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론] 디지털 시대 음악산업에 대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디지털 시대 문화 산업의 특징과 음악 산업

2. 디지털 시대 음악 산업의 문제점

1) 자본의 집중

2) 문화적 퇴행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음반에서 모바일로

2) 자본집중의 부작용

3) 생산 과정의 변화를 통해 본 문화적 퇴행의 가능성

5. 대안은 없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지털 시대 음악산업에 대한 비판



1. 디지털 시대 문화 산업의 특징과 음악 산업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네트워크의 확대는 다양한 측면에서 변화를 가져 왔다. 이에 따라, 문화산업 영역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디지털화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문화 콘텐츠가 특정 매체에 제한되지 않고 유통될 수 있게 되었고, 네트워크의 확대는 이러한 상황을 더욱 극대화시켜주고 있다.
문화 영역에서 디지털화는 문화상품의 생산조건을 변화시켰다. 디지털 기술은 문화상품의 완벽한 복제를 가능하게 해주었고, 여기에 투입되는 비용은 거의 ‘0’에 가까워지고 있다(이호영·김희연, 2007).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기술적 이행은 문화의 생산, 저장, 재생산, 보급 등에 관한 특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포스터(Poster, 2008, pp. 691-692)는 이러한 측면에서 아날로그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 사이의 차이에 주목한다. 아날로그 미디어에서는 저자나 창작자의 권위가 높게 평가되고 진품으로서의 가치가 인정된다. 아날로그 미디어에서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문화가 날카롭게 대립되게 되는 것이다. 디지털화된 문화적 생산은 아날로그 미디어와 중요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 디지털 문화의 대상은 그들을 변형 시킬 수 있는 제반 요소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디지털 기술은 미디어를 다양한 방식으로 합성하고 생산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해 주었다. 이 때문에 이용자들은 상품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음악이나 비디오를 생산하고 분배할 수 있게 되었다(Wittkower, 2008). 하지만 디지털화에 따른 이러한 변화가 문화 영역에서 긍정적인 기능만을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는 없다.
후기 산업사회에 이르러 문화는 산업적으로 생산되는 상품이라는 사실이 부각되기 시작했다(이장섭, 2006). 국가와 자본에 포섭된 문화산업이 경제적 효용가치에만 주목함으로써 이른바 ‘문화의 경제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이득재, 2004) 이에 대해서는 좀 더 상세한 논의가 필요하다. 서구에서는 이에 대해 ‘문화경제(the cultural economy)’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되어 왔고, 국내에서는 문화를 정부주도하에 산업적인 논리로 치환하는데 대해 많은 비판이 있었다(원도연, 2008). 또한, 현 정부 들어 이러한 경향이 심화되면서 이에 대한 비판은 더욱 거세게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최영묵, 2008).
. 후기산업사회의 기술발달은 정보산업을 중심으로 하여 엄청난 발전 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얼마나 더 폭발적인 속도를 보일지 예측불허인 상태이다(이수자, 2006). 이러한 변화는 경제영역에서의 변화를 가져왔다. 디지털 복제된 정보와 지식은 물질상품과는 다른 가치법칙이 적용되고 새로운 시장과 경제법칙에 따라 자신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백욱인, 2008). 하지만 앞서 지적했듯이 이러한 변화는 긍정적인 변화만을 가져오지 않는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Horkheimer & Adorno, 1947/2001)가 지적한 자본의 집중과 문화적 퇴행과 같은 문화산업의 부작용은 당대의 문화산업의 지형 속에서 그대로 혹은 더욱 첨예하게 드러나고 있다.
참고문헌
강명석·이지혜 (2009. 4. 23). 2009년의 작곡가: 테디 인터뷰 “작곡, 엔지니어링, 스타일링까지”.『아시아 경제』.
고정민·민동원 (2003).『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김경은 (2007. 7. 3). 이동통신3사 초과이윤 5년간 무려 3조 원.『경향신문』.
김승수 (2006). IPTV에 대한 비판적 고찰.『방송문화연구』, 18권 2호, 141-159.
김승수 (2007).『정보자본주의와 대중문화산업』. 서울: 한울아케데미.
김예란 (2007). 199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문화생산 공간과 실천에 관한 연구.『언론과 사회』, 15권 1호, 2-40.
김예란·신현준·전규찬 (2005).『미래사회의 문화인프라 예측 및 구축: -구조로부터 콘텐츠로, 콘텐츠를 넘어 실천으로』. 서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응숙 (2007). 글로벌미디어 환경과 글로컬리즘 콘텐츠.『방송공학회논문지』, 12권 5호, 480-490.
김종화 (2009. 5. 21). 만년 '을' 콘텐츠사업자 살릴 수 있을까.『미디어 오늘』.
김효정 (2008. 4. 24). 'P2P vs 이통사' 디지털음악 2라운드.『zdnet 코리아』.
김휴종 (1997).『한국 음악산업 연구』.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노성숙 (2002). 일상의 미학과 아도르노.『철학』, 72호, 221-245
문화관광부 (2007a).『문화산업백서』. 서울: 문화관광부.
문화관광부 (2007b).『음악산업백서』. 서울: 문화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2009).『2008년 문화산업통계』.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9).『2008 음악산업백서』.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박소라 (2003). 경쟁 도입이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1989년 이후 지상파 방송 편성표 분석을 통하여.『한국언론학보』, 47권 5호, 222-251.
백욱인 (2008). 한국 소비사회 형성과 정보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그리고 문화산업
  • 문화에 대한 논란Ⅱ. 대중문화의 긍정론, 부정론1. 대중문화의 긍정론가. 대중문화에 대한 호칭의 문제나. 대중사회를 다원적 민주주의로 보는 대중문화2. 대중문화의 부정론가. 대중문화 비판론의 특성나 .문화적 기준에 대한 대중문화 비판론다. 대중문화 비판론의 고찰Ⅲ. 미디어와 성1. 언론의 성차별적 보도와 성의 상품화2. 성묘사와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3. 미디어 성차별 현상4. 성차별 개선을 위한 미디어의 과제Ⅳ. 스타와 문화산업1.

