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론] 디지털 시대 음악산업에 대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디지털 시대 문화 산업의 특징과 음악 산업
2. 디지털 시대 음악 산업의 문제점
1) 자본의 집중
2) 문화적 퇴행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음반에서 모바일로
2) 자본집중의 부작용
3) 생산 과정의 변화를 통해 본 문화적 퇴행의 가능성
5. 대안은 없는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디지털 시대 음악산업에 대한 비판
1. 디지털 시대 문화 산업의 특징과 음악 산업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네트워크의 확대는 다양한 측면에서 변화를 가져 왔다. 이에 따라, 문화산업 영역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디지털화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문화 콘텐츠가 특정 매체에 제한되지 않고 유통될 수 있게 되었고, 네트워크의 확대는 이러한 상황을 더욱 극대화시켜주고 있다.
문화 영역에서 디지털화는 문화상품의 생산조건을 변화시켰다. 디지털 기술은 문화상품의 완벽한 복제를 가능하게 해주었고, 여기에 투입되는 비용은 거의 ‘0’에 가까워지고 있다(이호영·김희연, 2007).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기술적 이행은 문화의 생산, 저장, 재생산, 보급 등에 관한 특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포스터(Poster, 2008, pp. 691-692)는 이러한 측면에서 아날로그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 사이의 차이에 주목한다. 아날로그 미디어에서는 저자나 창작자의 권위가 높게 평가되고 진품으로서의 가치가 인정된다. 아날로그 미디어에서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문화가 날카롭게 대립되게 되는 것이다. 디지털화된 문화적 생산은 아날로그 미디어와 중요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 디지털 문화의 대상은 그들을 변형 시킬 수 있는 제반 요소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디지털 기술은 미디어를 다양한 방식으로 합성하고 생산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해 주었다. 이 때문에 이용자들은 상품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음악이나 비디오를 생산하고 분배할 수 있게 되었다(Wittkower, 2008). 하지만 디지털화에 따른 이러한 변화가 문화 영역에서 긍정적인 기능만을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는 없다.
후기 산업사회에 이르러 문화는 산업적으로 생산되는 상품이라는 사실이 부각되기 시작했다(이장섭, 2006). 국가와 자본에 포섭된 문화산업이 경제적 효용가치에만 주목함으로써 이른바 ‘문화의 경제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이득재, 2004) 이에 대해서는 좀 더 상세한 논의가 필요하다. 서구에서는 이에 대해 ‘문화경제(the cultural economy)’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되어 왔고, 국내에서는 문화를 정부주도하에 산업적인 논리로 치환하는데 대해 많은 비판이 있었다(원도연, 2008). 또한, 현 정부 들어 이러한 경향이 심화되면서 이에 대한 비판은 더욱 거세게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최영묵, 2008).
. 후기산업사회의 기술발달은 정보산업을 중심으로 하여 엄청난 발전 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얼마나 더 폭발적인 속도를 보일지 예측불허인 상태이다(이수자, 2006). 이러한 변화는 경제영역에서의 변화를 가져왔다. 디지털 복제된 정보와 지식은 물질상품과는 다른 가치법칙이 적용되고 새로운 시장과 경제법칙에 따라 자신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백욱인, 2008). 하지만 앞서 지적했듯이 이러한 변화는 긍정적인 변화만을 가져오지 않는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Horkheimer & Adorno, 1947/2001)가 지적한 자본의 집중과 문화적 퇴행과 같은 문화산업의 부작용은 당대의 문화산업의 지형 속에서 그대로 혹은 더욱 첨예하게 드러나고 있다.
- 참고문헌
-
강명석·이지혜 (2009. 4. 23). 2009년의 작곡가: 테디 인터뷰 “작곡, 엔지니어링, 스타일링까지”.『아시아 경제』.
고정민·민동원 (2003).『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김경은 (2007. 7. 3). 이동통신3사 초과이윤 5년간 무려 3조 원.『경향신문』.
김승수 (2006). IPTV에 대한 비판적 고찰.『방송문화연구』, 18권 2호, 141-159.
김승수 (2007).『정보자본주의와 대중문화산업』. 서울: 한울아케데미.
김예란 (2007). 199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문화생산 공간과 실천에 관한 연구.『언론과 사회』, 15권 1호, 2-40.
김예란·신현준·전규찬 (2005).『미래사회의 문화인프라 예측 및 구축: -구조로부터 콘텐츠로, 콘텐츠를 넘어 실천으로』. 서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응숙 (2007). 글로벌미디어 환경과 글로컬리즘 콘텐츠.『방송공학회논문지』, 12권 5호, 480-490.
김종화 (2009. 5. 21). 만년 '을' 콘텐츠사업자 살릴 수 있을까.『미디어 오늘』.
김효정 (2008. 4. 24). 'P2P vs 이통사' 디지털음악 2라운드.『zdnet 코리아』.
김휴종 (1997).『한국 음악산업 연구』.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노성숙 (2002). 일상의 미학과 아도르노.『철학』, 72호, 221-245
문화관광부 (2007a).『문화산업백서』. 서울: 문화관광부.
문화관광부 (2007b).『음악산업백서』. 서울: 문화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2009).『2008년 문화산업통계』.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9).『2008 음악산업백서』.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박소라 (2003). 경쟁 도입이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1989년 이후 지상파 방송 편성표 분석을 통하여.『한국언론학보』, 47권 5호, 222-251.
백욱인 (2008). 한국 소비사회 형성과 정보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