 줄 것이 분명합니다. 신문 판형 전환은 단순한 얼굴 성형 수술이 아니라 신문의 콘텐츠와 디자인 혁신을 동반하는 것입니다.중앙일보 기자들이 쓰는 모든 기사는 경력 20년 이상의 베테랑 기자 3명의 면밀한 사전 검증을 거칩니다. 기사의 정확성은 물론 법과 사회적 윤리에 부합하는지도 일일이 따져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기사는 기사화 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지금은 디지털 혁명으로 하루

  •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규범의 제정 동향과 내용 분석
  • 산업은 경쟁을 보장해야 하며, 다섯째, 인터넷 상거래에 대하여 차별적인 과세를 해서는 안된다는 원칙을 설정하였다. 한편 미 상무부는 1999년 6월 ‘떠오르는 디지털 경제 II’ 와 2000년 6월 ‘디지털 경제 2000’ 을 발표하여 전자상거래의 시장에 대한 효과를 매년 분석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미국 정부의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례보고서 및 관련 법들을 중심으로 현재 미국에서의 논의되는 전자상거래 관련 규범 형성 동향과 정책방향 등을 검토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산업환경 및 경쟁자분석을 통해서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그에 대한 대응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내부적으로는 기업의 자원, 역량, 그리고 핵심역량을 분석하여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게 된다. 이에 대한 분석도구로 Michael Porters 5 Forces Model과 Value Chain Model등을 사용할 수 있다.3)전략적 대안/선택 이 과정을 마치게 되면 기업이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통해 위협과 기회, 그리고 기업의 강점과 약점이 드러나면서 기업이 취할 수 있는 전략

  • SM 소셜 마케팅 분석
  • 대한 보상심리를 느끼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더욱 자발적인 참여와 SM TOWN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질 것을 기대한다.※ 참고“SM, 페이스북 셀레브리티에 선정‘한국최초’”, 중앙일보, 2011.06.10“SM 페이스북 ‘페이지 구독자수’ 아시아 1위”, SBS뉴스, 2012.01.20Google 한국 블로그: 유튜브 한국사이트 1년만에 대표브랜드로 성장 - 2009년 2월 4일 한류 열풍 확산엔 유튜브국내 진출 2년만에 1위 - 2010년 2월 23일“연예산업 파워를 찾아서 ② S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