  • 문화산업론의 시각에서 살펴본 미학적 마케팅의 실제 - 국내 대기업의 텔레비전 광고
  • 문화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표출하기 위해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이다. 그들은 대중문화라는 용어가 대중들이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창조하고 향유되는 문화로 해석될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하여 대중문화와 대별되는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문화산업론이라는 이론의 형성과 발전은 사회연구소가 미국으로 옮겨온 후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것이지만 시작은 1930년대 초반의 대중음악에 대한 아도르노의 연구까지 거슬러 올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문화시장의 성장(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3) 중국내 인프라 부재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1) 음악1)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첨부 :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1) 문화산업의정의(2) 문화마케팅

  • [중국경제] 중국내 한류현상에 대해서
  • 문화시장의 성장(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3) 중국내 인프라 부재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1) 음악1)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첨부 :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1) 문화산업의정의(2) 문화마케팅

  • [영상산업] 영상산업의 현황과 영상산업 지원정책 및 영상산업 발전 전략 분석
  • 대한 요구가 증대된 것은 1980년대 컬러 TV시대가 도래하면서 부터이다. 컬러방송 실시 이후 흑백장비가 컬러영상장비로 교체되면서 텔레비전 영상제작에 큰 변화가 있었다. 80년대부터 90년대 초까지는 비디오 효과 부문에서 디지털 효과 장비를 이용한 다양한 영상 전환이 선보였던 시기이다. 1990년 이후에는 그래픽 장비와 편집기술의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온 비선형 편집시스템(non-linear editing system)이 등장하였다. 프로그램 제작에 비선형 편집시스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